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한국가톨릭음악◆
인쇄
한자
韓國~音樂
한국에 있어서의 가톨릭
성가
(聖歌)는 1784년 명례방(明禮坊)에서
천주교
집회
가 시작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엄격한 의미에서의 가톨릭적인
성가
, 즉 세계 보편적인 교회음악인 그레고리오
성가
와 그 밖의 가톨릭
성가
들은 1886년의 한불조약(韓佛條約) 이후 어느 정도
종교의
자유
가 주어진 뒤에 시작되었다함이 마땅하다. 그리고 제2차
바티칸
공회의(1962~1965년) 이후
모국어
(母國語)로서의
전례
(典禮)가 가능해진 다음 한국 내에 있어서의 가톨릭
성가
도 다양해지기 시작했고, 오늘날에는 통일된
성가
사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1.
박해
시대에 있어서의 가톨릭
성가
: 1784년 창설된
한국
천주교
회는 1785년
을사추조적발사건
(乙巳秋曺摘發事件)을 시작으로 하여 1866년의
병인박해
(丙寅迫害) 때까지 크고 작은 많은
박해
를 겪으면서 대외적인 발전을 할 수 없었고, 따라서 교회음악도 대외적인 발전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박해
속에서도 계속된
신앙
생활은 한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천주가사
(天主歌辭)를 만들어 냈다. 이를
천주교
성가가사(天主敎聖歌歌詞) 혹은 천주찬가(天主讚歌)라고도 한다. 이
천주가사
는 조선조 후기의 대중가사인, 주로 4 · 4조 형식으로 된
천주교
신앙
가사로서 엄밀히 말하자면 가톨릭
성가
라고 할 수는 없다. 아울러 교회의 성음악은,
기도
를 감미롭게 표현하거나 일치를 초래하며, 혹은 거룩한 의식을 더 성대하게 감싸 주면서,
전례
행위와 밀접히 결합하면 할수록 더욱 거룩해질 것(전례헌장 제6장 112항)이라는 것과 같이
천주가사
는 결코
전례
적인 목적을 갖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교화(敎化)와 수도(修道)의 목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가톨릭
성가
의
기도
를 감미롭게 표현하거나 일치를 초래한다는 측면을 갖고 있으므로 가톨릭
성가
의 범주에서 완전히 벗어난다고 할 수도 없다.
천주가사
의 시작
연도
에 대해서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1777년 ‘천진암 · 주어사강학회’(天眞庵 · 走魚寺講學會)에서부터 시작되어 1930년 박제원(朴齊元)의 <소경자판가>로써
천주가사
의 최종연대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천주가사
시대의 초기에는 주로 호교론적(護敎論的)이고 윤리적인 내용을 포함한 기초적인
교리
를 그 가사로 했고, 비교적
박해
가 완화되어 목판본
신심
서적들이 발간된 1850년대 후반부터 1860년대 초반까지는 주로
성사
(聖事)교육을 중심으로 한
성사
가(聖事歌)와
신심
수도를 중심으로 한 교훈가(敎訓歌)들이 많았고, 1876년 병자수호조약(丙子修好條約) 이후에는 창가조(唱歌調)의 영향을 다소 받으면서 개인
영성
(靈性)이 심화된 자탄가(自歎歌) 등이 상당수를 이루면서 <경향신문>(1906년)과 그의 부록인 <보감>(寶鑑, 1909년)을 통해서 많이 발표되었다. 이들
천주가사
가사들의 중요한 특징들은, 모두 각 시대에 맞춰 그 시대에 가장 널리 알려진
교리
나
신심
서적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절대 생소한 내용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영향을 준 서적은 ≪사후묵상≫(死後默想)과 ≪성교절요≫(聖敎切要)이다. 당시
신자
들의
영성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후묵상≫은 머리말,
사심판
(私審判),
지옥
(地獄),
연옥
(煉獄), 천당(天堂),
공심판
(公審判)을 서술하고 있는데 이 내용으로부터
선종
가(善終歌),
사심판
가,
지옥
가, 천당가,
공심판
가가 이루어졌고, ≪성교절요≫로부터
신덕
가(信德歌), 제경가(諸經歌),
선행
가(善行歌) 등이 이루어졌다.
현재 전해 내려오고 있는
천주가사
는 모두 186종에 이르고 있으나 전해져 온 가사 내용이 모두 원문과 같다고 볼 수는 없는데 이는 구전(口傳)에서 발생되는 잘못과 필사전승(筆寫傳承)에서 발생되는 잘못, 자료보관의 잘못 등이 그 이유이다. 그리고 전해져 온 가사의 작가 중
최양업
(崔良業)
신부
가 가장 많은 곡을 만들었다고 하나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여려 문제점들 속에서도
천주가사
가
박해
시대에 있어서의
천주교
회를 전승해 온 한국천주교회의 맥인 동시에 한국인의
신앙
을 일치시킨 한국 가톨릭
성가
의 모태임을 확실히 하고 있다.
2.
