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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성미술과 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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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美術~ 典禮
영어
Art and Liturgy
예술(art)이라는 단어는 ‘솜씨’, ‘재능’, ‘비결’을 뜻하는
라틴어
‘ars’에서 유래한다. 본디 이 용어는 완벽한 작품을 만들어 내는 방법과 정확성을 지닌 훌륭한
노동
자의 실제적인 비결을 가리켰다. 훌륭한
노동
자는 ‘숙련공’이었고 ‘예술가’는 예술 분야에서 심미적 완전성이나 미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었다. “미술은
보편성
의 체험이다. 미술은 단순히 대상이나
수단
일 수 없다. 가장 먼저 솟아나며 다른 모든 것의 기초를 이룬다는 점에서 첫째가는 것은 예술이다. 예술은
기원
의 말이며 체험의 직접성을 넘어 인생의 첫 의미와 마지막 의미를 추구한다. 예술은 선과 이미지와 소리로 표현된 지식이며 마음이 뛰어넘을 수 없는 한계를 벗어나 삶의
신비
에 관해 명확히 깨닫는 법을 아는
상징
들로 표현된 지식이다. 예술은 깊이와 높이, 실존에 관해 형언할 수 없는 것에 눈을 뜨는 것이며
인간
으로 하여금
자유
로이
신비
로 향하게 하고 말로 표현될 수 없는 열망을 그들에게 부어 준다.
그러므로 예술은 실존의 밑바닥에 있는 불안을 의식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종교
적이다. 이 같은 불안은 법칙에 따른 객관적인 형식을 유지하는 과학이나 실패를 거듭하면서 쌓은 실용적인 기술로는 결코 안정을 되찾을 수 없을 것이다”(1985년 6월 17일
요한
바오로
2세의 연설).
더욱 형식적인 면에서 볼 때 예술은 “사물에서 심미적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특질을 민감하게 감지하고 경험하는 재능”(C. Vaggaggini)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미술은 무언극, 몸짓, 안무, 연설, 노래,
기악
, 건축, 미술품, 조형(造形) 미술, 금은 세공, 기타 여러 기예 등 모든 면에서
전례
에 스며든다. 여기에는 실제적인 지식과 심미적 완벽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들어 있다.
“여러 민족과 지역의 특성에 따라 우리 동시대인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예술 형태를
교회
는 인정하여야 한다. 또 그 표현 방법이 적절하고
전례
의 요구에 부합하여
인간
의 마음을
하느님
께 드높여 주는 것이라면
지성소
에 받아들여야 한다”(「사목 헌장」 62항). 그리하여 사람들은
그리스도교
경배
를 통해 서로
사랑
하고 전능하신
하느님
만을 섬겨야 한다(1986년 5월 2일
요한
바오로
2세의 연설).
그러므로
전례
의 요소들은 미의 과학인 심미학의 법칙에 따라 아름답게 꾸며져야 한다. 미에 대한 고전적이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본질적 조건은 사물의 일치와 통합성이며 각 부분의 비율과 질서 그리고 장려(壯麗)함이다. 성미술과
전례
의 목적은
하느님
의 가장 큰
영광
을
흠숭
하는 것을 아름답게 만들고 아직 창조되지 않은 미를 향해 고개를 드는
영혼
들을 교육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현행
전례
규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항상 미술의
수호자
이며 자모이신 거룩한
교회
는 예술품을 판단할 때 그것이 예술 작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신성
한 용도에 적합한지 적합하지 않은지를 결정한다.
교회
는 모든 나라와 지역에서 유래하는 예술 형태와 마땅한 위덕을 드러내는 현대 미술을 허락한다. 호화로운 외관보다는 좋은 양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교
들은 자신들이 임명한
교구 성미술 위원회
와 다른 전문가들의 자문을 들어야 한다.
교회
에서
하느님
의
영광
을 드러내는 데
봉사
할 수 있는 재능을 발휘할 예술가들을 훈련하는 학교들이 세워져야 한다.
신학
생들은 성미술의
역사
와 발전 그리고 원칙을 공부해야 한다.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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