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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부활 관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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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復活慣習
1. 흰옷 : 흰옷(새 옷)을 입는
관습
은 초대
교회
때부터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부활의
기쁨
을 연상케 하고,
부활 성야
에 받은 세례를 통한 순결과 거룩하고 새롭게 다시 태어남을
상징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흰옷은 부활의
은총
과, 거룩한 생활의 외적인
고백
, 영신적 부활 등을 의미한다.
2.
행렬
: 이는
유럽
중세기부터 내려오는
관습
으로 부활
대미사
후에 ‘부활 길’이라 하여, 멋있게 옷을 차려입고
행렬
을 하였다. 맨 앞에 꽃으로 장식된
십자가
와
부활초
를 들고
행렬
하였다. 이는
그리스도
의 부활을 믿고 온
세상
에
축복
과
기쁨
을 드러내려는 부활에 대한 공적
고백
이라고 할 수 있다.
3. 양고기 : 이는
그리스도
를
상징
하는 ‘부활 어린양’을 먹는
관습
에서 비롯되었다. 어느
교황
의 부활 저녁 식탁에 구운 어린양 고기가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은 이것이 변하여 부활 저녁 식탁에 과자나 설탕으로 만든 어린양을 놓아 둔다. 그리고 주위에는 초와 꽃과 색칠한 달걀 등을 놓아 둔다.
4. 부활 달걀(Easter egg) : 이는
그리스도
의 부활을 축하하며 선물로 주고받는 예쁘게 장식된 달걀을 말한다. 예로부터 달걀은 다산(多産), 봄, 풍요, 특히 보이지 않는
생명
의
상징
물이었다. 달걀은 겉으로 봐서는 죽은 듯이 보이지만,
생명
이 깃들여 있어 언젠가는 새로운 많은
생명
이 태어난다. 그래서 새로운
생명
의
기원
인 부활과 연관을 맺어 왔던 것이다. 그래서 계란은
영광
스러이 부활한 ‘돌무덤’에
비유
하기도 하였다. 한편
사순절
동안
절제
나
보속
의 정신으로 계란까지 먹지 않았던
신자
(특히
수도자
)들은
부활 성야
의 종소리가 울린 후에야 오믈렛(Omelette)이나 반숙의 계란을 먹었다. 그러나
가난
한 자들은 이렇게 하지 못하였기에, 부활의
기쁨
과 함께 달걀을 선물로 나누었다.
여기서
자연
스럽게 부활 달걀의 풍습이 생겨났다. 이렇게 볼 때 부활 달걀은
그리스도
의 부활을 축하하고, 그
영광
에 참여하며, 부활의
기쁜 소식
을 널리 전하는 데 한몫을 한 것이다.
사제는 부활 달걀에 이렇게
축복
하였다 “주님, 저희는
인자
하신
주님
께서 이 달걀에
축복
하여 주시기를 청합니다.
주님
의 자녀들에게 유익한 음식이 되게 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영광
안에 즐거이 참여케 하소서.
아멘
.”
5. 부활 과자와 햄 :
유럽
사람들은 부활 때, 부활 빵과 케이크 등과 같은 의미에서 부활 과자를 먹는
관습
이 있었다. 빵과 과자는 달걀과 고기와 함께
성토요일
에
사제
에 의해
축성
되었으며, 이는 부활에 대한 생각을 깊이하고 평온하고 일반적인 생활 안에서도
영성
적인 의미를 더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돼지는 행운과 성공을 의미했다. 그래서 부활
축일
에 돼지고기를 먹었다.
영국
에서는 부활
축일
에 돼지 머리를 식탁에 놓아 두었으며 햄도 먹었다. 따라서 부활 햄이란 부활
축일
의 장엄함과
기쁨
그리고
행복
함을 나타냈다.
6. 부활 백합 : 부활 백합은
마돈나
백합보다 더 잘 알려져 있다. 이는 대서양 버뮤다 군도에서 우리 나라에 들어왔다고 한다. 이 백합은 부활
시기
에 꽃이 피고, 모양과 형태가 아름답고 희며, 청순하고 우아하여 부활 의식에 감명을 주었기 때문에, 1882년 미국에서는 이 꽃을 부활 백합이라고 명명하였다고 한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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