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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목 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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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司牧 典禮
영어
Pastoral Liturgy
사목 활동을 전례와 올바로 연결함으로써,
예수
께서 직접 가르쳐 주신
수단
과 교회가 규정한
수단
들을 통하여
하느님
경배
에 참여하는 이들이 그리스도께 나아가고 그리스도께서 참여자들에게 나아가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사목
전례에서는 모든
신도
가
사제
적 존엄성(「교회 헌장」 10-11항)과 ‘신앙 감각’(「교회 헌장」 12항)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리스도교
의 예식 표지들을 해석하는 법과
상징
적 행위들을 실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목
전례는 전례 회중 가운데
봉사직
을 맡은 이들에게 예식을 치르는 데 필요한 ‘전문성’을 제공한다. 그리하여
봉사자
들은
성령
으로 가득 찬 교회에서
하느님
과
신앙
인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명백히 통교할 것이다.
교회는
주교
들과
사제
들에게
사목
전례를 강력히
권한
다.
“사목 활동과 전례를 분리시키거나 별개의 것으로 보지 말고, 다른
사목
일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면서
사목
활동을 전례와 올바로 연계시키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전례,
교리
교육,
종교
교육,
설교
사이에 밀접하면서도 생생한 일치가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교
들과
주교
를 돕는
사제
들은 전례에 중점을 두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그들의 전체
사목
직무에 더 큰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 그러면
신도
들 스스로 거룩한 전례 거행에 동참함으로써 더욱 풍부히
하느님
의
생명
을 나누어 받고 (…) 그
하느님
의
생명
을 선포하며 다른 이들에게 전해 줄 것이다”(「인떼르 외꾸메니치」 7-8항).
전례서들의 도움을 받아 이처럼
사목
전례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전례서
들은 전례 거행을 위해서뿐 아니라 거기에 들어 있는
사목
적 의미를 해석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전례서
들은 지침을 통해
신학
적 가치, 교회 행사, 예식의
사목
적 적용을 지적하는 원칙과 규정들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로마 미사
전례서
」 총지침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전례와 마찬가지로 미사
집전
도 감각적 표지로 이루어지며, 이로써
신앙
이 자라고 강해지고 표현되느니만큼, 교회에서 제시한 요소와 형식들 가운데서
교우
들과 장소의
환경
을 참작해서 능동적이고 완전한 참여를 도모하고
신자
들의 영적
이익
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을
선택
하여 질서 정연하게 이용해야 한다”(제1장, 5항).
이런 점에서 전례적 표지는 진실한 것이어야 하고, 백성은 표지들이 뜻하는 영적인 실재를 참으로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발설되는
신앙
의 언어는 참여자들의 경험과 문화 수준에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어야 한다.
교회는 이와 같은
사목
전례를 수행하기 위한 기구들을 만들었다. 국제적 차원에서는
경신성사성
이 있고 국가 차원에서는 전국
전례 위원회
가 있으며
교구
차원에서는
교구
전례 위원회
, 본당
사목
구 차원에서는 본당
전례 위원회
가 있다. 이 모든 기구들은 해당 지역에서 전례가 항상
사목
적 특성을 드러내도록 오래전부터 열심히 일하고 있다.
본당
사목
구에서
사목
전례
본당
사목
구 안에서
사목
자가 사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 대단히 많다. 본당
신자
들을 걱정하느라 참으로 잘 계획된 공적
경배
를 드리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사목
전례는
사목
직에서 발견되는 문제 중심의 위기를 상호적인
경배
와 연결지어야 한다. 본당
신자
들의 개인적인 필요를 돌볼 때
사목
자는 그들에게
하느님
의 돌보심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래서 본당
신자
들의 개인적 필요는 반드시 교회 안에서
예배
와 연결되어야 한다. 물론, 교회의
예배
가 그 자체에만 집중하느라
공동체
가 안고 있는 현실적인 필요와 어려움과
시련
을 절대로 도외시해서도 안 된다.
때로는 본당
사목
구 내의 상황이 전례 예식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성체성사
와 다른
성사
들의 거행 전부가
사목
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인들의
형제애
가 특별히 요구된다는 것을 반영해야 한다.
형제애
는
성사
거행을 통해서 계발된다.
자연
스런 전이 과정, 곧
세례성사
,
견진성사
,
혼인성사
,
장례 예식
등을 통해 본당
신자
들의 삶에 중요한 순간들을 체험한다.
화해
성사
역시 백성의 삶의 다양한
단계
에서 아주 중요할 수 있다. 하물며
병자성사
의 순간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도 없다. 이 모든 것은 개인에게 아주 큰 의미를 갖는
사목
전례의 특수한 행위가 된다. 그들은
공동체
의 다른 사람들과 연계하여 이
성사
들을 받음으로써 온 교회가 그들을 위해
기도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병자
사목
(病者 司牧 Pastoral Care of the Sick)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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