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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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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Love
적극적
친교
로 이끄는 선(善)을 향한 정서적 경향을 뜻한다. 관계를 맺고 통일시키는 힘을 지닌 사랑은 자기 만족을 위해 어떤 대상을 찾는 이기적 사랑일 수도 있고, 통교를 통해 자기의 관대한 태도를 드러내는 사욕 없는 사랑일 수도 있다.
달리 말해, 사랑은
존재
와
존재
가 서로 이끌리는 것이다. 사랑만이 살아 있는
존재
를 결합시켜 그
존재
들을 완성하고 충족시킨다. 사랑만이 그들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그 무엇으로 그들을 받아들이고 결합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랑은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큰 힘을 가졌으며 우주 에너지 가운데에서도 가장
신비
로운 것이다. 결국 사랑이란
하느님
이 창조 과정에서 모든 의식 체계에 부어 주신 이끌림이다.
모든
존재
는
하느님
의 실재에 참여하며 거기서
하느님
의 실재를 끌어들인다. 진실하고 충만한
존재
로 통합되고자 하는 열망은 스스로 얻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께서 주시는 것임을 뜻한다. 이는 이런 염원을 충족시켜 주는 사랑이
하느님
의 선물(그러나 아주 새롭고 초자연적
존재
차원의 선물)이기도 하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이것을
그리스도교
사랑이라 부른다.
이런 의미에서
하느님
은 무한한 사랑이시다.
성령
께서는 아버지와 아드님의 상호적 사랑이시고
인간
존재
와 모든 피조물의
세상
에
하느님
의 사랑을 부어 주시는 분이다.
그리스도교 사랑은 우리가 모든 것에 앞서
하느님
을 사랑하고,
하느님
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웃을 우리 자신처럼 사랑하도록 우리
영혼
에 주입된 신적 덕행이다. 이 사랑은 다른 모든
덕행보
다 뛰어난 덕행이다. 사랑은 영원하고 다른 모든 덕행을 완성하며 우리의 모든 행위가
하느님
의 마음에 들게 하고 우리를
정화
하며
하느님
과
인간
사이에 참된 우정을 세워
주기
때문이다.
사랑은
신학
적 덕행이라 불린다. 신앙의 덕과
희망
의 덕처럼 사랑의 직접 대상은
하느님
자신이시다. 사랑 자체이신
하느님
은 당신 안에서 무한히 선하시고 우리의 사랑을 무한히 받으실 분이시다. 사랑은 또한 획득된 덕행이 아니라
하느님
께서 우리
영혼
에 부어 주신 덕행이다.
사랑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랑의 승리는 강압이 아니라 설득력과 매력 또는 마음을 끄는 힘, 결코 소진되지 않는 무한한 사랑의 힘에 의해 이루어진다.
신적 사랑과 부부 사랑, 동료 간의 사랑 그리고
공동체
의 사랑 안에서 사랑이 드러난다. 우리가 참된 관계에서 한 개인을 사랑하면 그것은 모든
인간
과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이다.
전례 : 실천적 사랑
전례는 신앙과
희망
과 더불어
그리스도교
의 실천적 사랑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교회
가 지극히 선하시고 지극히 위대하신
하느님
께 바치는 ‘경배’는 지속적인
가톨릭
신앙고백
이며
희망
과 사랑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성
아우구스티노
는 이 점을 간명히 표현하였다. “신앙과
희망
과 사랑으로
하느님
을
경배
해야 한다”(「하느님의
중개자
」 47항).
전례
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매우 특별한 방식(예수께서 아버지께 드리는
경배
에서)으로
신도
들을 당신께 끌어당기시고 그들이 신앙과
희망
과 사랑을 실천하여 아버지를
경배
하게 하신다.
더 나아가
전례
전체가 항상
지향
하는 것은
하느님
께서 먼저 주시는 아버지 사랑에 대한
인간
의 최종
응답
으로서
하느님
을 사랑하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하느님
의 이런 사랑이 있기 때문에 그분은
역사
안에서 인류를 당신께 이끄시기 위하여 자부적인 무조건적 사랑을 부어 주시어 능동적으로 개입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전례
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참여를
강화
하는 것은 사랑이다. 사랑이 없으면 참된 참여가 있을 수 없다. 동시에 참된
전례
참여는 그리스도인들 안에 사랑을 증가시킨다.
