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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 전례 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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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典禮 聖書
영어
Lectionary
미사의
말씀 전례
동안 사용되는 성서
독서
를 담고 있는
전례서
이다. 1969년에 나온 「미사 전례 성서」의 개정된
라틴어
본이 1981년에 출판되었다. 이 「새 미사 전례 성서」에는 방대한 서론이 덧붙여져 있어 하느님 말씀의
신학
을 더욱 풍부하게 설명하고
말씀 전례
에서 교역자들에 관해 더욱 명백한 지침을 제시하며 미사 전례 성서의 품위와
말씀 전례
의 다른 요소들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인들에게 있어
하느님의 말씀
은 하느님께서
계시
를 통해 우리에게 당신 자신을 주시는 매우 개인적인 통교였다. 그들에게 있어
하느님의 말씀
은 역동적이고 창의적이며 예언적이고 구원적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살이 되신 말씀으로 오셨을 때 ‘신적인 말씀’이신 그분은 이런 속성들을 그대로 가지고 계셨다. 그렇기 때문에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에서 말하듯이 오늘도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말씀 안에 현존하시어
교회
에서 성서를 읽을 때에 당신 친히 말씀하신다”(7항).
대림
시기
부터 시작하여 전례주년 전체에 걸쳐 그리스도의
신비
는 말과 행위로 거행된다. 위대한 구원 사건들이 기념되기 때문에 우리는 거룩해진다. 선포된 말씀과 받은 말씀 사이에는 성령의 역동성이 있다. 성령은
말씀 전례
안에서 변화시키는 동인(動因)이다. 말씀이 회중에게 선포되면 성령의 역할로써
교회
의
본성
이 분명히 드러난다. 모든 이가
하느님의 말씀
을 들으며 어떤 이들은 읽고 또 어떤 이들은 해설한다. 그들은 가르침의 직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회중의 구성원들이 해산하면 그들은
하느님의 말씀
을 안고
세상
으로 나아가 자신들의 삶으로 말씀을 증거한다. 하느님 말씀의 식탁과
성체성사
의 식탁에서 영적으로 영양분을 취한 모든 이는 지혜와
성성
에서 성장한다.
하느님의 말씀
은 구원
역사
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성체성사
는 성사의 표지들을 통해 구원
역사
를 구체화한다. 하느님 말씀과
성체성사
는 하느님
경배
의 단 한 가지 행위, 하느님을 찬미하는
희생
제사
를
봉헌
한다. 이
제사
는 모든 피조물에게, 일차적으로는 참여한 이들에게, 이어서 그들이
교회
로
인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충만한
구속
을 가져다준다.
역사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날에 한자리에 모여 성서를 읽었다는 증거는 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전례주년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성서
독서
를 체계화하게 되었다. 처음 나온 미사 전례 성서들은
성체성사
를 위한
독서
로 사용하기 위하여 성서 구절들을 수집해 놓은 것이었다. 그것들은 ‘지침서’라 불렸다. 여기에서부터 세 가지 유형의 책이 발전하였다.
「서간집」(Epistulary)은 특별히
서품
된
독서
자가
복음 선포
전에 선포하는 본문들을 포함하였다.
「복음집」(Book of (the) Gospels)은 다른
독서
들과
강론
사이에 주교,
사제
또는
부제
가 선포하는 복음서의 본문들을 포함하였다.
「따름노래집」(Antiphonary)은
선창자
가 노래하는
후렴
들, 곧
제1독서
다음의
시편
,
예물 준비
동안 부르는
응답
본문들, 입당
행렬
과 영성체
행렬
동안 부르도록 되어 있는
시편
들을 포함하였다.
세월이 흐르면서 성서
독서
의 이 본문들은
사제
들이 사용하는
주례자의 기도
책인
미사 전례
기도집
에 첨가되어 13세기에는 이른바 완전한 「미사
전례서
」가
존재
하게 되었다. 이 미사
전례서
는 트리엔트
공의회
에서 보편화되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까지 사용되었다. 전례
봉사자
들의 수가 줄고 사적인 미사가 증가하면서 이 미사
전례서
는 전례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게 되었다.