성가
집의 발간 시작 : 일반
신도
들이 모두 노래할 수 있는 가톨릭성가집의 발간은 우선 오선악보(五線樂譜)를 올바르게 볼 수 있는
음악
교육과
성가
집을 발간할 수 있는 인쇄시설이 가능했어야 하였다. 결국 이들 조건이 가능해질 수 있는 때는 1920년대로서 1922년 해주(海州)에서 프린트로 발간된
성가
집이 있지만 현재 전해지지 않고, 1924년
뮈텔
(Mutel, 한국명 閔德孝) 주교의 감준으로 종현(鐘峴, 현 명동)
성서
인쇄소에서 발간된 ≪죠션어셩가집≫이 그 처음이다. 그런데 이 ≪죠션어셩가집≫이 발간되기 훨씬 전인 1911년부터 용산신학교에서는 사선(四線)악보로 된 그레고리오
성가
의 성극(聖劇)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1911년에는
라틴어
로 프린트한 인쇄물로 성극을 했고, 1912년에는 사선악보에 우리말가사로 된 악보를 프린트하여 성극을 하였다. 그리고 1920년에는 사선악보와
라틴어
가사에 합창으로 된 악보를 프린트하여
김대건
(金大建)
신부
성극을 하였다.
그러나 이들 그레고리오
성가
가 가능했던 것은 1887년 용산신학교가 설립되어
전례
음악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며, 신학생들에게 한정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톨릭
성가
집의 발간은 1924년의 ≪죠션어셩가집≫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성가
집은 12㎝×18㎝ 크기의 책으로서
대림절
,
성탄
절,
사순절
(四旬節),
부활절
등
전례
시기별
성가
와
성모
,
성심
,
성체
등 각 주제별
성가
등 모두 68곡이 수록되어있다. 오선악보와 1절 가사는 손으로 그리고, 쓴 것이며, 가사만 되어 있는 2, 3, 4절은 5호 활자 크기의 활판인쇄로 되어 있다. 이
성가
집의 68곡 중 12곡의 가사는
천주가사
의 <사향가>와 <삼계대의>에서 찾아볼 수 있고, 멜로디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 1896년 9월 14일
프랑스
어로 처음 출판된 ≪청년성가≫(Cantiques de la Jeunesse)와 1911년 역시
프랑스
어로 출판된 ≪성가집≫(Recueil de Cantique), 1927년 홍콩에서 발행된 ≪시편과 노래≫(Hymni et Cantiones) 등에서 16곡의 같은 곡을 찾을 수 있다. 당시 발행인이
프랑스
선교사
들이었고 그 밖의 곡도 8분의 6 혹은 4분의 3박자의 곡으로서
프랑스
성가
와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거의
프랑스
성가의 멜로디를 사용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1932년에는 재판이 나왔지만 내용은 거의 같고 순서만 바뀌어 있다.
한편 1911년 설정된 대구교구에서는 1928년 대구 남산동
성당
에서 ≪공교셩가집≫(公敎聖歌集)이라는 프린트로 된
성가
집을 처음 발간하였다. 1927년 12월
성탄
행사의 하나로 당시 해성(海星) 보통학교 학생들이 그레고리오
미사
곡과 우리말
성탄
성가를 하기 위해 프린트한 것을 1928년 남산동 주임 델랑드(Deslandes, 한국명 南大榮)
신부
가 책으로 만들었다. 이
성가
집에는 서울에서 발행한 ≪죠션어셩가집≫에서 25곡을 수록했고, 그레고리오
성가
에
라틴어
발음을 우리말로 옮긴 것과 우리말로 번역한 그레고리오
성가
도 수록하였다. 그 뒤 1936년 대구 남산동
성당
에서 인쇄한 ≪조선어성가집≫이 간행되었는데 총 80곡으로서 서울에서 발간된
성가
집에서 16곡이 수록되어 있고, 몇몇 곡은
서정도
(徐廷道)
신부
가 작사. 작곡 · 편곡한 곡도 있고, 그 외에 아직 출처를 알 수 없는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1938년에 재판이 되었지만 내용은 동일하다. 같은 해
원산교구
의 덕원(德源)신학교에서도 가톨릭
성가
집이
원산교구
장
사우어
(Bonifatius Sauer) 주교의 감준으로 발간되었는데 197곡의 우리말로 된
성가
와 그레고리오
성가
가 수록되어 있다. 197곡 중 우리말로 된
성가
는 주로
독일
어
성가
책인 ≪Orgelbuch zum Cantate≫(1884), ≪Orgelbegleitung Katholischen Gesangbuch≫(1904), ≪Orgelbegleitung zu den Melodien des Gesangbuches≫(1911) 등에서 번역된 곡으로 그 출처가 확인된 곡은 45곡에 지나지 않으며,
독일
어
성가
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데 공헌을 한 사람은 당시 원산 해성보통학교 교장이던 오병주로서
독일
민요의 번역도 많이 했었다. 이와 같은 3교구에서 간행된 초기의
성가
집들은 모두
프랑스
계통의 파리 외방전교회
신부
와
독일
계통의 성
베네딕토
수도회
신부
들이 편집한 것들로서 각각
프랑스
와
독일
의
성가
곡들을 주로 수록하였고, 서울교구에서는
천주가사
의 가사내용이, 대구교구에서는
서정도
신부
의 소수의 작곡 편곡만이 첨부되어 있을 뿐이다. 그리고
전례
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그레고리오
성가
는 주로 신학생들과
수녀
들에 의해 불려졌는데 이와 같이 한국말로 된 가톨릭
성가
가 정착되기도 전에 그레고리오
성가
가 불려졌던 것은, 당시
교황청
에서 가톨릭의 모든
전례
에 그레고리오
성가
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그 외에 지방 고유성가를 사용토록 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1962년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런데
서정도
신부
의 경우 한국사람으로서는 처음 오선악보에 의한 곡을 작곡한 사람으로서 홍난파(洪蘭坡)의 1920년 작품인 <봉선화>보다 전에 작곡된 곡이 대구에 있는 성
유스티노
신학교에서 불려진 것을 알 수 있다.
