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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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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洗禮聖事
영어
Baptism
어른 입교 예식에서 세례성사는 첫 번째로 받는 성사이며 다른 모든 성사들로 들어가는 길을 트는 문이다. 세례성사는 모든 죄를 물로 씻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태어나 거룩해지도록 하며, 이 성사를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교회
의 한 지체가 되게 해 준다. 사람은 세례성사를 받음으로써 죄의
죽음
에서
생명
으로 나아간다. 세례성사 예식은 부활의
기쁨
을 반영해야 한다.
세례성사가 유효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채워야 한다. (1) 예식 중에 물로 씻는
대목
이 있어야 한다. (2)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를 부르면서 “나는
성부
와
성자
와
성령
의 이름으로 (아무)에게 세례를 줍니다” 하고 말한다. (3) 이를 통해
교회
안에서 세례를 받는 것이라는
주례자
의
지향
이 있어야 한다.
세례의 효과
세례의 효과 또는 세례의
은총
은
원죄
와 본죄의
용서
는 물론 죄로 인한 모든 벌이 사해지고
신앙
과
희망
과
사랑
의 덕을 포함하는
하느님
의
은총
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 한 지체가 된다는 것이며 그는
가톨릭교회
에 들어와 그리스도의
사제직
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제직
은 그에게
주례자
와 함께 공동으로
성체성사
를
봉헌
할 능력을 부여한다. 세례를 받은 사람에게는 세례의
인호
(印號)가 새겨지는데 이 영적 표지는
신앙
을 잃는다 하더라도 결코 없어지지 않는다. 모든 성사들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세례성사는 이미 받은
은총
을 증가시키고 계속해서 영적으로 더욱 풍요롭게 해 주는 다른 성사들을 받을 자격을 부여한다.
세례성사의 정상적인
주례자
는 주교, 사제,
부제
이다.
부제
나 사제가 없는 상황에서 죽을 위험이 있는 때에는 모든 그리스도인과 더 나아가 올바른
지향
을 가진 모든 이가 세례성사를 줄 수 있다. 어른들이
교회
에 입문할 때에는 먼저 그들에게 올바른
교리
교육을 시켜야 한다.
부모
와
대부
대모
, 친지들과
친구
들 그리고 이웃들은 세례성사를 거행할 때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자신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배워야 한다.
세례 때 쓰는 물은 깨끗한
자연
수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따뜻한 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물은
축복
해야 한다.
가톨릭교회
에서는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에 참여한다는 것을
상징
하는 데 더 적합한
침수 세례
나 물을 붓는
주수 세례
를 모두 허용한다.
세례대
가 놓여 있는
세례소
는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만큼 공간이 넉넉해야 한다.
세례소
밖에서 해야 할 어떤 예식들은 일반적으로 참석한 회중에 맞추어
교회
안의 여러 곳에서 거행된다.
주교회의에서 관련 규정을 만들 수 있다. 예식을 거행할 때 세례
집전
자는
환경
에 따라
예식서
에서 허용되는 예식을
자유
로이
선택
을 할 수 있다.
부모는
자연
적인 관계로 인해
대부
대모
이상으로 세례성사에서 중요한 직무를 갖는다. 예식을 거행하기 전에 예식에 참석할
부모
들을 적절히 교육시켜야 한다. 회중과 함께 기도를 바치는 것 외에도
부모
는 자기 자녀가 세례 받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명백히 표현해야 하며, 세례 받는 자녀에게
십자성호
를 그어 주고 마귀를 끊어버리며
신앙
을
고백
해야 한다.
부모
는 자녀를
세례대
로
인도
하고 초를 손에 들며 아버지와 어머니를 위한 특별한
축복
을 받는다. 그리하여
부모
는 자녀를 교육할 책임을 떠맡았음을 인정하고 다른 입문성사들, 곧
견진성사
와
성체성사
를 받을 수 있도록 적절히 교육해야 한다.
어린이 세례를 위한
시간
과 장소에 관해서 특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죽을 위험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지체없이 곧 세례를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밖의 경우에는 출생 후 첫
주간
들에 세례를 주어야 하는데 이때
부모
는 세례성사에 동참할 수 있고 올바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린이 세례성사는 주님의 부활을
기념
하는
주일
에
미사
중에 거행하여 더욱 많은
공동체
가 참여할 수 있다.
