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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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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어
Verbum Dei
영어
Word of God
말의 중요성에 대한 고대인의 인식에 의하면 말은 마력을 지니고 있어서 신(神)들의 의사를 강제하기도 하고 신의 능력을 나타내는
수단
이 되기도 한다.
구약성서
에서
창조주
하느님
의 능력과 지혜는 말씀으로
계시
되었다.
세상
의 창조와 보존 및
이스라엘
의
역사
적 행로는
하느님
의 말씀에 힘입은 것이기에
하느님
의 말씀은 창조적이며
구원
적이라는 관념이 형성되었다(시편 147:1).
하느님
의 말씀은 예언서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예언자
를 부르신 이야기에는
하느님
의 말씀을 전달하는 내용이 특징을 이루며(예레 1:9-, 이사 6:1-, 에제 2:8-), 그 전달은 절대적인 힘을 발휘한다.
예언자
의 입을 통하여 전해지는
하느님
의 말씀은
진리
를
계시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
를 창조하고(1열왕 17:1), 새
계약
을 체결하며(예레 31:31-, 이사 54:10), 새로운
생명
을 주고(에제 37:1-,
시편
119:50), 온전한 마음으로
하느님
을 섬기도록 의무짓는다(신명 6:4, 이사 7:13).
하느님의 말씀에 대한
구약성서
의 개념은
신약성서
에서도 계승되어 구약의 모든
계시
를
하느님
의 말씀이라 부르고(마태 1:22,
로마
15:10), 예수님의 입술을 거쳐 나온
하느님
의 말씀은
구원
사건을 일으키는(루가 5:1, 8:11) 능력을 나타낸다고 한다(마태 7:28-). 한편
하느님
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
와 동일시된다. 즉 예수님의 말씀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주님
자신을 부끄러워하는 것이며(마르 8:38),
하느님
의 말씀은 마침내 당신의 아들을 통하여 전해졌고(히브 1:1-),
그리스도
는
하느님
의 말씀이다(요한 1:1-).
그리스도
한테서
강생
한
하느님
의 말씀은
교회
안에 존속한다. 그러므로 말씀의
봉사자
인
사도
들이 전하는 것은
교리
라기보다
그리스도
안에 도래한
구원
이다. 즉 ‘하느님의 말씀’ 혹은 ‘주님의 말씀’(사도 13:46-, 1고린 14:36, 골로 13:16)은 단순히
주님
의 메시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사도
들의
인간
적인 언어 가운데
성령
의 작용으로 청중들에게 전달하는
그리스도
자신의 말씀인 것이다.
하느님
의 말씀은 길이
설교
되어야 하므로
사도
들은 자신들의 직무를 계승할 말씀의
봉사자
를 선발하였고 그 직무는 구두의
설교
뿐 아니라 서한을 통하여 이행하였다.
그리스도
안에 도래한
구원
을 기록한 것을
복음
이라 부른다(마르 1:1, 14:9, 마태 24:14, 26:13).
초대
교회
에는 기록된
사도
들의
설교
혹은 기록된 구약과 예수님의 말씀을
하느님
의 말씀이라고 부르는 한편(로마의
주교
글레멘스),
비유
를 써서
성서
는
강생
하신 말씀의 살과 피이고(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
)
로고스
의 완전한 몸이며(오리제네스)
영혼
의 약이라(요한 크리소스토모)하였다.
아우구스티노
는
하느님
의 말씀을
영원
한
구원
능력을 지닌 것으로 보았고
성서
안에
하느님
의 말씀이 생존한다고 하며 “말씀과
성사
를 통하여
성령
안에서 태어난다”고 함으로써 말씀과
성사
를 결합시켰다. 중세기에 이르러
성서
와 이에 대한
설교
는
구원
의 효과를 내는
수단
이라 하여
설교
자는
천국
의 왕을 위한 새 자녀를 탄생시킨다(알퀸)고까지 하였으나
수도원
생활의
영성
화(靈性化)로 인하여
하느님
의 행위와
은총
의
신비
적인 차원을 주목하게 되면서
성서
의
설교
가 어떻게
구원
을 주는 효과적인
수단
이 되는지가 문제되었다. 이에 대하여
하느님
의 말씀을 전하는 것은
은총
의
생명
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토마스 아퀴나스). 한편
성사
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설교
의
구원
적 기능을 소홀히 여기게 되기도 했으나 전혀 무시한 것은 아니며
성서
는 사람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씨앗이라는
믿음
(보나벤투라)에는 변함없었다.
초자연적인
하느님
의 말씀은
역사
안에서
인간
의 언어를 매개로 하여 사람에게 전달되므로 그 말씀에 대한
신학
적인 탐구는
인간
언어의
철학
적인 해명에서 도움을 받는다.
인간
이
하느님
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신앙
과
은총
이 필요하나 그렇다고 하여
인간
의
역사
와 언어로 표현되는 말씀의 중요성이 감소되는 것은 아니다. 그 말씀은 ‘사람이 되신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
역사
의 절정에 달하였고
교회
내에 말씀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왔다.
성서
는
하느님
의 말씀을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영감
을 받은 것이므로 참으로
하느님
의 말씀이다(계시헌장 24). 그러나
성서
의 문헌은
설교
도중에 말씀의 새
생명
에 이르게 하는 디딤돌에 불과하다. 오늘의
설교
에서 과거의
사도
들에 의하여 선포된
하느님
말씀의 원(原)생명이 재생하는 것이다.
성서
는 또한
사도
와 초대
교회
가
계시
를 증거한 것이며 이
인간
적 증언은
신앙
안에서 말씀에 대하여
응답
한 내용이기에
하느님
의 말씀이다. 이와 같이
성서
를 증언으로 이해할 때
성서
는 바로
계시
가 아니고
계시
를 표시하는 것이며 그 표시하는
상징
(즉 증언)을 또한 지니므로 마치
성사
적인 방법으로 증언하는 바를 재현시킨다.
하느님
의 말씀은
교회
의
설교
에서만이 참으로
하느님
의 말씀이 된다.
하느님
의 말씀이 오늘날
인간
설교
자를 통하여 충만한 실재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설교
자가
그리스도
와
교회
에 의해서
파견
되며(로마 10:15),
설교
는
성서
에 표현된
계시
와 그 증언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구원
사건으로서의
하느님
의 말씀과
성사
와의 관계에 대하여 양자는
구원
행위의 불필요한
중복
이 아님과 동시에 어느 하나를 결하고는 완전할 수 없다. 말씀과
성사
는 쌍방적인 움직임이어서 전자는
하느님
께로부터
인간
에게 오는 것이요 후자는
인간
이
하느님
을
지향
하는 것이며(O. Semmeloth), 양자는 말과 행위의 단일성으로 묘사되고(G. Sohngen),
성사
는 효과를 발생하는 말씀의 최고 구현형태인 것이다(K. Rahner).
[참고문헌] Leo Scheffczyk, Word of God, Sacramentum Mundi, Burns & Oates, 1969 / D.M. Crossan, Word of God, New Catholic Encyclopedia, vol.14, McGraw-Hill, 1967 /
계시
헌장,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한국
천주교
중앙협의회, 1981.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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