성체성사
는
사제
들의 몫이 되고
공동체
의 구성원들은 단순히 방관자로 머물렀던 것이다. 주례자는
부제
,
독서
자,
선창자
등의 역할을 도맡아 하였다. 현재의 개정된 전례에서는 다양한
봉사자
들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책들을 다시 만들게 되었다. 그래서 주례자를 위한 「미사 전례
기도집
」,
독서
자를 위한 「미사 전례 성서」,
부제
들을 위한 「복음집」,
선창자
를 위한 「전례
성가
집」이 다시 등장하였다. 독립된 「복음집」이
존재
하기는 하지만 복음은 통상적으로 「미사 전례 성서」에 포함되어 있다.
구분
「미사 전례 성서」는 여섯 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연중
주기
. 한 해 전체의
주일
과
평일
을 위한 것이다. (2)
성인
주기
. 특정
성인
들의
기념일
로 정한 날에 봉독되는 성서
독서
들이다.
독서
의 배열은 일반
달력
의 순서를 따른다. (3) 공통 부분. 복되신
동정
마리아
나
성인
들의
축일
에 고유한 성서
독서
가 없을 경우 공통 부분의
독서
에서 취할 수 있다. (4)
성사 미사
. 여러 가지 성사들과
수도 선서
등
교회
의 많은 예식들을 거행하면서
하느님의 말씀
을 봉독할 때에는 이 부분에 나오는
독서
를
선택
한다.
위령 미사
도 이 부분에 들어 있다(장례 미사와 주년
위령 미사
등 해당 미사에 적합한
독서
들이 들어 있음. 옮긴이 주 : 우리나라에서는 ‘위령 미사’를 개별 항목으로 싣고 있음). (5) 여러 가지
기원 미사
.
교회
가
교회
의 특별한 필요성(일치, 복음 전파 등),
사회
적 필요성(국가와 위정자들을 위한 필요성), 여러 가지 공적인 필요성(기근이 들었을 때나 임종자를 위하여), 특수한 필요성(죄의 사함과
선종
하는 은혜를 받기 위하여) 때문에
성체성사
를 거행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경우에 적합한 본문들이 실려 있다. (6)
기원 미사
. 때로
교회
는 전례주년의 특별한 날들이 아닐 때 어떤
신비
나
성인
을
공경
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본문들이 들어 있다.
의도와 구조
개정된 미사 전례 성서를 계획할 때에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었다.
신도
들로 하여금 미사 중에 성서에 더욱 친밀하도록 하기 위하여
주기
가 설정되었다. 그래서
경배
자들은 성서 말씀을 더 많이 듣고 주례자는
설교
때 사용할 다양한 본문을 갖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일
은 3년
주기
로 되어 있다.
공관 복음
서들은 각기 가해에
마태오 복음서
, 나해에
마르코 복음서
, 다해에
루가 복음서
를 읽도록 되어 있다.
요한 복음서
는
마르코 복음서
를 읽는 나해를 보충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는
마르코 복음서
가 너무 짧기 때문이다. 사순
시기
와
예수 부활
대축일
에는 3년
주기
모두에
요한 복음서
일부가 들어 있다.
평일의 경우
제1독서
는 2년
주기
로 되어 있다.
평일
의 복음
선택
은 해마다 동일하다. 이와 같은
주기
가 결정되면 다른 두 개의 원칙이 적용된다. 연속
독서
(렉시오 꼰띠누아)나 준연속
독서
의 원칙을 적용하여 한 권의 책을 읽어 나가듯이 매일 전날
독서
가 끝난 부분에서 해당 부분의 성서를 읽는다. 때로는 특정 부분이 생략되기도 하기 때문에 준연속
독서
라 하는 것이다.
연중
시기
의
주일
에는 연속
독서
와 준연속
독서
가 병행한다.
평일
에는 연중 내내 지정된 복음서
독서
가 거의 전부 연속적으로 봉독된다.
