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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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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修道者
[참조단어]
수도회
1. 의의 : 수도자란
수도 생활
을 하는 사람을 말하며, 남자 수도자는
수사
(修士), 여자 수도자는
수녀
(修女)라고 한다. 이들은
복음적 권고
인
청빈
(淸貧),
정결
(貞潔),
순명
(順命)의 3대
서원
을 통해, 자신을 오로지
하느님
께
봉헌
하고,
서원
한 바를 실천함으로써 교회
성성
(聖性)의 표지가 되고, 종말에 완성될 교회의 모습을 현세의 사람들에게 미리 보여주며 또한 증거한다.
그러므로 수도자는 교회 종말적인 성격의
증인
이며, 교회 안에서는
희망
의 표지 역할을 한다. 이들은 교회의 예언직에 깊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생활의 형태와 제도는 신적
계시
가 아니고 교회가 정한 것이지만, 그 이념은 매우
성서
적이다
따라서 수도자는
그리스도
와 함께
세상
에 대하여
죽음
으로써, 그분과 함께
하느님
안에 살려는 사람들이며,
세상
에 살지만
세상
의 것이 아님을
복음적 권고
의 실천으로 증명한다.
2. 형성 및 발전 : 수도
공동체
의 형성은 3세기 북부
이집트
사막에서 시작되었다. 도시의 모든
유혹
과
분심
(分心)에서 보호될 수 있고, 자신을 온전히 끊어 버리고
그리스도
를 따르기 위한 최상의 방법이었기에, 사막의 은수 생활(隱修生活)을 시작했던 것이다. 특히 성 안토니오의 복음적 생활은 그의 제자들을 통해 전 교회에 퍼졌고, 6세기 성 베네딕도를 정점으로
수도 생활
의 전통이 수립되었다.
그런데 초창기는 이처럼 수도자들이 하늘의 보화를 얻기 위해서 현세를 떠났으나, 16세기 소위
종교
개혁
의 영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이때
가톨릭
은 전체적으로 방어적인 성격을 띠었고, 이러한 면이
수도회
에도 스며들어 외부 세계와 고립되었다.
그래서 중세기
수도회
는
정치
,
사회
, 문화, 학문적 업적을 이루었으나, 본래의 정신은 차츰 잃어 갔다. 따라서 14세기부터는
극기
와 말씀의 실천에 중점을 두기 시작하였고, 최초의 수도 형태로 돌아가려는
개혁
이 이루어졌다.
이때 속세에서
수도 생활
을 실천하여
사회
의
소금
과 누룩이 되려는 재속
수도회
도 등장하였다. 그러나 봉쇄나 관상
수도회
는 아직도 교회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3. 수도
성소
:
교회 헌장
(43-47항)은 “하느님께 바친
정결
,
청빈
,
순명
의
복음적 권고
는
주님
의 말씀과 모범에 기인한 것이며,
사도
,
교부
,
교회 학자
,
목자
들이 권장하는 것으로서, 교회가
주님
으로부터 받아
주님
의
은총
으로 항상 보존해 오는 천상 선물”이라고 언급함으로써, 그 위치를 확실히 말해 주고 있다.
따라서 수도자들의 특징은 3대
서원
을 통하여
완덕
을 추구하는 데에 있다. 수도 직분은
그리스도
가
성부
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세상
에 내려오실 때에 취하시고, 당신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제시하신 생활 양식을 더 잘
모방
하고, 이를 교회 안에 영속적으로 재현하는 일이다.
이렇게 볼 때, 수도자는
평신자
와
성직자
의 중간 부분이 아니라, 특수한
부르심
을 받고, 교회 사명의 특정 분야에 이바지하는 신분이다. 한국에서의 이들 남녀 수도자들은 전교, 교육, 의료,
사회
사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 교회에는 최초로 1888년에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
회가 진출하였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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