전례
는 우리에게 사랑의 여러
단계
들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하느님의
인간
사랑
하느님의
인간
사랑은 창조(창세 1장 -
부활 성야
제1독서
)와
이스라엘
역사
(신명 4,37 - 나해
삼위일체
대축일
제1독서
;
욥기
38장 - 연중 제12주일 나해
제1독서
)에 여러
차례
개입한 사실로 표현된다.
하느님
의 사랑은
자유
로이
선택
하신 사랑(신명 7,7 -
시간전례
의
연중
시기
제2주간 수요일
말씀
기도
의
제1독서
)이며
인간
구원
을 위해 활동하며
인간
의 불충실에도 불구하고 베푸시는
자비
로운 사랑이다(호세 14,2-10 -
시간전례
의
연중
시기
제19주간 월요일
말씀
기도
제1독서
).
이 같은
하느님
의 사랑은 우리를
구원
하시기 위해 당신의 독생
성자
를
죽음
에 이르게까지 하셨다(요한 3,16 - 나해 사순
시기
제4주일
복음
). 예수님의 역동적 사랑은 아버지의 사랑에 완벽히 상응하며
신도
들로 하여금
하느님
의 사랑받는 이들이 되게 하셨다(요한 5,20-25 - 사순
시기
제4주간 수요일
복음
). 더 나아가 이 활동적 사랑은
십자가
에서 드러났고(다해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수난
복음
과
요한
15,13 - 나해 부활 제6주일
복음
)
비유
를 통해 설명되었듯이(루가 15,11-32 - 다해 사순
시기
제4주일
복음
)
자비
롭다.
전례는 참여자들에게 이런 사랑을 요구한다. 그래야 그들이
하느님
의 사랑을 공유하고
하느님
께서
선택
하신 이들에게 속할 수 있는 것이다(5월 14일 성
마티아
사도
축일
미사
의
본기도
).
하느님에 대한 사랑
전례는 또한 우리가 다른 모든 것에 앞서
하느님
을 사랑해야 함을 지적한다(마태 22,37 - 가해
연중
시기
제30주일
복음
). 우리가
세상
에 있는 그 무엇보다도
하느님
을 더욱 값진 분으로 평가하고 무거운 죄를 지어
하느님
을 거역하기보다는 차라리 모든 것을 잃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우리는
하느님
을 이런 식으로 사랑하는 것이다(고해성사 예식
참회
자의
기도
). 우리가 작은 죄마저 피하기 위해 노력할 때 우리의
하느님
사랑은 더욱 완전해진다.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
도
생명
도,
천사
도 주권도, 현재도 미래도, 권세도 높이도 깊이도, 다른 어떤 피조물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드러난
하느님
의 사랑에서 우리를 갈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로마 8,38-39 -
순교자
공통
제2독서
).
이 사랑은 감미로우신
하느님
을 체험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우리는
하느님
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부모
와 같이 우리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느낌은
하느님
에 대한 느낌보다 훨씬 더 강력할 수 있다. 그러나
하느님
에 대한 사랑 - 또는 모든 참된 사랑 - 은 느낌의 문제가 아니다.
하느님
에 관해 말할 때, 사랑이란 우리 마음속에서 그분을 최상의 선으로 인식하고 우리
의지
로써 그분께 매달리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음을 뜻한다. 예수님은 바로 이런 뜻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사랑하는 사람은 내 제자로 마땅하지 않습니다.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사랑하는 사람도 내 제자로 마땅하지 않습니다”(마태 10,37 - 가해
연중
시기
제13주일
복음
).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에게도
하느님
께 대한 강력한 감정을 체험하는 순간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우리 사랑의 시금석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내
계명
을 지키는 사람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입니다”(요한 14,21 - 가해 부활
시기
제6주일
복음
).
전례는 참여하는 사람들이
하느님
사랑을 키워가고(연중
시기
제4주일
본기도
) 모든 것에서
하느님
의 뜻을 행하는 참으로 실천하는 사랑을 요구한다(연중
시기
제30주일
본기도
).