또 다른 원칙은 조화(調和)의 원칙이다. 이 원칙은
독서
들 사이에는 주제의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말씀 전례
를 위한
독서
들이 여럿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주일
과
대축일
에는 세 개의
독서
를 봉독하는데, 첫째는
구약성서
에서, 둘째는
서간
이나
사도행전
에서, 셋째는 복음서들에서
선택
된다. 두 개의
독서
만 사용되는 다른 날들에는 둘째
독서
는 반드시 복음서이며 첫째
독서
는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구약성서
나
신약성서
의 본문이다.
「미사 전례 성서」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일의 복음이 고정되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복음과 주제의 조화나 연속
독서
의 원칙에 따른 다른 원칙들이 적용된다.
주일
에는 보통 두 가지 원칙이 모두 적용된다.
제1독서
는 복음과 조화를 이루고
제2독서
는 보통 한
주일
과 그다음
주일
까지 연속적이기 때문이다.
평일
에는 연속
독서
만이 적용될 수 있다. 연중의 특정한 전례
시기
, 이를테면
사순절
과
부활절
은 성서 본문을
선택
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넓은 의미에서 전례
시기
와 조화를 이룬다.
성가, 곧
화답송
과 복음
환호송
은
독서
들의 전체 도식의 일부이다.
화답송
은 전례의 본질적인 부분으로서
제1독서
와 조화롭게 연결된다. 복음
환호송
은 복음 내용의 논조를 정하거나 복음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독서들을 전체적으로 배열할 때 적용된 몇 가지 중심적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1) 어떤 성서 책들은 특수한 전례
시기
에만 사용하도록 유보된다. 이는 주로 주제의 내적인 성격 때문이다. (2) 성서 본문의 길이를 생각할 때 백성이 쉽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본문들이 있는가 하면 그 가르침이 심원하기 때문에 더욱 짧아야 할 본문들이 있다. 때로는 짧게 만든 본문을 제공한다. (3) 참으로 어려운 본문들은
사목
적 이유 때문에 싣지 않는다. (4) 성서 본문의 의미를 해치지 않으면서 특정 성서 구절을 생략한 것은 본문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며 높은 영성적 가치를 지닌
반복
구절들을 가능케 해 준다.
독서의 순서를 결정할 때에
선택
가능성이 있다.
주일
과 더 큰
축일
들에는
선택
의 여지가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세 개의
독서
를 모두 봉독하도록 되어 있다.
사목
적 이유가 있으면 긴
독서
와 짧은
독서
가운데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다.
평일
독서
에는 매일의 본문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대축일
이나
축일
이 아닌 경우
선택
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대축일
이나
축일
이 있으면 회중이 주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전체
주간
의
독서
가 다시 조정된다.
몇몇
성인
들의 경우 ‘고유한’
독서
들이 있지만 다른
성인
들의 경우에는 ‘조정된’ 본문이 있다.
성인
들의 경우 공통 부분에서
선택
할 수도 있다.
다른 형태의 미사일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는 본문들이 많이 있어서 주례자는 미사에 참여하는 이들의 상황이나 관심을 고려하여 본문을
선택
할 수 있다.
화답송이나 복음
환호송
이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미사
집전
자는 참여하는
공동체
의
사목
적 선익을 고려하여 본문을
선택
할 수 있다.
공통 본문들에 관한 협의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공통 본문에 관한 북미 협의회’는 미국과
캐나다
의 그리스교
교회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통적인 전례 본문들을 마련하였다. 1978년 협의회는 ‘달력과 미사 전례 성서에 관한 북미 위원회’를 두었다. 위원회는 4년 뒤에 ‘임시 미사 전례 성서’를 제안하였다.
침례교
회와
정교회
를 제외한 주요
그리스도교
에서
주일
예배
를 위해 「로마 미사 전례 성서」를 도입하기는 했으나 그들은 「로마 미사
전례서
」의 네 가지 사항을 수정하였다.
공통 본문들에 관해 협의회에서 내놓은 ‘임시 미사 전례 성서’의 몇 가지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대부
분의
독서
들이 그대로 보존되지만 각
독서
의 시작 부분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생략된 부분이나 문맥에 따라 축약된 본문들을 삽입하였다. 그러므로 인쇄된 「미사 전례 성서」보다는
독서
일람표를 사용함으로써
예배
때 성서 전체를 사용하는
교회
들도 고려하였다.
