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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깨서◆ 인쇄

한자 ~書
라틴어 Prophetia Aggaei
영어 Book of Haggai

   1. 인물과 시대 : 기원전 538년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첫 번째 귀향한 유태인들은 폐허가 된 예루살렘에서 다시금 올바른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힘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번제의 제단’을 세웠다(에즈 3:1-6). 그리고 성전을 다시 짓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포로로 끌려가지 않고 팔레스티나에 남아 있던 ‘지방민’(사마리아인과 아시리아의 식민지 주민)의 방해로 이 첫 번째 재건축의 시도는 좌절되었으니, 이 지방민들은 옛날 아시리아왕들이 이스라엘에 포로로 끌어온 이교도들의 후손으로, 야훼께 대한 순수한 신앙우상숭배로 오염시킨 자들이다(에즈 3:7-13, 4:1-5 참조). 그래서 그 후 18년 동안 성전을 다시 짓는 공사는 중단된 채였다. 그러던 중 522년 페르시아제국의 캄비세왕이 죽고 다리우스 1세가 등극하게 되었는데, 귀향한 예루살렘의 유태인 공동체는 이 사건을 하느님의 간섭을 예고하는 징표로 보았다(하깨 2:21-22). 이러한 징표를 느끼던 유태인들 앞에 하깨와 즈가리야는 예언자로 등장하였다. 그들은 하느님의 왕국이 도래하기 위해서는 성전을 다시 지어야 한다고 조건을 내걸었다.

   하깨는 6월의 신월제(新月祭)를 지내던 날, 정확히 말하면 기원전 520년 8월 27일에 설교를 시작하여 그 해 12월말까지, 그러니까 약 넉 달 동안 활약을 하였는데, 그의 설교는 하깨 1장 14절이 증언하듯 성공적이었고, 성전 재건축을 위한 예언활동은 즈가리야에 의해 계속되었다(에즈 5:1-2). 히브리어 ‘하깨’(Haggai)라는 말은 ‘나의 축일’이란 뜻인데 이 이름은 우리가 잘 모르는 이 예언자의 모습을 보여 주는 하나의 열쇠로 볼 수 있다. 아마도 예언자예배성전에 큰 관심을 쏟고 성전 주변에서 생활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하깨는 고대 이스라엘성전 예언자의 후계자로 보인다(1사무 10:9-10, 2열왕 4:38, 예레 35:4).

   2. 하깨서(書)의 구조 : 우리에게 전수된 하깨서의 유형은 ‘신탁운문’으로 되어 있는 2장 20-23절을 제외하고는 산문체이며 저자에 관해서는 어떤 제자가 스승의 설교를 요약한 것으로 본다. 하깨의 이 저자는 역대기를 편집하던 저자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는 바 역대기 저자들이 즈가 1-8장의 편집작업에 참가했음은 이미 알려진 일이다(Beuken 참조). 그 구성은 다섯 개의 신탁, 다시 말하면 예언자의 다섯 설교가 점차 상승하는 어조로 짝을 이루고 있다(도표의 가, 나항 참조).

   가 : 질책 1:1-5 / 궁핍한 생활 1:6-11 / 은총의 회복 1:12-14 / 메시아약속 2:2-9

   나 : 질책 2:10-14 / 궁핍한 생활 2:15-17 / 은총의 회복 2:18-19 / 메시아약속 2:20-23

   신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1:1-14 예언자는 하찮은 핑계와 이유로 성전 재건축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 찾는 지도자와 백성들을 가차 없이 질책한다. ② 1:15a + 2:15-19 예언자성전을 짓기 시작하면 번영과 행복이 오리라고 약속하며 성전을 짓도록 백성들을 설득한다. 이 설득선교는, 첫 번 설교공사를 시작한 지(1:14 참조) 3주일 후 6월 24일에 했었다(1:15a). 아마도 편집하는 중에 1:15a에서, 1:1과 2:1에 나오는 연대표기(다리우스왕 제2년…)를 빠뜨린 것 같다. 그리고 1:15a의 날짜 6월 24일은 2:15-19의 설교와 연결시켜야 한다. ③ 1:15a + 2:1-9 첫 성전보다 영화로운 성전이 되리라는 내용의 신탁. ④ 2:10-14 사제들에게 하는 정(淨)과 부정(不淨)에 대한 물음. 하깨는 신도들이 열심치 않아 예배가 전적으로 부정해졌다고 단정한다. 어떤 이들은 2장 14절의 ‘이 백성, 내 앞에 있는 이 이방민족’이라는 표현을 지적하여 사마리아인을 예루살렘예배에서 제거한 사건(에즈 4:1-5)과 연관시키기도 한다. ⑤ 2:20-23 즈루빠벨이 메시아적 대망을 성취하리라는 신탁.