자기 사랑
전례는 또한 우리
영혼
의
구원
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으로써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을 가져야 한다고 가르친다. 우리는 우리의 영적인 안녕을 잘 돌봄으로써 우리 몸과 이
세상
의 것들, 곧 건강과 재산, 훌륭한 명예와 안전한
직업
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주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사람이 온
세상
을 벌어들인들 목숨을 해치게 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마태 16,26 - 가해
연중
시기
제22주일
복음
). 토비트가 말한 것처럼 “죄와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은 바로 저희 자신에게 원수가 되기 때문이다”(토비 12,10 - 홀수해
연중
시기
제9주간 토요일
제1독서
).
그러나 우리는 자기 사랑의 위험을 주의해야 한다. 잘못된 자기 사랑은 이기적인 사랑이다. 그것은 자신을 들어 높이는 마음이며 우리 자신의
이익
을 위해 모든 사람과 사물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런 사랑은 누가 재판에서
고통
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이기주의
는 사람을 과장되고 뻔뻔스럽게 만들며 양심도 없고 공격적이게 만든다. 이것은
그리스도교
의 자기 사랑의 길이 아니다.
전례에 나오는 모든 본문은 균형 잡힌 인격의 자기 사랑을 가리킨다.
전례
본문들은 참여자들이
세상
과 하늘에서
하느님
과 일치를 이룰 것을 항구히 요청하기 때문이다. 달리 말해
전례
본문들은 우리
영혼
의
구원
을 요구한다. 거의
대부
분의
영성체 후
기도
는 바로 이런 주제로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연중
시기
제30주일
본기도
에서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 저희 안에
믿음
과
희망
과 사랑이 자라나게 하시고 저희가 주님의
계명
을 지켜 주님께서
약속
하신 바를 얻게 하소서” 하고
기도
한 뒤에
영성체 후
기도
에서 “성체성사의 은혜를 저희에게 풍부히 내려 주시어 저희가 거행하는 이
신비
를 그대로 실현하게 하소서” 하고
기도
한다.
이웃 사랑
신약의 착한
사마리아
인의
비유
(루가 10,25-37 - 연중 제27주간 화요일
복음
)와 예수께서 “무엇이든지 사람들이 해
주기
바라는 것을 그대로 여러분도 해 주시오”(마태 7,13 -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복음
)라고 말씀하신 황금률에서 볼 수 있듯이
전례
는 우리가 이웃 사랑, 곧
세상
의 모든 백성을 다 사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 황금률에서부터 남이 우리에게 해
주기
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 명백해진다.
우리는 모든 백성을 사랑해야 한다.
하느님
께서 사심 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도 그렇게 사랑하라고 명하셨기 때문이며 모든 백성이 그리스도의 피로써
구속
되어
천국
에서 영원한
행복
에로 부름을 받은
하느님
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내
계명
은 이렇습니다. 내가 그대들을 사랑한 것처럼 그대들도 서로 사랑하시오”(요한 15,12 - 나해 부활 제6주일
복음
. 또한
제2독서
인 1요한 4,7-10 참조). 그분은 “모든 이의 아버지
하느님
도 한 분이시니, 모든 이 위에 모든 이를 통해 모든 이 안에 계신다”(에페 4,6 - 나해
연중
시기
제17주일
제2독서
).
이와 같은 이웃 사랑은 ‘말과 혀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와 진실로’ 사랑하는 것이어야 한다(1요한 3,18 - 나해 부활 제5주일
제2독서
). 우리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자비
행위를 실천해야 한다(선행 참조).
그러므로
전례
에 참여하는 이들은
전례
를 통하여 서로 사랑(실천적 사랑) 안에 성장하고 그들을 위해 준비된
영원한
생명
에 이르게 해 주시기를
기도
한다(연중
시기
제25주일
본기도
).
이 같은 이웃 사랑에는 원수도 포함된다. “여러분의 원수를 사랑하시오”(마태 5,43 이하 - 가해
연중
시기
제7주일
복음
).
전례
를 통해 참여자들은 이 점에 있어 첫
순교자
성 스테파노를 본받아 원수까지도 사랑함으로써 성 스테파노가 차지한 영원한
영광
을 얻게 되기를
기도
한다(12월 26일
미사
본기도
).
계명
(誡命 Commandments), 신앙(信仰 Faith),
하느님
(God),
희망
(希望 Hope)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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