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NEW)
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교회사◆
인쇄
한자
敎會史
[참조단어]
한국 교회사
1. 초창기 :
교회
는
기원
30년경,
오순절
에
성령
을 받은 사도들이 중심이 되어
세상
에
예수 그리스도
의
부활
을 증언하기 시작하면서 비롯되었다. 이때
복음
을 받아들인 이들은 사도들을 중심으로
사랑
과 일치의
공동체
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이때는
유다교
의 한
종파
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초대
교회
공동체
의
신자
들은 고유한
신앙
생활을 하면서도
베드로
를 대표로 하는
사도단
과,
야고보
를 중심으로 하는
장로
단(사제), 스테파노를 중심으로 하는
부제
단이 구성되어 있었다.
이때 그리스도
공동체
는 엄격한 유다 사상을 보전하면서 이를 실천하던
예루살렘
,
갈릴래아
,
시리아
, 요르단 서안
교회
등 유다계와 다마스커스, 안티오키아,
로마
교회
등
개종
한
이방인
계
공동체
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처음
이방인
계는 강력한 바오로의
선교
활동으로 성장해 갔으나, 70년대
예루살렘
멸망 후부터는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역사
가들은 편의상 고대, 중세(서로마 멸망 476년~루터 종교 분열 1571년), 근대(1520년~프랑스
혁명
1789년), 현대로 나눈다.
그중
기원
30년경에서 70년까지를 초대
교회
(初代敎會)라고 한다. 이때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교회
를 창설하였다(마르 3,13-19; 마태 10장; 16장;
루가
8장; 10장). 그리고
베드로
를 으뜸으로 정하셨다.
2. 초대
교회
의 특징 : 초대
교회
는 네 가지의 본질적인 의미를 갖는다. 첫째는
교회
의 지일성(至一性)이다. 동일한
계시
의
교리
를 믿으며 동일한
베드로
와 그 후계자 교황에게 순종한다. 둘째는 지성성(至聖性)이다.
교회
는
인간
성화
를 위한
생명
체이며 그 창설자는
하느님
이신
예수 그리스도
이다.
셋째는 지공성(至公性)을 갖는다.
복음
은 본질적으로 만인의 것이며,
교회
는 시대와 공간을 넘어 온 인류가 믿을 보편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회
는 사도 전래(使徒傳來)의 것이다. 그리스도는 사도들을 택하시고, 그들을 통하여
교회
를 창설하셨고, 당신의
권위
를 주신 후 온
세상
에
파견
하셨다. 따라서 그들이 그리스도로부터 위임받은 임무는 오늘까지 전해 온다.
3. 고대
교회
(古代敎會) : 2세기 이후는 사도 후의 시대, 즉
교부
시대(敎父時代)이다. 이때
교계 제도
가 확립되었으며
주교
,
장로
,
부제
등의 성직 계급이 확실하게 나타났다. 이때의
신학
은 영지주의와 투쟁하면서 정립되어 갔고, 로마 제국의 영토 확장에 따라 교세도 급격히 성장하였다. 그러나
교회
는 로마 황제들에게
정치
적 불안감을 안겨 주게 되어 300년간의
박해
가 시작된다.
그러나 4세기 초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신앙
의 자유 선포(313년)로,
교회
는 국가의 협조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392년 테오도시우스 황제의 국교(國敎) 선언은
교회
발전에 막강한 힘이 되었다. 이때
수도원
이 창립되고
공의회
가 소집되었으며,
교회
는 다방면에 활성화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전통과
이단
사이에 격렬한 논쟁도 시작되었다.
5세기 중반에는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로마 제국이 멸망하자
교회
도 쇠퇴해 갔다. 그러나
교회
는 게르만 민족
개종
에 성공하기에 이른다. 특히 프랑크족의
개종
은
정치
문화 종교적으로 중대한 사건을 이루었으며, 고대 그리스 문화권과 게르만 민족의 융합도 이루게 했다.
4. 중세
교회
(中世敎會) : 중세 전기(前期, 7~10세기)는 프랑크 왕국을 중심으로 서구
그리스도교
제국이 창설되었다. 이때 교세의 확장과
교황령
(敎皇領)이 등장한다. 그러나
교회
가 국가로부터 물질적인 혜택을 받은 반면, 황제의 내정 간섭을 받음으로써 세속화와 교권의 악화가 초래되었다. 결국 프랑크 제국의
정치
적 붕괴는 교황의
권위
까지 쇠퇴하는 암흑기를 낳게 하였다.
