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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강림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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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靈降臨大祝日
[참조단어]
견진 성사
1. 의의 : 이
축일
은 예수 부활 후 50일째 되는 날,
성령
이 사도들에게 강림한 것을
기념
하는 이동
축일
(移動祝日)이다(사도 2,1-13). 이로써
교회
가 설립되었고,
선교
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원래
성령
이 강림한
오순절
(五旬節)은 추수
감사
절이었다(麥秋節 : 민수 28,26).
2.
축일
과
오순절
: 그런데 이
감사
제가 후에
구원
의
역사
와 연결되어 시나이 산에서 이루어진
계약
과
율법
수여를
기념
하는 축제가 되었다(레위 23,15-21). 그래서 구약의
종교
적 3대
축일
은 유월절(踰越節, 過越節 →
파스카
, 부활),
오순절
(五旬節 →
성령
강림),
초막절
(草幕節, 추수
감사
)이다.
유다인들은
오순절
축제를 과월절(넘이절) 첫날부터 시작하여 7주(50일) 후인 시반 달(현재의 5월) 6일에 지냈다. 이
오순절
은 초봄의 과월절과 늦가을의
초막절
과 함께
순례
축제여서, 13세 이상의
이스라엘
남자는 누구나
예루살렘
성전
으로
순례
할 의무가 있었다.
오순절은
그리스도
께서 부활하실 때
성령
을 보내시겠다고
약속
하신 날이다. 그리고
사도 행전
은
오순절
축제 때
성령
이 강림하였다고 전한다(사도 2장). 이처럼 구약의
축일
오순절
(Pentecost)은
성령
강림
축일
과 필연적인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3.
축일
과
은총
:
성령
은 생기를 주는 물, 타오르는 불과 같다. 구약에서는 무에서
세상
을 창조한 힘, ‘하느님의 영’이라 하였다.
하느님
의 영은
구원
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특은이었다.
구약 시대
의 은혜는 백성들을 일으키는 힘(판관 14,6; 16,14)과 예언의 은혜(1사무 10,6)이기도 했다. 그러나 신약 시대의 은혜는 곧
성령
이시며, 견진
성사
로 특은을 받는다.
성령은 예수께서 보내셨다(요한 14,26;
루가
24,49). 부활
주일
저녁에 예수께서 숨을 내쉬시면서 사도들 위에
성령
을 주셨고,
베드로
는
성령
강림의
징표
를 확인하였다(사도 2, 15). 사도
바오로
는 영의 충만함은 넋을 잃은 황홀경임을 시사한다(2고린 12,1-2). 최초로
성령
을 받은 자는 사도
베드로
였기에,
성령
의 활동은
교회
의 통치권에도 있다.
오늘날
성령
을 찾기 힘들다고 하나, 일상 생활 중에서 공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것과 같다.
성령
은 우리와 함께
계시
며, 공기 없이 살 수 없듯 우리는
성령
없이 살 수 없다.
성령
을 통해서 예수께서 현존하시고, 우리는
성령
을 통해서
하느님
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른다.
4.
축일
과
전례
:
전례
적으로
성령
강림부터
대림절
이 시작될 때까지(연중
시기
)는 조용히 하늘 나라를
묵상
한다. 그리고 부활
시기
동안
기념
하지 못했던
축일
도
기념
한다. 그
축일
은
삼위 일체
신비
(삼위 일체
대축일
),
성목요일
의
신비
(성체
성혈
대축일
),
성금요일
의
신비
(예수
성심
대축일
) 등이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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