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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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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事
1. 의의 : 성사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시고
교회
에 맡긴 ‘은총의 표징(表徵)’들로, 감각적인
상징
(象徵)을 통해 효율적인
은총
을 낳게 한다. 일생에는 여러 중대한 계기(관혼상제)가 있듯이,
신앙
생활에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그때마다 거룩하게 되고,
하느님
의
은총
을 풍부히 받는 의식이 거행되는데, 이 의식들을 성사(聖事)라고 한다.
이 성사에는 일곱 가지가 있다. 즉 세례(洗禮), 견진(堅振),
성체
(聖體), 고해(告解), 혼인(婚姻), 성품(聖品), 병자(病者) 성사가 그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일곱 성사라고 한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행위이며, 우리 안에 그리스도로 하여금 살게 하고 활동하게 하는 거룩한
은총
의 표시(表示)이다. 성
토마스
에 의하면 그 표시는
은총
의 샘이신 그리스도의
수난
을 나타내고, 우리를 십자가와 연결시키며, 십자가의
공로
를 받게 한다.
따라서 성사는 영생을 보증해 주며,
하느님
의
생명
에 참여케 한다. 그래서 성사를
그리스도교인
이 갈 길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성사가 바로 그리스도의 행동이요 동작이기 때문이다. 또한 각 성사 안에서 일하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이시며, 우리가 성사를 통하여 접촉하는 분도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거짓으로 행하는 성사는 어떤 경우에도 합당하지 못하다. 따라서 성사에 있어서 가장 중대한 것은 오직
신앙
에 대한 원의(願意)이다. 또한 성사는
교회
의 표시이다. 그리스도께서 당신
구원
의 사명을
교회
에 맡기셨기에,
교회
는 성사를 집행함으로써 그
은총
의 보관자, 소유자, 관리자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성사는
교회
안에서만 집행된다. 성
아우구스티노
는 “교회 없는 성사는 있을 수 없고, 성사 없는
교회
도 있을 수 없다”고 하였다. 성사의 목적이 개인의
구원
일지라도
교회
안에서
교회
가 베푸는 성사이므로,
교회
에 들어가고
성화
되어야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이다.
2.
준성사
:
교회
에는 성사 외에
준성사
가 있다.
준성사
(準聖事)는 영신적인 유익을 위하여 성사를
모방
한 것이다. 이는 영신적이고 현세적인 은혜가 내리도록 하는 행위나 물건, 즉
성수
나
성유
를 사용하거나 성호를 긋는
강복
등을 말한다. 그런데 이는 청하는 이의 정성에 따라 받는 은혜도 달라진다(마태 10,1-8; 마르 3,15;
루가
10,9). →
사효론
·
인효론
준성사는
축복
(강복,
축성
), 축원,
봉헌
,
구마
등으로 언제나
기도
가 포함되며, 흔히
안수
, 십자 성호,
성수
뿌림 같은 일정한 표징이 따른다.
준성사
는 우선
성직자
들만이 행할 수 있는 사람, 음식, 물건 장소 등에 대한
축복
(祝福, 祝聖)이 있다.
3.
축복
: 이는
하느님
을 찬미하며
하느님
께 선물을 청하는
기도
이다(에페 1,3). 이때
사제
는
주님
의 이름을 부르며 십자 성호를 그어
축복
한다. 사람에게 주는
축복
중에는(성품 성사와는 다름)
수도원장
의
축복
,
동정녀
들의
축성
,
수도
서원
예식,
독서직
,
시종직
,
교리
교사 등에 대한
축복
이 있다.
그리고 물건에 대한
축복
으로는
성당
이나
제대
의
봉헌
(축복),
성유
,
제구
,
제의
, 종 등에 대한
축복
이 있다. 그 외에도 집, 차, 배 등에 대한
축복
, 십자 고상, 묵주, 패, 메달 등에 대한
축복
(放赦)이 있다. 이는 속물을 거룩한 것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축별(祝別)이라고도 한다.
성물
축복
은 전에는 방사라고 했는데, 이는 ‘은혜를 베풀다,
은사
를 방출하다’라는 뜻으로, 영신적인
이익
을 위해서
성직자
가 십자가나 묵주, 패,
상본
등에 십자가를 그으며
기도
하는
준성사
의 하나이다. 이를 통해 속물(俗物)과 구별되어,
하느님
께 속하는
성물
(聖物)이 된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대사
(大赦)를 얻게 하여
신앙
생활의
성화
에 도움을 준다.
성물
축복
(방사)을 하지 않는 것으로는 보통 인쇄물이나 그림, 작은
상본
, 기타 깨지기 쉬운 물건 등이다. 한편
축복
한
성물
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기도
한다면 많은
은총
을 얻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임종 때
축복
받은 십자가를 몸에 지니고
기도
하고
통회
하면, 임종
전대사
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성물
을 값을 치르고 샀다면, 다시 방사를 받는 것이 좋다.
4.
축복
과 축원 :
축복
은 축원(祝願)과 구별된다. 축원은 일반
신자
도 하기 때문이다.
축복
이란
사제
가 복을 빌어 주는
강복
, 즉
하느님
께서 당신의 뜻대로 이웃에게 복을 내려 주시도록 비는 것이다. 그런데 축원은
사제
가
예식서
에 따라 이를 행할 때는
준성사
로서 축원이나, 일반
신자
들이 축원한다면 물론
준성사
는 아니다.
준성사에는
구마
(驅魔) 예식도 있다. 이는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마귀의 세력으로부터 보호되고, 마귀의 지배력에서 벗어나도록
예수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공적
권위
로) 청하는 것을 말한다.
구마
는 예수께서도 행하셨고
교회
는 마귀를 쫓아내는 권능과 의무를 예수께로부터 받았다.
구마 예식은 세례 때 간단하게 행하나, 대(大)구마 예식이라고 하는 장엄
구마
예식은
주교
의 허가를 받은
사제
만이 할 수 있다. 그러나
교회
에서 정한 규칙을 정확히 지키면서 신중하게 행하여야 한다. 정신 질환은 마귀 들린 것과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전에 질병이 아닌 마귀 들린 것임을 확인해야 한다.
3. 성사와
신앙
생활 : 성사나
준성사
외에도 고려되어야 할
신자
들의 신심 형태는 바로 대중 신심(大衆信心)이다. 그리스도인 대중의
신앙
의식은 언제나
유해
공경
(遺骸恭敬),
성당
방문,
순례
,
행렬
,
십자가의 길
,
종교
무용,
묵주
기도
, 메달 등과 같은
교회
의 성사 생활을 둘러싼 것들로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대중 신심은
전례
생활의 연장이기는 하나, 그것으로
전례
생활을 대체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이러한
신심 행위
는 반드시
전례
적인
시기
에 어울리는 것이어야 하고,
전례
와 조화를 이루며
신자
들을
전례
로
인도
하는 것이어야 한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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