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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인쇄
한자
契約
영어
Covenant
형식을 갖춘 장엄한
동의
로서
구속
력이 있는 계약은
영원
으로부터 하느님께서
사랑
으로 마련하신 계획의 핵심을 차지한다. 그분에게는
인간
이 필요 없으시지만
자유
로이 한 백성을
선택
하시어 그들과 혼인 관계의 결속으로 아주 친밀한 관계를 맺고자 하셨다.
전례
, 하느님의 업적 그리고 그분 백성의 행적은 하느님이
인간
에게 중단 없이 제안하시는 계약을 봉인한 전체적이고 완전한 행위이다. 그러므로
전례
란 계약을 거행하기 위해 하느님과 그분 백성이
만나
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구원
역사
에서
전례
와 계약은 구별된다. 감사
기도
제4양식에서는 “사람들과 거듭 계약을 맺으시고”라는 말로
기도
한다. 이른바 이방
종교
의
전례
들은 그 긍정적인 관점을 고려한다면 노아와 맺은 계약을 가리킬 수 있다(창세 9,8-17).
아브라함
과 체결되고(창세 15장과 17장)
이사악
을 희생
제물
로 바침으로써 완성된(창세 22장) 계약은 하나의 백성만을 위한 계약으로 사라질 운명이었다.
이스라엘은 시나이 산 계약의 장엄한
전례
를 통해
야훼
의 백성으로 태어났다. 이는 회중의 날이다(신명 9,10; 10,4; 18,16). 이때
모세
는
희생
제사
의 피를 받아 반은 하느님을 대표하는
제대
위에 뿌리고 나머지 반은 백성에게 뿌리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것은
주님
께서 이 모든 말씀대로 너희와 맺으신 계약의 피다”(출애 24,8).
야훼의 계약 당사자가 된 백성의 악명 높은 불충실 - 금송아지 사건을 생각할 수 있겠다(출애 32장) - 로 인해
이스라엘
은 갱신된 시나이 계약(출애 34장)을 매일, 매
주간
그리고 연례적으로 지키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었다. 계약을 갱신하는
전례
는
예언자
들이
약속
한 새 계약을 기대하고 하느님의
성전
에 와서 해뜨는 데서부터 해지는 데까지 하느님께 순수한
제물
을 바치게 될 ‘계약의 사자’를 고대하는 미래를 위한 것이었다(말라 3,1.3.5. 또한 1,11 참조).
하느님이며 사람이신
예수
님은 계약이시다. 그분은 ‘단 한 번의
봉헌
으로’ 하느님의 새 백성, 곧
교회
의
전례
를 시작하러 오셨다.
최후 만찬
에서
야훼
의 진실한 종(이사 52,13-53,12 참조)이며
세상
의 죄를 없애기 위해 해골산으로 올라가신
하느님의 어린양
(요한 1,29 참조)은 당신
사도
들에게
희생
제사
의
성사
, 곧, 새 계약의
기념
을 남겨 놓으셨다.
포도주
를 그분의 피로
축성
하는 말은 분명히 시나이 계약을 가리킨다. “이는 죄를
용서
해 주려고 많은 사람을 위해 쏟는 내 계약의 피입니다”(마태 26,28 또한 출애 24,8 참조).
예수님의
수난
사건이 있은 뒤에
전례
-
성체성사
에 집중된 - 는
교회
구성원들에게 천상
예루살렘
에서 완성되기까지 새롭고
영원
한 계약 안으로 들어가게 해 준다. 그때 가서 ‘계약 문구’는 완전히 적용될 것이다. “그분은 그들과 함께 거처하시고 그들은 그분의 백성으로 지낼 것이다”(묵시 21,3. 또한 출애 6,7; 레위 26,12;
신명
26,17-18; 예레 7,23; 11,4; 31,1-33; 32,38; 39,22; 에제 11,20; 14,11; 37,27; 2고린 6,16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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