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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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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家庭 敎會
영어
Domestic Church
신앙인들의 보편
사제직
으로 인해
그리스도교
부부와
가정
에 적용되는 칭호이다.
가정
은 소규모의 교회이며
그리스도의 몸
전체인 교회, 하나인
보편 교회
의 구성 ‘요소’이다. 그 이유는 세 가지로 집약된다. (1)
가정
은 별개의 두 개체가 서로
만나
한
생명
을 이루는, 형언할 수 없고 더할 나위 없는 조화를 만드는 정직하고
도덕
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2)
가정
은 약하고 깨어지기 쉬운
자연
적인
사랑
을 깨어질 수 없고 항상 새로운 초자연적
사랑
으로 이끄는
성사
에서
기원
한다. (3)
가정
에는 도의론, 곧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의 일치를 반영하는 유일하고 항구한
사회
가 되게 하며
가정
을 다스리는 법이 있다.
십자가 위에서 교회를 세우신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
는
성체성사
와
성사
를 통해
사랑
으로 매일 재현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교
부부와
가정
은
성체성사
에 참여하고
혼인성사
의
은총
을 받아 고유한 방식으로 ‘가정 교회’를 이루며 그리스도의 큰 교회를 드러내고 실현한다.
죽으시고
부활
하신 그리스도에 의해 태어난 교회를 움직이는 이중적이고 단일적인 역동성은
가정
교회에도
영감
을 불어넣어 준다. 교회를 하나로 묶는 이중적 역동성이란 교회로 하여금
하느님
의
영광
을 노래하도록 초대하는 ‘전례적 역동성’과 그리스도의
구원
을 온 인류에게 드러내고 전하도록 하는 ‘사도적 ?
선교
적 역동성’을 가리킨다.
그리스도교 부부와
가정
은 - 그들이 세례를 받은 사실 때문만이 아니라
혼인성사
를 받았다는 바로 그 사실로 인해 -
전례
적이고
흠숭
하는 삶을 가시적인 교회와 나눌
은총
을 받으며 또한 그 의무를 가진다. 달리 말해 부부와
가정
은
주님
께
영광
을 드리고 부부와 가족이라는 특별한 실재 안에서
기도
중에
주님
을
만나
도록 힘을 북돋아 주는 ‘가정
사제직
’으로
존재
한다. 이렇게 해서 모든
가정
은 영적인
성전
이 되고,
기쁨
과 슬픔, 일과
희망
, 활동과
휴식
, 의무적인 일과 망상, 탄생과
죽음
등 일상생활 전체가
성령
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
께
기쁨
을 드리는 ‘영적
제물
’이 된다(「교회 헌장」 11항;
가정
공동체
49항 참조.
파밀리아리스 꼰소르시오
(Familiaris Consortio)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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