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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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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善行
영어
Good Works
계명과
복음적 권고
를 준수함으로써 살아 있는
신앙
에서 나오는
인간
의 올바른 행위나 활동을 가리킨다. 선행이란 때로
기도
와
단식재
와 희사의 세 가지 덕행을 실천하는 것만을 가리키기도 한다. 우리가 실천해야 할 선행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신앙
심과
참회
행위. (2) 이웃
사랑
행위. (3) 자신의 일을 성실히 수행함. (4)
하느님
을
사랑
하기 때문에
고통
을 참아 받음. 특히 중요한 것은 영성체를 자주 하는 것이다.
성체성사
에 계신
그리스도
께서는 우리
영혼
에게 신적인
생명
을 주는 음식이시기 때문이다.
트리엔트
공의회
는 의롭게 되기 위해서는
신앙
외에도 경외심,
희망
, 자발적
사랑
그리고
참회
행위도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선행은
구원
을 얻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전례는
신학
적 덕행(신앙,
희망
,
사랑
)과
도덕
적 덕행(예지,
절제
,
정의
,
용기
)을 실천하는 것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이는
하느님
께서 당신
교회
안에서 거룩하게 하심과
교회
가
하느님
께 드리는
경배
의 이중적 측면 때문이다.
전례
에 집중하며
전례
에서 힘을 받는 영성은 이 덕행들을 능동적으로 표현하며 중요시하는 영성이다.
그러므로
전례
는 우리가 수행해야 할 선행의 주제를 항상 강조한다. 우리는
영성체 후
기도
에서
전례
에 참여함으로써
신도
들이 좋은 결실을 맺고 덕행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이끌어 주시며
그리스도
인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를 모두 실천하게 하시어 언젠가
영원
한 복을 누리게 해 주시기를 끊임없이
하느님
께 청한다.
성인
들의
미사
에서
본기도
는 그날의
성인
이
하느님
때문에 덕행을 실천하고 수고한 그 모든 것을
신도
들이 본받게 해 주시기를 계속 청한다(예를 들어
예수
성탄
대축일
의 밤
미사
와 낮
미사
,
부활
팔일 축제
내 금요일
미사
,
프란치스코 드 살
과
요한
보스코
와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의
미사
본기도
).
사실
전례
참여는 그 자체가
종교
덕행을 실천하는 것이다(정의의 덕행의 일부이다).
종교
란
인간
이 자신의 원천이며 최종 통치자이시고 모든 피조물의 궁극 목적지인
하느님
께 진 엄청난 빚에 대한
응답
이다. 그러므로 이 덕행은 다른 모든
도덕
적인
덕행보
다 앞서며
신학
적 덕행과 밀접히 연관된다. 이런 뜻에서
전례
는
그리스도
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뿌스 데이
(Opus Dei)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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