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NEW)
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한국가톨릭대사전(OLD)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다니엘서◆
인쇄
영어
Daniel, The Book of
구약성서의 서른네 번째 책이며 대예언서의 네 번째 책이다. 다니엘이라는 명칭은 저자의 이름이 아니라(저자의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음)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이름이다. 그는 젊은
유다
인으로 바빌로니아에 끌려가 적어도
기원
전 538년까지 거기서 살았다. 엄밀히 말해 다니엘서는 예언서에 속하지 않고 ‘묵시 문학’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문학 유형에 속한다. 다니엘서는 초기 묵시 문학에 해당한다. 묵시 문학 작품들은
기원
전 200년에서
기원
후 100년 사이에 매우 성행하였다. 이때
유다
인들에게는 엄청난
시련
과
박해
가 있었고 나중에는 그리스도인들도 이를 겪었다. 시간적으로 볼 때 묵시 문학은 예언 문학 다음에 생겨났지만 묵시 문학은
예언자
들의 가르침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예언자
들은
주님
의 날과
역사
의 종말을 앞당겨 지적하곤 하였다.
예언자
와 묵시 문학가는 한결같이
야훼
께서
역사
의
주님
이시고 그분은 반드시 당신 백성을 지켜 주실 것이라고 믿었다.
다니엘서는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기원전 167-164년)의 극심한
박해
때 집성되었고 호된
시련
에서
유다
백성에게 힘을 실어 주고 그들을 위로하기 위해 쓰였다. 이 책에는 대중 전통에서 생겨나 전수된 이야기들이 들어 있다. 그 대중 전통은 지혜로운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들이 겪은
시련
과 승리를 이야기한다.
전례적 사용 : 「로마 미사
전례서
」에서 나해
연중
시기
제33주일, 나해 그리스도 왕
대축일
, 홀수해 제34주간
평일
그리고 사순
시기
에는 제2주간 월요일, 제3주간 화요일, 제5주간 월요일과 수요일 그리고 8월 6일과 9월 29일,
박해
받는 그리스도인들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사에서 다니엘서를 봉독한다.
시간전례
에서는
연중
시기
의 제32주간
평일
에 읽혀지며 세 개의 작은
찬가
로 사용된다. 의미 : 다니엘서는
하느님
께서 의로운 사람들을 위해 사건을 통제하시기 때문에 결국
하느님
의 왕국이 승리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신앙
을 가진 백성은
유혹
을 이겨 내고 어떤 종류의 역경도 정복할 수 있다.
출처 : [전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