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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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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書
라틴어
Prophetia Aggaei
영어
Book of Haggai
1. 인물과 시대 :
기원
전 538년 바빌론 포로생활에서 첫 번째 귀향한 유태인들은 폐허가 된
예루살렘
에서 다시금 올바른
예배
를 드릴 수 있도록 힘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번제의
제단
’을 세웠다(에즈 3:1-6). 그리고
성전
을 다시 짓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포로로 끌려가지 않고
팔레스티나
에 남아 있던 ‘지방민’(사마리아인과 아시리아의 식민지 주민)의 방해로 이 첫 번째 재건축의 시도는 좌절되었으니, 이 지방민들은 옛날 아시리아왕들이
이스라엘
에 포로로 끌어온
이교
도들의 후손으로,
야훼
께 대한 순수한
신앙
을
우상숭배
로 오염시킨 자들이다(에즈 3:7-13, 4:1-5 참조). 그래서 그 후 18년 동안
성전
을 다시 짓는
공사
는 중단된 채였다. 그러던 중 522년
페르시아
제국의 캄비세왕이 죽고 다리우스 1세가 등극하게 되었는데, 귀향한
예루살렘
의 유태인
공동체
는 이 사건을
하느님
의 간섭을 예고하는
징표
로 보았다(하깨 2:21-22). 이러한
징표
를 느끼던 유태인들 앞에 하깨와 즈가리야는
예언자
로 등장하였다. 그들은
하느님
의 왕국이 도래하기 위해서는
성전
을 다시 지어야 한다고 조건을 내걸었다.
하깨는 6월의 신월제(新月祭)를 지내던 날, 정확히 말하면
기원
전 520년 8월 27일에
설교
를 시작하여 그 해 12월말까지, 그러니까 약 넉 달 동안 활약을 하였는데, 그의
설교
는 하깨 1장 14절이 증언하듯 성공적이었고,
성전
재건축을 위한 예언활동은 즈가리야에 의해 계속되었다(에즈 5:1-2). 히브리어 ‘하깨’(Haggai)라는 말은 ‘나의
축일
’이란 뜻인데 이 이름은 우리가 잘 모르는 이
예언자
의 모습을 보여 주는 하나의
열쇠
로 볼 수 있다. 아마도
예언자
가
예배
와
성전
에 큰 관심을 쏟고
성전
주변에서 생활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하깨는 고대
이스라엘
의
성전
예언자
의 후계자로 보인다(1사무 10:9-10, 2열왕 4:38, 예레 35:4).
2. 하깨서(書)의 구조 : 우리에게 전수된 하깨서의 유형은 ‘신탁운문’으로 되어 있는 2장 20-23절을 제외하고는 산문체이며 저자에 관해서는 어떤 제자가 스승의
설교
를 요약한 것으로 본다. 하깨의 이 저자는
역대기
를 편집하던 저자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는 바
역대기
저자들이 즈가 1-8장의 편집작업에 참가했음은 이미 알려진 일이다(Beuken 참조). 그 구성은 다섯 개의
신탁
, 다시 말하면
예언자
의 다섯
설교
가 점차 상승하는 어조로 짝을 이루고 있다(도표의 가, 나항 참조).
가 : 질책 1:1-5 / 궁핍한 생활 1:6-11 /
은총
의 회복 1:12-14 /
메시아
의
약속
2:2-9
나 : 질책 2:10-14 / 궁핍한 생활 2:15-17 /
은총
의 회복 2:18-19 /
메시아
의
약속
2:20-23
신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1:1-14
예언자
는 하찮은 핑계와 이유로
성전
재건축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
만 찾는 지도자와 백성들을 가차 없이 질책한다. ② 1:15a + 2:15-19
예언자
는
성전
을 짓기 시작하면 번영과
행복
이 오리라고
약속
하며
성전
을 짓도록 백성들을 설득한다. 이 설득선교는, 첫 번
설교
로
공사
를 시작한 지(1:14 참조) 3주일 후 6월 24일에 했었다(1:15a). 아마도 편집하는 중에 1:15a에서, 1:1과 2:1에 나오는 연대표기(다리우스왕 제2년…)를 빠뜨린 것 같다. 그리고 1:15a의 날짜 6월 24일은 2:15-19의
설교
와 연결시켜야 한다. ③ 1:15a + 2:1-9 첫
성전
보다 영화로운
성전
이 되리라는 내용의
신탁
. ④ 2:10-14
사제
들에게 하는 정(淨)과 부정(不淨)에 대한 물음. 하깨는
신도
들이 열심치 않아
예배
가 전적으로 부정해졌다고 단정한다. 어떤 이들은 2장 14절의 ‘이 백성, 내 앞에 있는 이 이방민족’이라는 표현을 지적하여
사마리아
인을
예루살렘
의
예배
에서 제거한 사건(에즈 4:1-5)과 연관시키기도 한다. ⑤ 2:20-23 즈루빠벨이
메시아
적 대망을 성취하리라는
신탁
.