   3. 메시지 :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유태인들은 매우 가난하였다. 게다가 팔레스티나에 남아있던 지방민들의 방해로 시달림을 받아 실의에 빠져 있었다. 하깨는 그들에게 시대의 징표를 해설하며 귀향한 공동체가 겪는 가난의 원인은 바로 종교적 열성이 저하되고 성전을 짓지 않는 데 있다고 지적하며 이방민족들의 왕국이 뒤흔들리는 것은(2:7-22 참조) 하느님께서 또다시 당신 백성의 역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신 증거라고 하였다. 예언자들의 전통적인 설교도식에 따라 하깨는 귀향한 유대 공동체평화를 선물로 받고(2:9) 이방민족들의 보화를 차지할 것이라고 하며(2:7-9를 이사 60:5-13과 비교) 또한 즈루빠벨(2:20-23)이 다윗의 후예 메시아를 대변하고 있다고 예언하였다.

   하깨의 활동기간은 아주 짧았지만 공동체를 다시 일으키고 예배정화시키고 희망을 진작시켰다. 그리고 솔로몬이 지은 첫 성전보다 더 영화로운 제2성전과 하느님의 통치를 이룩할 왕적인 메시아에 대한 그의 예언은 하느님의 백성인 우리를 마지막 성전이자 종말의 메시아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으로 인도한다. 비록 하깨와 즈가리야의 설교기원전 515년에 완공된 제2성전은 사라졌지만 하깨는 지금도 우리들에게 살아있는 성전부활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참 신앙의 요구를 하고 있다. (徐仁錫)

   [참고문헌] <주해서> Th. Chary, Aggee, Zacharie, Malachie(Sources Bibliques), Paris 1969 / A. Deissler, M. Declcor, Les Petits Prophetes, BPC, t.VIII, I, Paris 1964 / K. Elliger, Das Buch der zwolf Kleinen Propheten, ATD, Gottingen 1964 / A. Gelin, Aggee, Zacharie, Malachie, BJ. Paris 1951 / A.v. Hoonacker, Les douze petits Prophetes, EB, Paris 1908 / H. Junker, Die zwolf Kleinen Propheten, HAST, t.II, Bonn 1938 / H.G. Mitchell, Haggai and Zechariah, Icc, Edinburgh 1961 / F. Notscher, Das Zwolfprophetenbuch oder Kleine Propheten, EBi. Wurzburg 1948 / G. Rinal야, F. Luciani, I Propheti Minori, La Sacra Biblia, 3 vol., Turin 1960, 1963, 1969 / Th. H. Robinson, F. Horst, Die zwolf Kleinen Propheten, HAT, Tubingen 1964. <연구논문> P.R. Akroyd, Studies in the Book of Haggai, JJS, 2(1951), 173~175; 3(1952), 1~13 / P.R. Akroyd, The Book of Haggai and Zechariah I-VIII, JJS, 3(1952), 151~156 / P.R. Akroyd, Two Old Testament Historical Problems of the early Persian Period, JNES, 17(1958), 13~27 / W.A.M. Beuken, Haggai-Sacharja 1~8(Studia semitica neerlandica, 10), Assen 1967 / Th. Chary, Les prophetes et le culte a partir de l'exil Paris-Tournai, 1955 / F. Hesse, Haggai in: Verbannung und Heimkehr(Festschrift W. Rudolph), Tubingen 1961 / H.G. May, 'This people' and 'This Nation' in Haggai, VT, 18(1968), 190~197 / K. Koch, Haggais unreines Volk, ZAW, 79(1967), 52~66 / S.F. North, Critical Analysis of the Book of Haggai, ZAW, 68(1956), 25이하 참조.
출처 : [가톨릭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