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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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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韓國天主敎
[참조단어]
교회사박해
1. 배경 : 조선은 서구 세력의 동양 진출(西勢東漸)로, 중국, 일본과 함께 소위 ‘서학(西學)’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편 1593년 임진왜란 때,
스페인
예수회
회원
세스페데스
신부
가 일본 장병을 돕기 위해 한국에 들어왔으나 전교에는 실패하였다. 그러나 일본에 납치된 자 중에는
신자
가 있었다.
18세기 북경을 방문한 조선의 사신들과 중국에
파견
되었던
예수회
선교사
들과의 접촉(예: 소현 세자와
아담
샬)은
신앙
의 전도는 없었어도, 서양 문물과
교회
서적이 들어온 계기가 되었다. 이때
이수광
,
이익
등
남인
학자들은 이를 받아들여
실학
운동에 자극을 주었다. →
천주 실의
2. 창립 : 1770년경,
권철신
,
정약전
,
이벽
등에 의해
신앙
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드디어 1784년에는 북경에서
영세
한
이승훈
(베드로), 그리고
이벽
,
정약전
등이
신앙
의
공동체
를 형성하기에 이른다. 이를 조선
교회
의 창립으로 본다. 이때 중인 계급 김범우,
최인길
,
최창현
,
권철신
,
권일신
등이
개종
하였다.
3. 발전 : 또한 1786년 충청도
이존창
, 전라도
유항검
등은 가성직 제도를 시작하여
이승훈
이
사제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그 후 1794년 북경
구베아
주교
는 중국인
주문모
신부
를 조선에
파견
한다. 이렇게 하여 1800년에는
신자
가 만 명에 이르렀고,
정약용
은
명도회
를 시작하여 교리를 연구하고, 본격적으로
복음
을 전파하였다. → 교리,
교리서
1801년에는 주
신부
와 지도급이
순교
하였고, 정하상 등은 1831년
선교사
파견
운동을 전개하여, 결국 조선 교구가 설립되고, 파리 외방
전교회
가
파견
되었다. 이때 초대
주교
는
브뤼기에르
였으나 중국에서 병사하고, 1837년
앵베르
주교
가 임명되어 입국하였다.
4.
박해
(迫害) : →
박해
5. 선교의
자유
: 19세기 말에는 구미 열강과 조약이 체결되고,
종교의
자유
가 다소 보장되었다. 그래서 서울 종현, 인천
제물
포 등지에
성당
이 서게 되었다. 그 후
제주교난
(1901년
교회
와 제주 도민의 충돌 사건),
해서교안
(1902년 황해도 지방
교회
와 관청의 충돌 사건) 등의 격동기를 거치면서 정부와 교민 조약이 체결되었다.
결국 1899년(뮈텔
주교
)에서 1904년에는
선교사
의 정착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 후 계속 개화 운동이 추진되어 1906년에는 경향 신문의 창간, 그리고 1911년에는 서울과 대구 교구 설립, 1942년에는 9개 교구가 설립되었고,
노기남
주교
가 서울
교구장
이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6·25를 맞아 많은
희생
과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래도 계속
교회
는 발전하여 휴전 당시 16만의
신자
를 헤아리게 되었다. 그리고 1962년에는
신자
가 53만에 이르자,
교계 제도
가 설립되었고
김수환
대주교
가
추기경
에 서임되기에 이르렀다.
그 후 1981년에는 조선 교구 설립 150주년을 맞는 행사가 있었으며, 1984년에는 한국
교회
창립 200주년을 맞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한국의
순교
복자
103위가
성인
의 품위에 오르게 되었다.
이로써
교회
는
쇄신
과 발전을 거듭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1989년에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두 번째 내한한 가운데, 서울에서 제44차
세계
성체 대회
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현재 한국의 교세는 4백만의
신도
를 헤아리고 있다.
출처 :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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