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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인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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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婚姻聖事
라틴어
Sacramentum matrimonii
영어
Sacrament of matrimony
남편과 아내의 유일하고
영원
한 관계를
성화
(聖化)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가 설정한
성사
. 그리스도는
인간
제도(人間制度)인 혼인을
구원경륜
에 포괄시켜 경신하고자
성사
의 품위로 승격시켰다.
하느님
은 당신 모습대로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셔서(창세 1:26-27) 둘이 한 몸이 되게 하셨고(창세 2:23-24) 종족 보존에 있어서
영혼
을 주시는
하느님
과 협력하게 하셨다. 그리스도 교인 부부의 유대는
하느님
께서 당신
성자
의 육화(肉化)를 통하여 사람들과 맺고자 하신 완전무결한 유대를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게 만들고 이웃 사람에게 증언하는 것이다. 이처럼 “혼인은
하느님
이 제정하신 제도요 시초부터 어느 의미에서 그리스도 육화의 모형이었으므로 혼인은 거룩하고
종교
적인 성격을 갖는다”(레오 13세).
교회
가 하나의
성사
이듯이
그리스도교
혼인은 그 자체가
성사
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리스도는
창세기
에 묘사된 혼인이념을 구현시키려고 하였는데(마태 19:9) 이는
사도
들의 가르침(골로 3:18-21, 디모 2:4-5, 1고린 7)에 나타나 있다. 그리스도인의 혼인이
성사
임을 분명히 한 것은 에페소 5장 21-33절이다. 여기서
바울로
는 그리스도 교인의 혼인이 그리스도와
교회
간에 맺어진 불가해(不可解)한 일치를 생생하게
상징
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리스도가
교회
를
사랑
으로 이끌어 가듯이 부부는 서로
사랑
해야 한다. 그
사랑
은 언제든지 기꺼이
용서
하는
사랑
이요 부정(不貞)과 배신(背信)까지도 극복하고
용서
하는
사랑
이며 죽기까지 배우자에게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교회
를 깨끗이 씻고 거룩하게 하시듯이 부부는 상대방의
성화
의 도구와 계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교회
공동체
가 지상에서 그리스도를 대표하듯이 혼인은 사람들 사이에 그리스도의 실재를 대표한다. 그러므로 혼인은 부부에게 구원의 표지가 된다.
혼인성사도, 다른
성사
가 그러하듯이 불가견적(不可見的), 초자연적인 효과를 주는 가견적인 표지로서의 구조를 지닌다. 부부 쌍방의 출석과 혼인
동의
의 표현은 혼인 유대의
상징
적 실재와 부부 화합의
성사
은총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낸다. 혼인성사의 유대는 그리스도가
교회
와 맺은
신비
스런 혼인을
상징
하며 그리스도와
교회
간의 일치를 표현한다. 이 유대로 말미암아 부부는 일방이 죽기까지 신의를 지키고
사랑
해야 한다.
성사
은총은 혼인성사의 유대를 실천케 한다. 부부 화합으로 그리스도와
교회
의 일치를
세상
에 드러내며 초자연적
덕행
에 나아가게 한다. 이처럼 혼인성사의 유대와
은총
이라는 효과를 주는 가견적 요건은
성사
예절을 이루는 부부 상호간의 혼인동의이다. 혼인제도가 비록
하느님
이 제정한 것이나 혼인이 의무로 강제되는 것은 아니므로
동의
가 혼인계약의 필수요건이 된다. 그러나 혼인성사의 사효적(事效的) 표징(signum efficax)은
성사
예절에 있지 않고
신앙
과
사랑
을 바탕으로 부부가 주고받는 인격적 상호증여(人格的 相互贈與)로 성립한다. 그러므로 혼인성사에는 부부가
성사
집전
자이자
성사
수령자인 것이다. 그러므로 혼인성사란 합법적인 남녀 그리스도 교인과, 그들이 주고받는 혼인동의를 통하여,
하느님
이 혼인유대를,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일치를
상징
하는
영원
한 표지로 승격시키는
성사
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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