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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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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神~存在
[참조단어]
상재 상서상제하느님
1. 의의:
하느님
의
존재
는 논리적으로 그 증명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신에 대한 인식은
인간
의 노력이나 연구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신의
계시
(啓示)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자연
계, 개인이나
인간
상호 관계를 통한 체험, 혹은
역사
를 통하여 다소 알 뿐이다.
2.
철학
적 논리 :
철학
자들은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그 원인이 있다는 인과율(因果律), 혹은 인과 관계(因果關係)로 신의
존재
를 입증하려 하였다.
존재
하는 모든 것은 반드시 제일 원인(第一原因)이 있고, 움직이는 모든 것은 그것을 움직이게 한 원동력(原動力)이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주 만물의
존재
나 운행 질서는 결코 우연일 수 없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은
인간
을
초월
하는 어떤
존재
에 의한 것임에 틀림없으며, 필연적으로
인간
의 한계를
초월
하는
초월
자, 즉 제1원인이며 원동력인 분에 의한 것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
의 욕망은 무한하나
인간
은 유한하다. 그래서 유한한
인간
은 무한한 진선미(眞善美)를 추구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완전 무결하고
전지 전능
하며
영원
한 분이
존재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
의
양심법
은
인간
을
초월
하는
존재
를 확신케 한다. 언제나 선을 행하며 악을 피하도록 타이르는 분은
진리
와
정의
의 원천이신
하느님
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인간
은
인간
에게 끊임없이 주어지는
하느님
의
은총
에 의해
하느님
을 체험하게 된다.
3.
무신론
:
무신론
중에도 신의
존재
나
종교
의 제반 문제는 현세에 속하지 않으므로 후세에서나 알 수 있기에 복잡하게 따지지 말고, 또 따져 봐야 알 수 없으므로 접어 두자는 소극적(消極的)인
무신론
을 주장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이는 현실에 완전히 선을 긋는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보이지 않아도 있고, 보지 않고도 믿고 아는 것은
세상
에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비판적(批判的)인
무신론
은
인간
이 신을 인정하고 추구하는 것은 결국
인간
의 두뇌이기 때문에, 신은
인간
의 지성을
초월
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신이나
종교
는
인간
이 생각해 낸 결과이므로,
인간
의 생각이 소멸하면 신은 없어지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또한 적극적(積極的)인
무신론
은 신이 없거나, 있으면 죽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신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불신
론(不信論)이다. 그래서 신이 있다면
인간
에게서 추방해야 하며, 사실은 신은 없는데
인간
이 공상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기에 쓸데없이
인간
이 공상을 하는 기회를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공산주의
자들은
유신론
자들을 죽이고 유물 사관(唯物史觀)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
유물론
이들은
인간
의 머리에서 신을 쫓고 자신들이 신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물질 만능주의를 만연케 하였으며, 결코 자신들이
절대자
가 될 수는 없었다.
그들에게는 상대가 있게 마련이었고, 상대와의 다툼은 비극으로 결말을 맞게 되었다. 이는 오히려
인간
의 무상함과 유한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무한하고
절대자
인
하느님
의
존재
를 더욱더 확실하게 입증했을 뿐이었다.
4.
유신론
:
유신론
자(有神論者)들은
인간
을 제거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그 안에서 신을 발견한다(요한 1,1). 그래서
인간
을 중심으로 제1원인인
하느님
의
존재
를 인식하였다. 또한 신의
존재
를 부정한다면, 결국 스스로 자신을 파멸의 길로 이끌고, 자기
존재
의 의의까지를 부정하는
불신
의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깨달았다.
이러한 신에 대한 증언은 바로
계시
(啓示)에 의한 것이었다. →
계시
창세기(14장)는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의 칭호를 기록하고. 여기서
하느님
은
초월
적인
존재
일 뿐만 아니라, 내재적인
존재
임을 알린다. 그리고 그분은 오직 유일한 분(이사 45,1-8; 예레 10,10-12)이시고, 전능하시며 만물을
초월
하시고(예레 32,17;
시편
135; 이사 35장),
영원
하시다(애가 5,17-20;
시편
39).
또한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으시는 무한하신 분(1열왕 8,27; 예레 23,24)이시며, 영(靈)이시기 때문에 모든 것을 포괄하시고(지혜 1,7), 지혜로우시기 때문에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안배
하며(지혜 8장), 우리의 능력을
초월
하신다(시편 139;
욥기
42,2).
요한
복음
(8,48-54)에 의하면,
하느님
은 구약에서처럼 살아 계신 참
하느님
이시다. 그리고 우리 주
그리스도
의 아버지시고(히브 1,1-2), 당신의 아들을
세상
에 보내신 분이시다(갈라 4,4). 또한
예수
께서는
하느님
을 아버지라고 불렀다(마르 14,36). 이는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가장 친밀한 부자 관계를 나타낸다.
초대
그리스도
인은
하느님
의 능력과 현존을
자유
나
용서
, 일치나
평화
그리고
사랑
의 실천 등을 통하여 체험하였다. 이로써 그들은
성령
의 선물을 깨달았고,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
를
주님
으로 깨달았으며(1고린 12,3), 또한
예수
께서 그들과 함께
성령
을 나누시며, 예언적,
구원
적 사명을 나누심을 깨달았던 것이다(요한 20,21-23).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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