3. 광복 이후의 가톨릭
성가
집 :
오르간
반주용과 혼성 4성부의 합창곡으로 된 ≪가톨릭성가집≫이 1948년과 1951년 서울과 대구에서 각각 발간되었다. 물론 전혀 새로운
성가
집은 아니었지만
오르간
반주용과 혼성 4성부 합창곡으로 되어 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1948년 서울에서 발간된
성가
집에는 그레고리오
성가
에도
오르간
4성 반주가 첨부되어 있으며,
이문근
(李文根)신부의 자작곡인 <복자찬가>가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1951년 대구에서 발간된
성가
집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그레고리오
성가
는 아직 4선 악보로 되어 있었다. 특히 서울에서 발간된 ≪가톨릭성가집≫은 한국 가톨릭
성가
에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선가톨릭성가집≫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 ≪정선가톨릭성가집≫은 1956년에 전국적으로 구성된 ‘통일가톨릭성가집발간위원회’에서 결의되어 발간된 ‘전국통일가톨릭성가집’으로서 그
역사
적인 중요한 의미를 갖지만 1948년 서울에서 발간된 ≪가톨릭성가집≫과 대동소이하다. 그러므로 ≪가톨릭성가집≫을 엮은
이문근
신부
의 업적은 다대한 것이다.
그러나 이 ≪정선가톨릭성가집≫에는
라틴어
발음이 한국말로 옮겨지고 오선악보로 표기된
전례
용 그레고리오
성가
곡 외에 128곡의 한국말
성가
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신원식(申元植),
최민순
(崔玟順)
신부
가 작사하고
이문근
신부
가 작곡한 <복자찬가>, <데레사의 노래>, <복자
안드레아
김
신부
의 노래>, <혼배미사곡> 등 한국 특유의 곡들이 첨부되어 있다. 그 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를 통해서 각국의
모국어
로 가톨릭
전례
를 행할 수 있게 되고, 1973년 한국 가톨릭
주교회의
에서 ‘성가의 대중화 보급’을 추진하자 각
수도원
,
성당
,
신학교
등에서 고유한
성가
집들을 발간하게 되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1975년 3월
개신교
의 찬송가, 팝(Pop), 재즈(Zass), 가스펠(Gospel), 흑인영가 등이 수록된 ≪가톨릭공동체의
성가
집≫이 발간되었고, 1975년 5월 ≪정선가톨릭성가집≫과 가톨릭
공동체
의
성가
집에서 선곡된 곡 외에 새로운 곡들을 수록한 ≪새전례가톨릭성가집≫이 발간되었다. 그리고 1975년 11월
이문근
신부
가 작곡한 3가지 형태의
창미사
곡이 ≪정선가톨릭성가집≫에 첨부되었다. 이와 같이 1962년 이후 한국 내에서는 한국 가톨릭
성가
의
토착화
를 위해
성직자
,
수도자
,
평신도
등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는 반면 가톨릭
성가
의 고유성과 예술성을 상실해 가는 듯하다. 그리고 좀 늦은 듯하지만 1980년 5월 이후 현재 한국 가톨릭
주교회의
에서는 ‘성음악분과위원회’를 설치하여 가톨릭
성가
의 전통성 보존과 한국 가톨릭
성가
의
토착화
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車仁鉉)
[참고문헌] 그레고리오
성가
이론, 한국순교복자수도회, 서울 1981 /
이문근
. 교회와
음악
,
가톨릭청년
1956. 4~1958. 4 /
경향잡지
, 제330 · 332호, 1915; 제348 · 358 · 362호, 1916; 제 551호, 1924; 제660호, 1929 / 오숙영,
천주교
성가가사고(天主敎聖歌歌詞考),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1971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 1969 / 가톨릭시보, 제555 · 562 · 579호, 1967 /
교회사
연구, 제3집,
한국교회사연구소
, 서울 1981.
출처 : [가톨릭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