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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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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傳
영어
Tradition
이어받은 생각이나 행동 또는 태도의 유형을 가리킨다.
가톨릭교회
의 성전은 주 그리스도와
성령
으로부터
사도
들에게 위임되었고
교회
를 통해
기도
와
신경
,
전례
예식,
권위
있는 저술들(교황 및
교황
과 일치한
주교
들)로
사도
들의 후계자들에게 위탁된
하느님의 말씀
이다.
사도들의 성전은 마지막
사도
가 죽을 때까지
교회
가
예수
님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삶에 실천한 방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사도
들의 성전과
성서
는 함께
교회
에 위탁된 단일한 하느님 말씀의 거룩한 유산을 이룬다. 그러므로
성서
와
사도
들의 성전과
성령
에 의해
인도
되는
교도권
은 전체적으로 어떤 특정한 순간에 우리에게 하느님의
계시
를 전해 준다. 「교리 교육 지침」에서 발췌한 다음의 글은
교회
안에서 전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 준다.
“신앙은 말과 행위로 표현된다. 우리가 믿는 것은 성전과
성서
안에서 발견되며 성전과
성서
는 함께
교회
에 위탁된 단일한 하느님 말씀의 거룩한 유산을 이룬다.
성서
는
성령
의
영감
을 받아 기록된
하느님의 말씀
이다. 성전이란 주 그리스도와
성령
께서
사도
들에게 위탁하신
하느님의 말씀
이며, 그 말씀을 후계자들에게 온전히 전해 주어 그들로 하여금
진리
의
성령
의 비추심을 받아
설교
로 충실히 보존하고 설명하며 널리 전파하도록 한 것이다.
사도들로부터 전해지는 성전은
성령
의 도우심으로
교회
안에서
교회
에 의해 그 뜻이 밝혀진다(1고린 12,2-3 참조).
신앙
인은 연구와
관상
을 통해 통찰력을 키워간다. 그와 같은 성장은 그들이 경험한 영적인 것들을 잘 이해하고
주교
들의 승계를 통해
진리
의 확실한 선물을 받은 사람들의
설교
를 통해 이루어진다.
신앙인들의
공동체
가 이해의 폭을 넓혀 가면서 그
신앙
은
신경
과
교의
,
도덕
원칙들과 가르침으로 표현된다.
교의
적 형식문들의 의미는 더욱 명확하게 표현되거나 더욱 발전되더라도 항상
교회
안에서
진리
로 남으며 항구하게 머문다. 그러나
교의
적 형식문들은 특정한
시간
과 장소의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그 형식문들은 때로
교회
의
교도권
에 의해 제안되고 승인된 새로운 형식문으로 바뀌기도 한다. 새 형식문들은 동일한 의미를 더욱 분명하고 완전하게 표현한다.
우리가 믿는 것은
교회
공동체
의 행위들을 통해서도 표현된다. 문제의 ‘행위들’이란
신앙
공동체
에
봉사
하거나
교회
의 보편적 사명 안에서 자발적으로
봉사
하여
그리스도의 몸
을 건설하기 위해 바쳐지는
경배
(특히
성체성사
거행을 가리킨다.
부활
하신 그리스도께서는
성체성사
안에서 당신
교회
에 말씀하시며 당신의
구원
사업을 계속하신다)와
기도
를 가리킨다(에페 4,11-12 참조). 우리의 행동이 우리가 하는 말의 성실성을 입증하듯이 우리의 말은 행동으로 드러나야 한다. 가톨릭
신도
들은 교리 교육을 통해 자신들이 하는 행동과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할 때
침묵
하지 않고
신앙
에 관해 쉽게 말할 수 있도록 배운다.
신앙은 시각 예술, 시와 문학,
음악
, 건축,
철학
, 과학이나 기술을 통한 성취에서도 표현될 수 있다. 이들 역시 하느님 현존과 하느님의 지속적인 창조 활동의 표지들일 수 있고,
신앙
인들이 하느님께
영광
을 드리고 자신들의
신앙
에 관해
세상
에 증거하는 도구들일 수 있다”(59항).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례
가
교회
성전(聖傳)의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의
신학
자들은
교회
가르침의 정확한 성격, 예를 들어
세례성사
의 정확한 성격을 찾아내기 위한
수단
으로서
전례
를 연구하고 있다. 고고학,
전례
(典禮 考古學 Archeology, Liturgical),
교도권
(敎導權 Magisterium),
교의
(敎義 Dogma),
데이 베르붐
(Dei Verbum)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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