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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전례◆ 인쇄

한자 ~典禮
영어 Latin rite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례들을 총칭하는 말. 라틴 전례미사사제기도가 다양하게 변형된다는 점에서 동방 전례와 구별된다. 라틴 전례에서는 사제자유로운 즉흥적인 기도동방 교회보다 더 오래 유지되었다. 라틴 전례는 흔히 로마전례와 갈리아식 전례로 나누어 설명된다. 전자는 중부 및 남부 이탈리아의 북아프리카에서 사용되며, 후자는 서유럽(북부 이탈리아까지 포함)에서 사용되는 전례이다. 갈리아식 전례는 통일된 전례로 이해되어질 수는 없다. 갈리아식 전례의 성립과 발전에 관해서 고대로부터 많은 논쟁이 있어 왔다. 그러나 갈리아식 전례로 간주되는 여러 전례는 모두 동방 교회에서 영향받았다는 공통점을 보여 준다. 이에 비해 로마전례는 알렉산드리아 교회와 공통점을 보여 준다. 즉 갈리아식 전례는 모든 성찬 기도를 여러 가지 독립되어 변형되는 기도로 나누는 데 비해 로마전례는 다양하게 변형되는 감사송 뒤에 본질적으로는 변하지 않고 일반적인 성찬기도를 제시한다. 갈리아식 전례기도는 장황하고 기꺼이 예수 그리스도께 바친다. 이에 비해 로마전례기도 형태는 간략하며 ‘하느님 아버지께’라는 명칭이 엄격하게 관철된다. 갈리아식 전례는 극적이며 화려하고 양식화되었고, 교계제도적이라기보다는 유연하며 이로 인해 대중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로마전례는 간소함과 단순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라틴 전례는 프랑크 왕국 때 다른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7세기 이슬람 교도들에게 쫓기어 많은 동방의 성직자수도자로마에 피신해 옴으로써 전례에 그리스적인 관습이 도입되었다. 특히 성모영보 대축일, 성모승천 대축일성모축일들이 동방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중세 말기에도 라틴 전례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성체에 대한 신심에서 성체 공경의 새로운 양식이 발전되어 성체 축일이 제정된 것이 그 하나이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