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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
인쇄
영어
Mary, Blessed Virgin - Masses
예부성성은 1986년 성모
승천
대축일
에
교령
을 반포하여 「복되신 동정
마리아
의 미사 본문」을 내놓았다.
라틴어
본문은 그다음 해에 나왔고 미국에서는 1988년부터 몇 가지 미사 본문을 담은 영어판이 사용되었다. 전체 본문을 실은 영어판은 나중에 발간되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에 따라
그리스도
의
신비
와 교회 안에서
마리아
가 차지하는 위치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을 따라 교회와
수도회
들은 고대 전례 원천들과
교부
들의 저술에서 발췌하여 새 미사
고유 기도문
을 만들었다. 이
고유 기도문
들은 그 경건성과 가르침과 의미로 인해 탁월하다.
하느님의 어머니
께 대한
신심
을 올바로 증진하기 위하여
로마
전례는
마리아
기념
을 전례주년에 통합하여
그리스도
신비
의 연중
주기
에서
마리아
의 연결점을 지적하였다.
교회는 거룩한
신비
를 거행하면서 전체 구원 사업을 잘 알고 있다.
마리아
는 구원
역사
에 밀접히 포함되어 있고
그리스도
생애의
신비
동안 적극적으로 현존하였기 때문에 「복되신 동정
마리아
의 미사 본문」은
구속
사업에서
주님
의 어머니로서
마리아
의 역할을
기념
하는 특별한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미사 본문들은
그리스도
의
신비
에 비추어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가 연루된 구원 사건들을
기념
하기 때문이다.
하느님의 어머니
를 이런 식으로
공경
함으로써 미사는 사실상 우리 구원에 있어서 하느님 행위를 거행하면서
마리아
가 당신 아드님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지적한다.
우리가 전례를 거행할 때
그리스도
께서 현존하시듯이 지금은 하늘에서 당신 아드님 옆에 계신
마리아
께서도 현존하신다.
마리아
께서는 우리가 구원의 선물을 얻도록 지속적으로 중재하신다.
마리아
께서는
교회의 어머니
요 변호자로서 항구히 현존하신다.
마리아
께서는
상징
(figure)으로 여겨지신다. 그녀는 우리가
동정녀
로서, 배우자로서 그리고 어머니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몸소 보여 주셨기 때문이다.
마리아
께서는 표상(image)으로 여겨진다. 그녀는 철저히 당신 아드님에 따라 사셨고 흠 없는 표상으로서 모두가 본받아야 할 분이시기 때문이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미사 본문」의 특성
본문들의
대부
분은
지역 교회
들,
수도회
들 또는 이미
미사 전례
기도집
에 들어 있던 것들에서 유래한다. 이 미사 본문들은 일차적으로 복되신 동정
마리아
를
공경
하는 미사가 자주
봉헌
되는
마리아
성지
성당
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나 모든 교회
공동체
, 특히
연중
시기
토요일에 적합하다. 달리 말해 「로마 미사
전례서
」 총지침에 진술되어 있듯이 그런 미사를 통제하는
예식 거행 지침
에는 아무런 변경 사항이 없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미사 본문」의 구조
전례주년 전체에는 마흔여섯 개의
마리아
미사 본문들이 분배되어 있다. 세 개의 본문은 대림
시기
, 여섯 개는 성탄
시기
, 다섯 개는 사순
시기
, 네 개는 부활
시기
, 스물여덟 개는
연중
시기
에 분배되어 있다.
연중
시기
에는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열한 개의 미사 본문)는
성서
에서 유래하는 칭호들로
마리아
를
공경
하며 특히 교회와 맺는 일치를 보여 준다. 제2부(아홉 개의 미사 본문)는
신도
들의 영적 생활을 촉진하는 협력자로서
마리아
를 가리키는 칭호들로
마리아
를
공경
한다. 제3부(여덟 개의 미사 본문)는
신도
들을 대신하여 연민의 정으로 중재함을 가리키는 칭호들로
마리아
를
공경
한다. 미사 본문은 두 권으로 되어 있는데 제1권은 「미사 전례
기도집
」에 비길 수 있고 제2권은 「미사 전례
성서
」에 비길 수 있다. 제1권에는 각 미사 본문에 대한 전례적,
역사
적,
사목
적 서론이 들어 있어
성체성사
거행을 올바로 준비할 수 있게 해 준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미사 본문」의 사용
합당한 이유가 있어 특정한 미사를 다른
시기
에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하더라도 전례주년의 각
시기
를 존중해야 한다.
화해
의 어머니이신
마리아
미사는 사순
시기
에 적합하지만
화해
의 정신을 불러 일으키기 위하여
연중
시기
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마리아
와
주님
의 부활과 같은 다른 미사는 보통 부활
시기
외에는 허용될 수 없다.
성모
성지
성당
들은 이 미사 본문을 가장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성지
성당
들에서는
마리아
신심
미사를 더욱 자주 거행하기 때문이다. 한
성지
성당
이
마리아
의 특수한 칭호에
봉헌
되었다 할지라도 전례
시기
는 존중되어야 하고 그 특수한
시기
에 할당된
성서
독서
들이 선포되어야 한다. 특정한 전례
시기
동안
성지
성당
의 고유 미사가
봉헌
된다 하더라도 그 미사를 매일
봉헌
하거나 같은 날 한 대 이상
봉헌
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신도
들에게 구원
역사
전체를 간파하게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순례
가 있을 때, 특히 여러 날을 한
성지
성당
에서 지내야 할 때 다양한
마리아
미사를
봉헌
해야 한다.
토요일을 복되신 동정
마리아
께
봉헌
하는 것은 매우 오래된
관습
으로서 최근의 전례
개혁
에서도 이를 인정하였다. 전례
개혁
은 이런 종류의 미사 거행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 미사들은 교회
공동체
에게
주님
의 날을 준비하면서
마리아
를
공경
하도록 매우 다양한 길을 제공한다. 참된
마리아
신심
은 단순히 그와 같은 미사의 수를 많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세심
하고 올바른 준비를 갖춰 생생한 전례 정신으로 거행하는 것이다.
성서
독서
「미사 전례
성서
」에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
의 생애나 사명에 연관된 많은
독서
들 또는
마리아
에 관한 예언 본문들이 있다. 어떤 사건들과 모습들 또는
상징
들은
마리아
의 생애와 사명을 예고하거나 암시한다. 어떤
독서
들은 특별히
마리아
를 가리키지 않고
그리스도
의 가장 완전한 제자이셨던
마리아
안에서 무르익은
덕행
들을 칭송할 수 있다. 두 개의
독서
가 제공되지만 때로는 세 개의
독서
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에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
공통 미사나 「미사 전례
성서
」의 부록에서 취할 수 있다. 어떤
독서
의 경우
주례자
가 여기에 실린 더욱 적합한
독서
로 대체할 수도 있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
(Blessed Virgin Mar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공경
(Mary, Blessed Virgin - Cult),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기원 미사
(Mary, Blessed Virgin - Votive Masse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 전례
성서
(Mary, Blessed Virgin - Lectionar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축일
(Mary, Blessed Virgin - Feast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토요일
기념
(Mary, Blessed Virgin - Memorial on Saturda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화관
예식서
(Mary, Blessed Virgin - Order of Crowning an Image of)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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