어린이 세례성사
세례성사는 어린이들을 받아들이는 예식으로 시작된다. 이때
부모
와
대부
대모
는 특히 어린이들의 이마에
십자성호
를 그으면서 그 어린이가 세례를 받기를 원한다는 것을 표현한다. 이어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성서
본문을 읽는 말씀
전례
를 거행한 후 짤막한
강론
이 있고, 보편
지향
기도(신도들의 기도)를 바친다. 그런 다음 세례성사의
성유
를
도유
하기 전에
구마
기도를 바치고
안수
한다.
세례대로 옮겨 가서
주례자
는
세례수
를 축성하고
부모
와
대부
대모
로부터 죄를 끊어 버린다는
약속
을 받고
신앙
을
고백
하게 한다.
주례자
는
부모
와
대부
대모
에게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질문을 던진다.
주례자
는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 곧
성부
와
성자
와
성령
의 이름을 부르면서 예비신자를 물에 담그거나 머리에 물을 붓는다.
이어서
주례자
는 어린이에게
축성
성유
를
도유
하고 흰옷을 걸쳐 주며 초에 불을 켜 손에 들려 준다. 그런 뒤에 귀와 입을 여는 기도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급되는
에페타 예식
은
선택
사항이다.
주례자
가 계속적인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에 관해 알려 주고
주님의 기도
를 낭송하고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회중에게 마지막
강복
을 하는 것으로 모든 예식이 끝난다.
죽을 위험에 처한 어린이가 병원이나 집에서 이미 세례를 받았고 그 후 건강을 되찾았다면 어린이를
교회
로 데려가 특별한 예식을 받게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세례성사 때 이루어지는 예식들에 참여하지만 세례성사를 받는 행위는
반복
하지 않는다.
어른 세례성사
어른 세례성사는 「그리스도교 입교
예식서
」에서 볼 수 있는 전체 입교 예식들의 작은 한 부분일 따름이다. 만약 정상적인
시기
에 입교 예식을 거행한다면
부활 성야
때 물 축성을 한 뒤에 이 성사를 거행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세례성사 거행은 「미사
전례
기도서
」에 나오는
성사
미사
를 사용하여 부활의 정신을 반영해야 한다.
세례성사의 예식 자체는 다음과 같다.
호칭 기도
를 노래하는 동안 예비신자들과
대부
대모
들이
세례대
주위에 둘러 서거나 가까이 다가온다. 그러면
주례자
는
세례대
에 있는 물을
축복
한다. 예비신자에게
사탄
을 끊어 버리느냐고 묻는 질문에는 세 가지 양식이 있다. 예비신자의 가슴에
예비신자
성유
를
도유
한 뒤에 각 예비신자는
신앙
을
고백
한다. 곧이어 예비신자에게 세례를 준다. 세례 예식은 예비신자를 물에 잠기게 하는
침수 세례
나 예비신자에게 물을 붓는
주수 세례
로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견진성사
를 거행한다. 심각한 이유로 인해
견진성사
를 주지 않을 때에는 이때 예비신자의 이마에
성유
를
도유
한다. 새
영세
자에게 흰옷을 걸쳐 주는 것으로 예식은 계속된다(때로는 이 예식을 생략하기도 한다). 세례성사의 마지막 부분은
대부
대모
가
부활초
에서 옮긴 촛불을 새
영세
자에게 주는 것이다.
어른 입교 예식
(~入敎 禮式 Rite of Christian Initiation of Adults) 참조.
피의 세례[血洗]
세례성사를 받지 않은 사람이
신앙
때문에
순교
하였다면 그의 영웅적인 행위는
의화
의
은총
을 받기에 충분하므로 그의 모든 죄는 완전히
용서
를 받고 곧바로
천국
에 들어간다는 것이 일반적 추정이다.
순교
의
고통
을 겪으면서 그는
하느님
께 완전한
사랑
의 행위를 바친 것으로 여겨진다.
염원의 세례[火洗]
화세의 경우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 세례를 받겠다는 뜨거운 열성을 가지고 있을 경우 - 염원이 명시적으로 표현되었든 표현되지 않았든 간에 - 그 염원으로 그는 성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16항)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다. “자기 탓 없이 그리스도의
복음
과 그분의
교회
를 모르지만 진실한 마음으로
하느님
을 찾고 양심의 명령을 통하여 알게 된
하느님
의 뜻을
은총
의 영향 아래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영원
한
구원
을 얻을 수 있다.”
새로 태어남
(Born Again)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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