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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 전례 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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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Mary, Blessed Virgin - Lectionary
새 전례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는 ‘마리아 미사 전례
성서
’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마리아 미사 때 사용되는
독서
들이 들어 있다. 이전의 「미사 전례
성서
」는 단지 마리아와 연관되는
성서
자료들을 부분적으로 무질서하게 사용했을 뿐이다. 몇몇
독서
들(루가 1,26-38과 11,27-28처럼)은 너무 많이
반복
되고 또 어떤
독서
들(요한 2,1-11과 사도 1,12-14처럼)은 마리아 본문에서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다.
복음
서 이외의
독서
들로는 거의
구약성서
지혜서
들(시라 24장과
잠언
8장)과
신약성서
요한 묵시록
(11장과 21장)에서 발췌한
성서
대목
들만이 사용되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지시에 따라(「전례 헌장」 11항) 새 「미사 전례
성서
」는 구원 준비를 묘사하는 본문들을 싣고 있는데 이 본문들은
교회
안에서 읽혀지고 완전한
계시
에 비추어 해석될 때
구세주
의 어머니
신비
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미사 전례
성서
」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에 관한 많은 신구약성서 본문들(약 55개)을 포함한다.
이런 숫적 증가는 임의의
선택
에 의한 것이 아니다. 올바른 비평과 해석을 거쳐
교도권
의 가르침과 견고한 전통에서 인정된 마리아적인 내용만이
독서
로 채택된 것이다(「마리아
공경
」 12항).
그러므로 새 「미사 전례
성서
」는
구약성서
에서 원복음(창세 3,15)과 몇몇
역사
적 본문들(창세 12장의
아브라함
에게 하신 주님의
약속
과 2사무 7장의 나단의 예언. 이들은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을 암시한다), 1역대 15장과 16장(계약의 궤를 옮김), 몇몇 예언
신탁
들(이사 7장의
동정녀
어머니와 이사 9장의
임마누엘
-
천사
가 마리아께 알린 말을 암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사 61장의 신랑과 미가 5장의
임마누엘
, 스바 3장과 즈가 2장의
시온
의 딸)을 이용한다.
복음 본문들 역시 더 잘 사용된다. 유년기 사화는
구세주
의 생애에 있었던 사건과 연관하여 마리아의 인격과 기능을 보여 준다.
루가
역시 마리아의 인격과
영성
적 여정에 관해 보도한다. 그는 마리아의
신앙
, 순종, 완전히 개방되어 있음, 당신 안에서 육이 되신
하느님
말씀을 받아들이고 내면화한 모습을 보여 준다. 마리아는
구약성서
신앙
과 의인이 고대하던 것의 종착지이며
하느님
께서
가난
한 이들 한가운데에서 사람이 되신 장소이다. 그리고 요한은
십자가
곁에 서 계신 마리아의 이야기를 통해 마리아의 모습을 완전히 보여 주며 마리아가 새 계약의
메시아
백성의 모델이요 어머니가 되신다는 것을 보여 준다.
신약성서의 다른
대목
들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은
요한 묵시록
(11장과 12장의 여인과 21장의
예루살렘
)과
사도행전
1장(사도들과 함께 계신 마리아) 그리고 네 개의
바오로
서간
본문들(로마 5장과 8장, 갈라 4장과 에페 1장)에서 발췌한 본문들이다. 이 본문들은 구원
역사
에서 마리아의 역할, 곧
그리스도
와
교회
에 대한 마리아의 역할을 일관되게 전한다. 미사 전례
성서
(~典禮 聖書 Lectionary),
마리아, 복되신 동정
(Mary, Blessed Virgin),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공경
(Mary, Blessed Virgin - Cult),
복되신 동정 마리아 -
기원 미사
(Mary, Blessed Virgin - Votive Masse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미사
(Mary, Blessed Virgin - Masses),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토요일
기념
(Mary, Blessed Virgin - Memorial on Saturday),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화관
예식서
(Mary, Blessed Virgin - Order of Crowning an Image of)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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