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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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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人~
라틴어
Epistola B. Pauli ad Thessalonicenses
영어
Letter to the Thessalonians
1. 배경과 집필 동기 : 그리스 북부 항구도시인 데살로니카(Thessalonica, 현재 ‘살로니키’)는 고대
로마
제국 마체도니아주(州)의 수도였다.
사도행전
(17:1-9)에 의하면,
바울로
사도는 제2차 전도여행(50~52년경)에 이곳에
교회
를 세웠다. 그러나 유태인들의 선동에 의해
바울로
는 곧 추방을 당하였다. 그는 짧은 기간 동안 기본적인
교리
는 배웠지만 부족한 점이 많은
교회
(1데살3:10)를 걱정하여 곧 아테네에서
디모테오
를 데살로니카로 보냈다. 그 뒤
디모테오
가 고린토로 간
바울로
에게 데살로니카
교회
에 관한 좋은 소식을 전하자
바울로
는 그 곳
신자
들에게 편지를 보내게 된다.
① 첫째 편지 : 집필 동기는
교리
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단지 얼마 전에 떠나 온 신설
교회
에 관한
사랑
과 배려를 표현하려는 데 있다. 여기서
바울로
는 좋은 소식에 대한
기쁨
을 표현하고 계속 좋은 길로 나아가라고 권고한다. 그래서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는 마치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처지에 있는 자녀들에게 보내는 아버지의 자상하고도 정다운 서한과도 같다(특히 2:11~12 참조). 이 편지에서 우리는 초대
교회
의 투쟁과 승리, 그 열성과 긍지, 그리고 하느님이 하시는 일에 대한 경탄의 정감을 엿볼 수 있다. 집필연도는 51년경이며
바울로
의 많은 편지들 가운데 제일 먼저 씌어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약성서
가운데 제일 먼저 작성된 문서이기도 하다.
② 둘째 편지 : 첫째 편지를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아 데살로니카
신자
들 사이에 두 가지 물의가 일어나자
바울로
는 또다시 편지를 쓴다. 첫째, 어떤 사람들은
주님
의
재림
(再臨)이 이미 다가왔다고 주장하였다.
바울로
는 이러한 주장을 물리치며
주님
의
재림
은 두 가지 전조가 있은 다음에야 이루어지리라고 말한다. 그 하나는
신앙
배반이며, 또 하나는 반(反) 혹은 가(假)그리스도의 출현이다. 둘째, 일은 하지 않고 남에게 부담이 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바울로
는 단호히 그들의 개과(改過)를 촉구하면서 말을 듣지 않는 자는 멀리하라고 명한다(3:6-14).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
를 가명 작품으로 보는 학자도 없지 않다. 그 이유는 둘째 편지에 첫째 편지의 많은
문장
들을 그대로 베낀 부분이 많고, 종말에 관한 내용이 상당한 차이점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2. 내용 : 첫째 편지에서는
바울로
가 데살로니카
교회
와의 관계를 회상하면서 우선
복음 선포
의 성과에 대하여 하느님께
감사
드린다(1:2-10). 이어 그는 자기의 순결하고
권위
있는
선교
활동(2:1-12)과
하느님의 말씀
을 받아들인
신자
들의 좋은 태도(2:13-16)에 언급하고 데살로니카
교회
를 떠난 다음의 사건들을 돌이켜본다(디모테오의
파견
과 귀환, 사도의 안심; 2:17-3:13). 둘째 부분에서 사도는 신입교우들의
성화
(聖化), 특히
정결
과
형제애
를 촉구하고(4:1-12),
주님
의
재림
에 관한
희망
과 기대에 대하여 설명하며(4:13-5:11) 끝으로
교회
공동생활에 관한 권고(5:12-22)와
강복
과
인사
를 덧붙인다(5:23-28). 둘째 편지에서
바울로
는
교회
의 상황을 회상한 다음(1:3-12)
주님
의
재림
에 앞서 이루어질 일들에 대하여 설명한다(2:1-12). 그 다음에 그는 충성과
인내
를 권하고(2:13-3:5), 질서는 지키지 않고 일하지 않는
신자
들을 책망(“일하기 싫으면 먹지고 말라…”)한다(3:6-15). 편지는
인사
와
강복
으로 끝난다.
첫째 편지와 둘째 편지에서
재림
의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스도
신자
란 그리스도의
재림
을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첫째 편지에서는
바울로
가
신자
들을 위로하면서
세말
에
죽은 이
들이
부활
하여 산 이들과 함께,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맞이하게 되리라고 설명하고(4:13-18), 갑자기 올
재림
의 날을 늘 기대하라고 한다(5:1-11). 둘째 편지에서는 종말(終末)의 임박성이 다소 상대화되어 있다. 여기서
바울로
는 열광주의자들을 경계하여
세말
의 전조를 설명하고 환난을 당할 각오와
인내
를 요구하다. (晋
토마스
)
[참고문헌] 진
토마스
역주, 데살로니카 전 · 후서(한국
천주교
회 200주년
신약성서
9).
분도출판사
, 1981.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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