그러나 중세 후기(11~13세기)의 클뤼니 수도 단체의
개혁
과 교황
그레고리오 7세
의
쇄신
운동은
교회
가 세속의 지배에서 벗어나게 하였으며, 오히려
세속권
을 지배하는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성직자
수도자
를 각성시켰고,
평신도
의
영성
강화
와
십자군
(十字軍) 운동과
교회
의 생활 혁신을 불러일으킨
청빈
운동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십자군
운동은 비잔틴과 이슬람 문화와의 접촉을 가져왔고, 스콜라
철학
,
신학
, 예술의 발달 등도 가져왔다. 그러나
이단
을 저지하기 위한
종교 재판
이 등이 생겨났고, 그
개종
을 위해 탁발
수도회
가 등장하였다.
5. 근대
교회
(近代敎會) : 14~16세기는 단일성을 상실하여
교황청
의 아비뇽 천도와
이단
운동의 발달로
교회
는 혼란의 시대를 맞았다. 소위 일부
르네상스
교황들은 문화적 업적을 쌓았지만,
교회
의
쇄신
작업은 소홀히 하였다. 그리고 귀족 출신
성직자
들은 영적 사명감을 망각해 갔다.
그러나 이때 일반
신자
들의
신심
은 매우 활발하였지만, 개인주의적
신심
의 특성을 지녀, 현세적 두려움을 피하고 물질적 이득을 추구하는 데 치중하였다. 그래서 이는 결국
미신
적 요소를 낳게 하였다.
1517년 10월 31일 마르틴
루터
는
대사
(大赦)의 남용에 항의하면서 95개조의
신학
명제를
교구장
과 동료들에게 보냈다. 이는 정통
신앙
의 기조를 흔들어 소위 종교
개혁
(프로테스탄트 분열)이 시작되었다. 이에 자극을 받은
교회
는 콘스탄츠 바젤
공의회
를 열어,
쇄신
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러나 교황
클레멘스
7세는
공의회
소집을 주저하였다.
공의회
우위 사상의 재등장과
교황령
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 하지만 1572년에 발생한 ‘로마 함락’ 사건은 교황 바오로 3세에게
교회
의 반성과
개혁
의 필요함을 일깨웠다. 결국 1545년 트리엔트
공의회
는 타락된
교회
에 대해 반성을 촉구하고,
신앙
교리
를 재정립하였으며, 규율을 혁신하기에 이른다.
이때 교황 중심의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가 성립되면서
교회
가
쇄신
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프란치스코회,
도미니코
회는
아프리카
, 아메리카,
아시아
에
선교
활동을 시작하여 명실 공히 세계적 종교로 발돋움하게 하였다.
6. 현대
교회
(現代敎會) : 17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프랑스
,
독일
,
오스트리아
등의
교회
는 도전을 받게 된다.
얀세니즘
이
교회
를 혼란에 빠뜨렸기 때문이다. 또한
계몽주의
는
신학
적 합리주의를 탄생시켰으며
자연 종교
, 이신론, 종교적 보편주의 등이
신학
에 정면으로 도전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19세기에 이르러
교회
는 그
권위
를 상실하고 세속화로 치닫게 되었다. 그러나 그것이 계기가 되어,
교황청
과 지방
교회
와 일치를 이루게 되었다. 그래서
자유주의
가
교회
를 내적 혼란 속에 휩싸이게 하였어도 외적으로는 평온하였다.
그리고 1차
바티칸
공의회
의
수위권
과 무류권에 대한
신조
의 반포로
교회
는 더욱 일치를 이루었다. 특히 가톨릭
사회
주의 대헌장,
노동
헌장 등은 근로 대중을 위한
사회
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
사회
주의를 저지하고
교회
노동
조합의 창설과 발전을 가져왔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교회
는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성직자
중심에서
평신자
의 지위와 사명이 부각되었다. 특히 교황
요한 23세
가 소집하고,
바오로 6세
가 마무리한 2차
바티칸
공의회
는
교회
를 내적으로
쇄신
하고 문호를 개방하였으며, 세계
그리스도교
일치를 촉진하였다. 그리고
교회
가 현대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법도 개정하기에 이르렀다.
오늘의 가톨릭
교회
는 급변하는 현대 세계에
적응
하는 정책을 수립하면서, 갈라진
형제
들과의 일치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특히 455년의 전통을 깨고 비이탈리아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는 가톨릭의 세계화와 더불어, 미래의 세계
교회
를 향한 획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출처 : [용어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