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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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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事
영어
Sacraments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외적 표지들이나 거룩한 행위들을 가리킨다.
영혼
의 내적
성화
를 위한
은총
은 성사들을 통해 흘러나오거나 전달된다. 성사가 유효하게 거행되고 수혜자의 준비가 올바로 되었으면 성사는 반드시 그 목적을 달성하여 수혜자에게 자동적으로
은총
이 전해진다. 그러므로 성사는 그리스도의
구속
행위를 영구히 지속하며 그 행위가 모든 세대에 현존하고 효험을 낸다.
성화
은총
은
세례성사
에서 부여되며 필요한 경우
고해성사
와
병자성사
를 통해 회복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은총
의 상태에 있다면,
성화
은총
은 성사들을 통해 항상 많아진다. 각 성사는 그 성사를 받을 때나 성사를 받은 사람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실제적
은총
을 부여한다.
세례성사
,
견진성사
,
성품성사
의 세 성사들은 성사의 인호를 새긴다.
영혼
의 초자연적
생명
을 더욱 좋게 하기 위하여 각 성사의 특수한 목적에 부합하는 성사의
은총
이 각
영혼
에게 전달된다.
그리스도께서 일곱 개의 성사를 제정하셨는데, 그 가운데 셋(세례성사,
성체성사
,
고해성사
)은 직접 세우셨고 넷(견진성사,
성품성사
,
병자성사
,
혼인성사
)은
교회
를 통해 묵시적으로 세우셨다. 일곱 성사는 우리 삶의 각
단계
마다 우리를 돕도록 제정되었다.
입문 성사
세례성사는
은총
의
생명
으로 태어나게 한다.
세례성사
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신비
체인
교회
의 구성원으로서 ‘영과
진리
안에서’
하느님
을
경배
하게 한다.
견진성사는 우리에게
은총
의 삶에서 어른이 되는 힘을 준다.
성령
은 그리스도를 참으로 증거하는 말과 행위로써 ‘신앙을 전파하고 옹호하게’ 해준다.
성체성사는
그리스도의 몸
과 피로 우리의 초자연적
생명
을 위한 음식과 음료를 준다.
성체성사
는 그리스인의
생명
전체의 ‘원천이요 정점’이다. 우리는
성체성사
를 거행함으로써 그리스도와 더불어 신적인
제물
과 우리 자신을
봉헌
한다. 이 성사는 일치된 그리스도의
신비
체를 건설한다.
위기의 성사
고해성사는 죄를 치유하는 ‘영혼의 약’이다.
고해성사
는
하느님
의
자비
로
하느님
을 거슬러 잘못한 죄를
용서
한다. 동시에
고해성사
는
죄인
들을
교회
와
화해
시킨다. 그들은 자신들의 죄로
교회
에도 상처를 입혔기 때문이다.
병자성사는 병자를 영적으로 치유한다.
병자성사
는
성령
의
은총
을 부여하여
인간
이 전체적으로 건강해지고
하느님
께 대한
신뢰
가 증가하며 악의
유혹
과
죽음
에 대한 불안을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준다.
병자성사
는 우리를 질병과
죽음
에서 그리스도의
고통
과
죽음
에 동참하게 하여
교회
, 곧
하느님
백성의 안녕에 기여하게 한다.
성소의 성사
성품성사를 통해
신비
체를 ‘가르치고 다스리며
성화
할’ 새
사제
들이 생겨난다. 이렇게 하여
성품성사
는
교회
가 항상 지속되도록 보장한다.
혼인성사는 부부에게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
사이의 일치와 결실을 맺는
사랑
에 참여하게 하여
신비
체를 위한 새로운 구성원들을 양육한다.
혼인성사
는 부부들에게
결혼
상태에서
성성
을 얻고 이른바 가정
교회
가 되게 해 준다.
부모
는 가정
교회
에서 말과 모범으로 자녀들에게
신앙
을
설교
하는 첫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성사들은 삶 전체를 동반하며 매일 매순간 우리와 함께 머문다. 우리가 성사의
은총
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알면, 모든 것으로 하여금
하느님
을
경배
하고 우리의
영원한
생명
을 위해 기여하게 할 수 있다.
성사들은 말과 사물로써
신도
들의
신앙
을
강화
하고 부양하며 표현한다. 따라서 성사들은 자주
신앙
의 성사라 불린다.
성사의 수혜자
일반적으로 가톨릭 교역자들은 가톨릭
신도
들에게만 성사를
집전
해야 한다. 물리적으로나
도덕
적으로 가톨릭 교역자에게
고해성사
,
성체성사
,
병자성사
를 받기가 불가능할 경우
신도
들은 비가톨릭 교역자들에게서 그 성사들을 받을 수 있다. 단, 그들
교회
의 성사들이 유효해야 한다.
가톨릭교회
와 완전한 일치를 이루지 않은
교회
의 그리스도인들로서 교역자들을 접할 수 없다면, 그들이 이 성사들에 대한 가톨릭
신앙
을 가지고 있고 또 올바로 준비가 되어 있는 한, 죽을 위험이나 다른 중대한 요구가 있을 때 가톨릭 교역자들에게 그 성사들을 받을 수 있다.
가톨릭교회
와 완전한 일치를 이루지 않은
동방
교회
의
신도
들이 올바로 준비된 상태에서 성사를 요청한다면
가톨릭교회
의 교역자가 그들에게 같은 성사들을
집전
할 수 있다.
예수님과 성사로서
교회
더욱 일반적 의미에서
하느님
께 받는 내적
축복
의 어떤 외적 표지를 성사라 말할 수 있다. 이런 뜻에서
예수
님은 최종 성사이시다.
예수
님은
인간
과
하느님
사이의 만남의 표지이시고 모든 성사의 근본 교역자이시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
는 모든
신도
를 위한
구원
의 보편 성사로 여겨질 수 있다.
엑스 오뻬레 오뻬라또
(Ex Opere Operato),
엑스 오뻬레 오뻬란띠스
(Ex Opere Operantis),
인호, 성사의
[聖事~ 印號 Character (Sacraments)] 그리고 각 성사들의 개별 항목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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