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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와 악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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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天使~惡魔
1. 의의 :
천사
란 그리스어로 ‘하느님의 심부름꾼’이다. 이는
하느님
을 모시는 사신이며 영적
존재
로 구약에서는
하느님
의 심부름꾼(창세 19,1-22; 민수 22,22-35), 사람을 보호하거나 처벌하는
존재
였다(창세 24,7;
시편
91,11). 또한
하느님
의 신하요 군대로(여호 5,14), 때로는
하느님
의 발현이라고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창세 16,10).
2.
성서
상의
천사
: 그러나
기원
전 6세기 바빌론 유배 시대를 전후해서는 이들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
하느님
의 아들(욥기 1,2), 거룩한 사자,
수호자
영(靈) 등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그 수는 대단히 많고(욥기 33,23; 다니 7,10),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다.
신학
자들은 이때부터
천사
들의 등급과 선하고 악한
천사
의 구별을 하기 시작하였다.
신약에서는
하느님
의 사자로
파견
되고(마태 1,20;
사도
8,26), 꿈에 나타나며(마태 2,13), 영체이고
하느님
의 군대이다(골로 1,16; 마태 26,53). 그리고
그리스도
를 섬기고
사도
들에게
봉사
하며 어린이들을 보호한다(마태 4,11;
사도
5,19).
또한
그리스도
는
천사
들에게 옹위되어
심판
하러 오시고(마태 16,27), 모든
천사
들을 지배하신다(마르 13,32; 골로 1,16).
서간
에는 세력과 능력의
천사
, 권세와 주권의
천사
등으로 구별하여 부르나, 일반적으로
성서
는 그
본성
을 강조하지 않고, 오히려 사명과 행위를 나타내는 데 치중한다.
3.
교부
와
교회
의 가르침 :
교부
들은
성서
와
유다
이즘, 그리고
이교
도의 관념을 합하여,
천사
의
본성
은 창조된 영체요,
자유
와 지혜를 가지고 창조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그중 일부는 타락하여
악마
(惡魔, Satan)가 되고, 착한
천사
는
하느님
의 사자요
인간
의
수호자
가 되었다고 했다.
성
토마스
는 모든 피조물 중에 가장 출중하고
하느님
과 가장 유사한
존재
라고 하였다. 그러나
교회
의
신조
는 단 한 가지밖에 없다. 즉
하느님
께서는 감각의 대상인
세상
과 감각을
초월
하는 영의 세계를 창조하셨다는 것이다(13세기 제4차 라테라노
공의회
).
교회는 본질과 역할,
천사
의 계급, 개인 수호
천사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결정을 하지 않았다. 다만 3대
천사
(미카엘,
가브리엘
,
라파엘
) 이름 외에,
위경
에 나오는 이름의 사용은 금하였고, 3대
천사
의
축일
을 9월 29일, 수호
천사
의
기념일
을 10월 2일로 정하였을 뿐이다.
4차 라테라노
공의회
는
하느님
에 의해 창조된
사탄
과 모든
악마
는 본질적으로 선하였으나, 그들 자신의 행동으로 악하게 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성
토마스
는
천사
들의 선과 악에 대한 최초의
선택
은 변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묵시 12,9). 그런데 성
암브로시오
시대부터
교부
들과
신학
자들은
천사
를 9품으로 인식해 왔고, 6세기 초
디오니시오
는 이를 세 계급씩 도식화하였다.
4.
교부
들의 분류 : 상급
천사
로 치품(熾品, Seraphim : 이사 6,2), 지품(知品, Cherubim : 창세 3,24), 좌품(座品, Thrones : 골로 1,16)
천사
가 있다. 그리고 중급
천사
로는 권품(權品, Dominates : 골로 1,16), 능품(能品, Principatus : 골로 1,16), 역품(力品, Potestates : 골로 1,16)
천사
가 있으며, 하급
천사
로는 주품(主品, Virtus : 에페 1,21),
대천사
(大天使, Archangelus : 1데살 4,16),
천사
(天使, Angelus : 창세 19,1; 묵시 5,2)가 있다.
5. 3대
천사
: 이중에
미카엘
(Michael)은 “누가
하느님
과 같으냐”라는 뜻으로, 이는
악마
의 두목 루치펠과 그의 일당들을 거슬러 싸운
천사
의 구호였다.
미카엘
은
악마
를 축출하는 임무를 지녔다(다니 10,13; 묵시 12,7-8). 그래서 1950년
교황
비오
12세는 경찰의
수호자
로,
악마
의 세력으로부터
영혼
을 보호하고 임종 때 피난처가 되는 수호
천사
로 정하였다.
라파엘(Raphael)은 “하느님께서 낫게 하셨다”는 의미이다.
라파엘
천사
는 토비아를 도와 주고 이렇게 말했다. “나는 주 대전에 서 있는 일곱
천사
중 하나인
라파엘
이다”(토비 12,15). 여기의 일곱
천사
는
위경
에녹에 나오는 말이다.
가브리엘(Gabriel)은 ‘하느님의 영웅’이라는 뜻으로, 즈가리야와
마리아
에게 나타나
하느님
의 소식을 전하였다(루가 1,13. 28). 그리고
요셉
의 꿈에도 나타나는 등
구원
사업에 관한 일이면 언제든지 나타났다.
6.
악마
:
악마
(惡魔)는 구약에
사탄
(Satan, 적대자, 거역하는 자)으로 기록되어 있으며(민수 22,22; 1사무 29,4),
창세기
에는
하느님
을 증오하는 어떤 악의 세력에 의한
인간
이 타락했음을 암시한다. 신약에서는
예수
께서
인간
의 악한
의지
를 바로잡아
하느님
께 이끌고,
하느님
으로부터 오는 선한
의지
에 도전하는 막강한 힘에 대항하여 고난을 당하신다(1요한 3,8).
결국
악마
는
하느님
이 창조하신 것들을 파괴하며 혼란과 어둠을 가져오는
존재
이다. 그들은 강한 증오와 자만심으로
하느님
께 대항하고,
인간
의 죄 가운데 자신을 드러내는
존재
였다.
신학
자들은 그 두목 루치펠(Lucifer)은 ‘빛을 지니고 있는 자’(이사 14,12)로서, 원래는
천사
중에 뛰어난
존재
였으나
교만
하여
하느님
과 같아지려고 하였다고 한다.
또한 루치펠은 신약에서
사탄
이라고 하였고(루가 11,18) 그의 졸개들을 마귀라고 하였다. 그러나
미카엘
대천사
에게
지옥
으로 쫓기었다(2베드 2,4). 사람을 죄로 유인하는
악마
는 신약에서 우상과
마술
과의 그 관계가 확실히 밝혀져 있다(1고린 10,20; 갈라 5,20; 묵시 9,21).
예를 들어 마습(魔襲)은 마귀가 사람을 습격하여 괴롭히거나 심한 공포를 주는 것이고, 부마(附魔)는 마귀가 사람에게 접하여 비정상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마귀는
하느님
의 지배를 벗어나거나
영혼
을 침범하지는 못하며,
인간
의
의지
역시 완전히 점령하지 못한다(마르 5,2-4).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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