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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 입교 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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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入敎 禮式
영어
Rite of Christian Initiation of Adults
현재 각국은 어른 입교 예식을 연구하고 있다. 이는
하느님
백성의 문화적 요구들에 적절히
적응
하기 위함이다.
부활 성야
때 세 개의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
, 곧
세례성사
,
견진성사
그리고
성체성사
를 성대히 거행한다.
후보자들은
세례성사
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인이 되고
하느님
의 백성을 이루며 아버지의 자녀로 받아들여지고
죄 사함
을 받는다. 그들은
견진성사
를 받아 더욱 완전히 주님의
모상
이 된다. 그들이
성령
의 선물로 날인되어 신앙을 증거하게 해 주는 영으로 충만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주님의 식탁에서 성체를 모심으로써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
를 나누고
하느님
백성의 일치를 표현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 가지
성사
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성숙에 도달하고
교회
와
세상
안에서 그들의 사명을 완수하게 된다.
어른 입교 예식은 어른들을 위한 영적 여정으로 제시된다. 이때 세 가지 중요한
단계
가 이루어진다.
(1) 후보자가
교회
를 배우고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관심과 열망을 나타내며 예비신자로 받아들여진다.
(2) 그들은 교리 교육
시기
에 더 많은 교육을 받으며, 교리 교육과 연관된 다양한 예식 거행으로 신앙이 성숙한다. 이
단계
는
선발 예식
날에 끝난다.
(3) 그러고 나서 영적인 준비가 만족할 만하면 일반적으로
부활 성야
때 세 가지
성사
를 받는다. 그러나
신비 교육
이라 불리는 이어지는
시기
(곧, 부활
시기
) 동안 새
영세
자는
파스카 신비
를 더 잘 이해하며,
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서
성사
와
생명
을 받아 그들이 얻은 신비들을 더욱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
전 교리 교육
시기
기술적으로 말해 입교 절차는 예비신자를 받아들이는 예식으로 시작되지만 그 전
시기
, 곧
전 교리 교육
시기
도 매우 중요하다.
전 교리 교육
시기
는
복음 선포
의
시기
이기 때문이다. 비그리스도인들이
성령
의 도우심으로 믿게 되며 참으로 주님께
회개
한다. 이
복음 선포
기간에 신앙과 최초의
회개
가 이루어진다. 이 같은
복음 선포
를 통해 그리스도를 따르며
세례성사
를 받겠다는 뜻이 굳어진다.
전 교리 교육
시기
의 후보자들은
탐구자
내지 지지자들이다. 이들은 이 기간에
교리교사
,
부제
,
사제
그리고
공동체
의 도움을 받는다. 지역에 따라 다른 특수한 의식 없이
탐구자
들을 받아들이는 만남의
시간
을 마련하여 그들에게
공동체
의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해 준다. 그들이 신앙을 찾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
를 갖고 있음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교리 교육
시기
후보자는 교리 교육
시기
의
단계
에 들어가기 전에
그리스도교
가르침의 기본적인
교의
를 확실히 배우고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열망을 갖고
참회
를 체험해야 한다. 후견인들은 교리 교육
시기
내내 후보자들을 도우며 그들의 마음을 결심하도록 돕는다.
이때 후보자들은 자신들의
지향
을 표시하며 공적으로 모여 자신들의 뜻을
교회
에 열어 보이고,
교회
는 그들을 교리 교육
시기
에 받아들인다. 그런 뒤에
주례자
, 후견인의 이름과 더불어 그들의 이름을
사목구 대장
에 기록한다. 이때 예식 거행의 일자와 장소도 명기해야 한다.
예비신자들은 그 뒤에 길게 계속되는 사목적 정보의 기간에 마음의 준비를 갖추고 성숙해 간다. 그들은
사제
와
부제
,
교리교사
와 다른 이들에게 교리 교육을 받는다. 교리 교육은
전례
주년에 맞추어 말씀
전례
를 곁들여 실시함으로써
교의
,
신조
들과
구원
의 신비를 충분히 깨닫도록 해 준다. 그들은 후견인들과
공동체
의 도움을 받아
하느님
께 쉽게
기도
하고 신앙을 증거하고
덕행
을 실천하며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에 참여하는 것을 배운다.
