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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마리아, 복되신 동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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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Mary, Blessed Virgin
우리
구세주
이신
예수
그리스도
의 어머니이시다. 사도들의
설교
에서는
마리아
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으며
그리스도
의 지상 생애에 관해 아무것도 전하지 않는다(사도행전의 초기 담화에 몇몇 내용만이 전해질 뿐이다. 2,14-21; 3,12; 13,15 이하). 이렇게
침묵
을 지키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사실 때문이다. (1)
마리아
는
팔레스티나
의 모든
신도
들에게 잘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그녀에 관해 새삼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없었다. (2)
마리아
는 예수님의 생애에서 초기 몇 년 동안 주요한 역할을 했지만, 사도들은 그 점을 기록하지 않았다. (3) 일반적으로
여성
의 역할은
팔레스티나
동부 지역에서 항상 경시되었다.
사도
바오로
는 사도들의
설교
가운데에서 처음으로
마리아
에 관해 암시한다. 그는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
(4,4)에서 “때가 차자 하느님이 당신 아드님을 보내셨으며, 한 여인에게서 태어나
율법
아래 놓이게 하셨습니다” 하고 말한다.
마르코
는
마리아
를 예수님의 어머니로 묘사한다(3,31 이하; 6,3).
마태오
는
마리아
를
구약성서
예언에 따라 예수께서 태어나실 때 개인적으로 관여하신 분으로 제시하며(처녀 잉태를 포함하여)
성령
과 인격적 관계를 맺으신
마리아
의 유일무이한 역할을 지적한다(1,16-23; 2,11).
루가는
마리아
를 주님께서 직접 창조하신 분이요
시온
의 딸이며 가장 가까이에서
그리스도
를 따르신 분으로 제시한다.
마리아
는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에 새긴 분이시다(1,38.48; 2,19.51; 11,28).
루가
는
사도행전
에서
마리아
께서 사도들과 함께 다락방에 모여
기도
하신 것을 밝히며
교회
를 세우는 데 그녀도 큰 역할을 하였음을 암시한다(1,14). 요한은 예수님의 생애(2,1-11)와
죽음
(19,25) 때
마리아
께서 예수님과 함께 계셨고 예수께서 임종하실 때에는 당신 제자들에게
마리아
를 어머니로 주셨다고 말한다(19,26-27).
요한 묵시록
은
마리아
의 초기 모습을 마지막으로 묘사하며 그녀의 구체적인 충실성, 깊은
신앙
,
교회
적 역할, 독보적인
은총
에 집중한다.
마리아
는 종들 가운데 종이시며 예수님을 받아들이고 가르치셨으며 하느님께
봉헌
하는 것에만 치중하셨다(12,1-17).
모든
신약성서
이야기 가운데
마리아
께서 직접하신 말씀은 단 일곱 마디이다(마니피캇을 한마디로 여긴다면). 이 말들은 각기 의미 가득하고
마리아
의 인격을 반향하며,
종교
적으로
마리아
가 행한 본질적 측면을 요약하고 있다. (1)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루가 1,34 : 동정의 보존). (2) “저는
주님의 종
입니다”(루가 1,38 : 열렬한
봉사
). (3) “말씀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 바랍니다”(루가 1,38 :
신앙
으로
응답
). (4) “내
영혼
이 주님을 기리고…”(루가 1,46-55 :
기쁨
에 넘치는
찬가
). (5) “얘야, 우리한테 이게 무슨 짓이냐? 보아라, 네 아버지와 내가 애타게 너를 찾았단다”(루가 2,48 :
부드
러우면서도
권위
있는 말씀). (6) “포도주가 없구나”(요한 2,3 : 정다운
사랑
). (7) “무엇이든지 이르시는 대로 하게”(요한 2,5 : 확고한
믿음
).
공경하올
하느님의 어머니
께서는
교회
안에서 주로
그리스도
중심의
축일
들에 의해
공경
받으신다.
그리스도
의 어머니이신
마리아
께서는 네 가지 큰 특권을 누리신다. (1) 신적 모성. 참 하느님이시고 참사람이신 예수님의 어머니이시다. (2)
원죄
없으신 잉태.
존재
하시는 순간부터
원죄
에 물듦이 없으셨다. (3)
영원
한
동정성
. 예수님을 낳으시기 전과 낳으실 때 그리고 낳으신 후에 동정이셨다. (4)
승천
. 지상 생애를 마치신 뒤에 몸과
영혼
이 하늘의
영광
에로 부름을 받으셨다.
마리아께서는 이중적 역할을 하신다. 그녀는 공동
구속
자이시다. 그녀는
구속
에 있어 당신 아드님과 간접적으로 협력하셨고
십자가
밑에서 예수님과 함께
고통
받으시기까지
자유
로이 당신 생애를 예수님께 바치셨기 때문이다. 그녀는 모든
은총
의
중개자
이시기도 하다. 그녀는 주체적
구속
에 협력하셨고 온 인류에게
구속
의
은총
을 전파하시는 데 있어 어머니로서 중재하시기 때문이다.
성전에 따르면
마리아
께서는
그리스도
의 어머니이시기 때문에
그리스도
인들의 영적인 어머니이시기도 하다. 하느님 모친의 존엄성은
마리아
께 본질적으로 당신 아드님이 받으시는
흠숭
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다른
성인
들
공경
보다는 훨씬 더 높은
공경
을 받으신다. 이는
상경지례
라고 한다.
마리아께서는 수세기 동안 많은
마리아
신심
으로
공경
받아 왔으며 그 가운데에는
묵주
기도
,
호칭
기도
,
스카풀라
에 대한
신심
이 적지 않다. 19세기 이래
마리아
의 발현을 기념하는 다양한
성지
성당
들이 세워졌다.
개혁
주의자들이
성인
들에 대한
기도
를 거부하면서
마리아
신심
역시
가톨릭
신도
들과
개신교
신도
들 사이에 차이점으로 부각되었다. 최근의
사목
,
교회
일치,
성서
연구는
마리아
신심
이 여전히 강한 기반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현대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토요일은 항상
마리아
신심
에
봉헌
되었고 특히 첫 토요일은 미사와 더불어
성모
님의
원죄
없으신
성심
께 바쳐졌다.
연중
시기
의 토요일 가운데 의무
기념일
이나 더 상급
축일
로 거행되지 않는 토요일은 복되신 동정
마리아
의 미사와
성무일도
가 허용된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공경
(Mary, Blessed Virgin - Cult),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기원 미사
(Mary, Blessed Virgin - Votive Masse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Mary, Blessed Virgin - Masse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
전례
성서
(Mary, Blessed Virgin - Lectionar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축일
(Mary, Blessed Virgin - Feast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토요일 기념(Mary, Blessed Virgin - Memorial on Saturda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화관
예식서
(Mary, Blessed Virgin - Order of Crowning an Image of)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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