3. 메시지 :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유태인들은 매우
가난
하였다. 게다가
팔레스티나
에 남아있던 지방민들의 방해로 시달림을 받아 실의에 빠져 있었다. 하깨는 그들에게 시대의
징표
를 해설하며 귀향한
공동체
가 겪는
가난
의 원인은 바로
종교
적 열성이 저하되고
성전
을 짓지 않는 데 있다고 지적하며 이방민족들의 왕국이 뒤흔들리는 것은(2:7-22 참조)
하느님
께서 또다시 당신 백성의
역사
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신 증거라고 하였다.
예언자
들의 전통적인
설교
도식에 따라 하깨는 귀향한 유대
공동체
가
평화
를 선물로 받고(2:9) 이방민족들의 보화를 차지할 것이라고 하며(2:7-9를 이사 60:5-13과 비교) 또한 즈루빠벨(2:20-23)이 다윗의 후예
메시아
를 대변하고 있다고 예언하였다.
하깨의 활동기간은 아주 짧았지만
공동체
를 다시 일으키고
예배
를
정화
시키고
희망
을 진작시켰다. 그리고 솔로몬이 지은 첫
성전
보다 더 영화로운 제2성전과
하느님
의 통치를 이룩할 왕적인
메시아
에 대한 그의 예언은
하느님
의 백성인 우리를 마지막
성전
이자 종말의
메시아
인
예수
그리스도
께 대한
신앙
으로
인도
한다. 비록 하깨와 즈가리야의
설교
로
기원
전 515년에 완공된 제2성전은 사라졌지만 하깨는 지금도 우리들에게 살아있는
성전
인
부활
한
예수
그리스도
께 대한 참
신앙
의 요구를 하고 있다. (徐仁錫)
[참고문헌] <주해서> Th. Chary, Aggee, Zacharie, Malachie(Sources Bibliques), Paris 1969 / A. Deissler, M. Declcor, Les Petits Prophetes, BPC, t.VIII, I, Paris 1964 / K. Elliger, Das Buch der zwolf Kleinen Propheten, ATD, Gottingen 1964 / A. Gelin, Aggee, Zacharie, Malachie, BJ. Paris 1951 / A.v. Hoonacker, Les douze petits Prophetes, EB, Paris 1908 / H. Junker, Die zwolf Kleinen Propheten, HAST, t.II, Bonn 1938 / H.G. Mitchell, Haggai and Zechariah, Icc, Edinburgh 1961 / F. Notscher, Das Zwolfprophetenbuch oder Kleine Propheten, EBi. Wurzburg 1948 / G. Rinal야, F. Luciani, I Propheti Minori, La Sacra Biblia, 3 vol., Turin 1960, 1963, 1969 / Th. H. Robinson, F. Horst, Die zwolf Kleinen Propheten, HAT, Tubingen 1964. <연구논문> P.R. Akroyd, Studies in the Book of Haggai, JJS, 2(1951), 173~175; 3(1952), 1~13 / P.R. Akroyd, The Book of Haggai and Zechariah I-VIII, JJS, 3(1952), 151~156 / P.R. Akroyd, Two Old Testament Historical Problems of the early Persian Period, JNES, 17(1958), 13~27 / W.A.M. Beuken, Haggai-Sacharja 1~8(Studia semitica neerlandica, 10), Assen 1967 / Th. Chary, Les prophetes et le culte a partir de l'exil Paris-Tournai, 1955 / F. Hesse, Haggai in: Verbannung und Heimkehr(Festschrift W. Rudolph), Tubingen 1961 / H.G. May, 'This people' and 'This Nation' in Haggai, VT, 18(1968), 190~197 / K. Koch, Haggais unreines Volk, ZAW, 79(1967), 52~66 / S.F. North, Critical Analysis of the Book of Haggai, ZAW, 68(1956), 25이하 참조.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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