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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성탄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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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聖誕 時期
영어
Christmas Season
많은 이들은
성탄
절의
주기
가 대림
시기
첫째
주일
에 시작하여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
까지 지속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확실한
성탄
절
주기
는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
에 시작되어 대개
주님 공현
대축일
다음
주일
인 주님 세례
축일
에 끝난다. 1966년까지만 하더라도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
미사
를 지내면서
대축일
전날에는
단식재
와
금육재
를 지켰다.
여러 나라에서 특히 저녁
시간
에 이루어지는 많은
관습
들이 생겨났다. 성
니콜라오
(산타클로스)의 출현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그리스도
인들은 불빛과 장식을 달아 크리스마스트리를 꾸며
세상
의 빛이시자
생명
의 나무이신
그리스도
를 되새긴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덕분에 널리 전파된
구유
를 둘러싼
신심
에는 크리스마스 복음을 읽고
찬미가
를 노래하며
기도
하고
캐럴
을 노래하는 것이 포함된다.
캐럴
을 노래하는 이들은 종종
가정
과 거리에서
모국어
로 된 이 전통 노래들을 부른다. 저녁의 절정은 자정
미사
이다.
예수
성탄
대축일
에
미사
를 거행한 뒤에
축일
은
팔일 축제
로 이어지는데 이
주간
에는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 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
, 무죄한 어린이들의 순교
축일
이 포함된다. 이
축일
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당연히 이
성인
들이
그리스도
의 탄생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이다.
12월 26일
교회
는 목숨을 바쳐
강생
하신
그리스도
를 증거한 첫 번째 어른인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을 제시한다. 12월 27일
교회
는 누구 못지 않게
강생
의 선구자인
복음사가
성 요한을 기억한다(“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계셨다”). 그리고 12월 28일에는
강생
하신 말씀을 위해 목숨을 빼앗긴 무죄한 어린이들을
기념
한다(이들은 순교가 항상 하느님의 선물임을 보여 준다).
나머지 삼 일에는
성탄
시기
의
미사
를
봉헌
한다(12월 29일
캔터베리
의 성
토마스
베케트
, 12월 31일에는 성
실베스테르
를 함께
기념
한다).
팔일 축제에는 팔 일 내에
주일
이 있을 때(그렇지 않을 경우 12월 30일)
기념
하는 예수,
마리아
,
요셉
의 성가정
축일
이 있으며, 여드레 날인 1월 1일에는
하느님의 어머니
대축일
을 지내며 축제를 마감한다. 이날에 흔히
할례
축일
(15세기부터 1961년까지)을 지냈지만 지금은
마리아
축일
의 성격을 되살렸다.
성탄
시기
에는
주님 공현
대축일
이 포함되는데 전에는 항상 1월 6일에
축일
을 지냈다. 지금은
팔일 축제
가 없어지고
예수
성탄
대축일
제8일이 지난 다음
주일
에 공현
대축일
을 지낼 수 있도록 허락한다. 만약 그날이 1월 7일이나 8일과 겹치면 주님 세례
축일
은 그다음 월요일에
기념
하고 그해에 공현
주간
은 빠진다.
전례력의
축일
들은 감추어진
신성
한 실재의 표지를 생각하게 한다.
성탄
시기
동안 이 감추어진
신성
한 실재는 무지와 죄의 어둠에 사는
인간
에게 비춰지는 ‘정의의 태양’이신
그리스도
의 빛과
생명
과
기쁨
이다(말라 4,2).
구원의 이
신비
는 2000년 전에 있었던 어떤 사건으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것으로 기억되어야 한다. 그 행위 자체(그리스도의 탄생과 현현)는 과거에 속하지만 그 효과는 현재에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신비
에서 감추어진 실재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
이시며 그분의
구원
행위이다. 그분은
성탄
과 공현의
신비
에 현존하시며 항상 우리를 위해 중재해 주시고 거룩한
상징
들을 통해 당신 자신을 우리에게 건네주신다.
우리는
성탄
의
신비
가 지금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으로
묵상
하고
기념
하며 마음을 열고 그
신비
효과를 받아들인다. 기다림의
시간
(대림
시기
)을 보낸 뒤에 우리는 우리 안에
계시
는
그리스도
의 현존이 충만히 실현되었음을 본다. 우리는 살을 취하신 말씀에서 하느님이
인간
에게
이방인
이 아니심을 안다. 우리는 마굿간에서 단순한
노동
자의 아들로 태어나신 아기에게서 무한히 위대하신 하느님은 우리 가운데 한 사람이시기도 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이
시기
의
독서
들은 아기 예수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분은 이사야
예언자
가 예언한
주님의 종
이시고
평화
의 왕자이시다. 그분은
인간
이성
보다 위대한 빛이요 ‘로고스’이시며
인간
이성
을 완성시켜 주신다(요한 복음). 우리는 그분 안에서 최종적으로
초월
적인 실재를 본다. 그분은
인간
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디도서) 아버지를
계시
하신다(히브 1장). 이 아버지께서는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우리를 위로해 주시며(이사 52장),
예루살렘
에서
교회
와
형제
간의
사랑
의
상징
인 그분의 양자들과 우리를 일치시켜 주시기로
약속
하신다(갈라 4장; 이사 68장).
예수
성탄
대축일
은 우리에게 주시는 아버지의 선물을
기념
한다. 곧, 우리는 이때 아버지의
사랑
의 현존을
계시
해 주신 것을
기념
한다. 이 지식은
이스라엘
과
예언자
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졌으며 그분의 아드님이신
그리스도
를 통해 가장 완전하게 주어졌다. 이는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
를 통해 계속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그분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
에
은총
을 받았다”(요한 1,16).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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