(2)
연중
시기
의
구약성서
독서
에서만 근본적인
적응
이 있었다. 「로마 미사 전례 성서」가 중요한 몇몇
독서
들을 생략하고 준연속 원칙보다 주제의 조화 원칙을 너무 강조하고 복음서
독서
와 연관하여 지나치게 예형론을 반영하는 본문들을
선택
하였다고 해서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임시 미사 전례 성서’는 예형론적 관점을 반영하지만 넓은 의미로 받아들인다.
(3) 그와 같은
적응
에 의해 배열된 중요한 성서
대목
들은 공통 본문들에 관해 협의회에서 내놓은 ‘임시 미사 전례 성서’에 실려 있다.
(4)
구약성서
의
독서
가 달라지면
화답송
도 바뀌었다.
(5)
선택
가능성을 제시하여
전례력
의 다양한 전통들을 존중하였다.
연중
시기
주일
들에 다양한 숫자를 매김으로써 다음과 같은 체제를 두었다. ①
로마
교회
의 사용. ②
주님 공현
대축일
부터
성령 강림
대축일
까지의 숫자. ③
성공회
의 사용. 미국
가톨릭
주교회의
를 포함한 많은 북미
교회
들이 ‘임시 미사 전례 성서’를 잠정적으로 사용하기로 승인하였다.
성좌
에서 그들의 결정을 받아들이면 자발적인 차원에서 이 미사 전례 성서를 시험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현행 「로마 미사
전례서
」의 일반적인 원칙들을 적용하여 ‘임시 미사 전례 성서’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세워지면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이성
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말씀의 거행
말씀 전례 동안
봉사직
의 역할을 다시 설정하였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개입된다.
제1독서
와
주일
과 더 큰
축일
들의
제2독서
를 봉독하는
독서
자,
화답송
과 복음
환호송
의 노래를 주도하는
선창자
, 복음을 선포하는
부제
가 필요하다. 미사를 주례하는
사제
는
독서
의 구조들을 완전히 이해하여 미사 구조를 설명할 때 회중의 가장 좋은
응답
을 이끌어 내야 한다. 특히 주례
사제
는
강론
을 설파할 때 그러해야 한다. 주례자가 가능한 한 여러 가지
선택
사항들을 이용하면 심중에 두고 있는
공동체
의
사목
적 선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전례 회중의 구성원들은 진지한 책임성도 지닌다. 그들은 경외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경청함으로써 영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들이 주의를 기울여 말씀에 마음의 문을 열면 성령께서 참된 영적 목표를 얻도록 해주실 것이다. 「미사 전례 성서」와 「복음집」은
신앙
과 신념이 지닌
신성
한 성격의 표지이며
상징
이기 때문에 이 책들을 제본하고 장식할 때에는 가장 좋은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공동체
가 이 책들에
경의
를 표하고 존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번역
미국
주교회의
는 다음과 같은
성서 번역본
들을 「미사 전례 성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준하였다. (1) 성서 원어에서 번역한 New American Bible. (2) 히브리어와 그리스어에서 번역한 것으로 다른 해석이 가능할 경우
프랑스
어와 비교한 Jerusalem Bible. (3) 히브리어,
아람어
, 그리스어 본문들을 이용한 1901년의 American Standard Version과 1611년의 King James’ Version의 개정본인 Revised Standard Version(가톨릭용 ‘공동번역’). (4)
화답송
을 위해서는
시편
을 쉽게 노래할 수 있도록
가톨릭
평신도
여성
에 의해 번역된 Grail Psalter도 허용된다.
독서
(讀書 Readings),
말씀 전례
(~典禮 Liturgy of the Word),
말씀의 전례
(~典禮 Bible Service), 미사
전례서
(~典禮書 Missal),
부제
(副祭 Deacon),
선창자
(先唱者 Chanter), 성서(聖書 Bible),
성서와 전례
(聖書~ 典禮 Bible and Liturgy),
주기
(週期 Cycles), 주례자(主禮者 Celebrant; President)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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