예비신자들은 적절한
전례
예식으로
교회
의 도움을 받아 서서히 깨끗해지며
하느님
의
축복
을 받는다. 더 나아가 그들은 삶으로 신앙을 증거하고
고백
하면서 복음 전파와
교회
건설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정화와 조명 기간
정화와 조명 기간에 더욱 깊은 영적 준비가 이루어진다. 이
시기
는 일반적으로 사순
시기
가 알맞다. 이때 예비신자들과 더불어
공동체
전체가
파스카 신비
를 올바로 거행할 채비를 갖추는 것이다. 예비신자들은 마음과 삶의
회개
,
믿음
과
사랑
의 정신을 갖추어야 하며 충분한 교리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교회
는 예비신자들의 정신과 마음이 충분히 준비된 것을 보고 그들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다.
예비신자들이
하느님
에 의해
선택
되었기 때문에 이
단계
는
선발 예식
시기
라 하며, 선발되어
교회
에 받아들여진 후보자들을
선발된 예비신자
라 부른다. 자격자라고도 하는
선발된 예비신자
들은
성사
, 특히
정화
또는 조명이라고도 하는
세례성사
를 받을 준비를 해 나간다.
세례성사
를 ‘조명’이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새
영세
자들이
세례성사
로 신앙의 빛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
에는 교리 교육보다는 정신 수련을 더욱 강조하며 여러 가지 예식을 거행하여 예비신자들에게 그리스도께 대한 깊은 인식을 갖게 한다.
주일
에 장엄히 거행하는
수련식
은 선발된 이들의 마음을 비추어 주어 나약하고 병들고 악한 것을 고쳐 주고, 착하고 강하고 거룩한 것은 더욱 다져 준다.
선발된 예비신자
들은
수여식
을 거행하면서 신앙과
기도
의 증서(신경과
주님의
기도
)를 받는다.
입교
성사
직전의 준비를 위해
선발된 예비신자
들은
부활 성야
에 하던 세례 준비를 중단하고
기도
와 정신 수련으로 하루를 지내는 것이 좋다. 이때 몇 가지 준비 예식들, 이를테면
신앙고백
, 귀와 입을 열어 주는
에페타 예식
,
세례명
선택
,
예비신자
성유
도유
같은 예식을 거행할 수 있다.
입문
성사
선발된 예비신자들은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
들을 받음으로써
하느님
백성에 속하고
영원
한
잔치
에 참여할 수 있는
약속
을 받는다. 어른
세례성사
는
부활 성야
때
삼위일체
의 이름을 부르며 물로 씻는 예식으로 이루어진다.
「로마
예식서
」에 보존된 옛 풍습에 따라, 어른들은 중대한 이유가 없는 한,
영세
직후에
견진성사
까지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세례성사
의 보충 예식이 있은 다음 곧
견진성사
를 거행한다.
마지막으로 성찬
전례
가 거행된다. 새
영세
자들은 이
미사
중에 처음으로
영성체
를 한다.
신비 교육
부활
시기
에 이루어지는
신비 교육
시기
는
세례 후
의 교리 교육 기간이다. 새
영세
자는 이 기간에
성사
와
그리스도교
공동체
를 새로 체험한다. 정신이 새로워지고
하느님
의 좋으신 말씀과 주님 식탁의 음식을 깊이 맛들인 새
교우
들은 신앙과
교회
와
세상
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갖게 된다.
새
영세
자들은
신비 교육
기간에 후견인들의 도움을 받아 다른
신도
들과 깊은 관계를 맺으며 사물을 새로이 인식하고 새로운 충동을 받는다. 부활
시기
주일
들에
봉헌
되는 새
영세
자들을 위한
미사
는 개인 체험을 더욱 심화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마련해야 한다.
어른 입교
예식서
에서 규정하는
시기
를 따르기가 불가능하다면 상황에 맞추어 입교 예식을 적절히 변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일
에
성사
를 거행해야 한다. 교리 교육
시기
의 예식은 지역 상황과 후보자들의 준비와 마음
자세
에 달려 있다.
선발 예식
은 입문
성사
를 거행하기 6주 전에 거행해야 한다.
수련식
은
대축일
이 아닌
주일
에 거행해야 하며
예식서
에 나오는
독서
들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시간
간격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간략한 어른
입교식
어떤 상황에서는 후보자들이 모든 입교 절차를 모두 거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입교 절차를 연속적으로 한꺼번에 거행하거나, 입교
성사
를
주기
전에 교리 교육
시기
의 예식 가운데에서 한두 가지 예식을 거행할 수 있다. 간략한 어른 입교 예식은 예비신자의 추천과 환영, 예비신자 자신의 명백한 입교
지향
과
교회
의 가르침에 대한
동의
로 이루어진다. 적절한 말씀
전례
를 거행하고 입교의 모든
성사
를
집전
한다. 보통
미사
중에
입교식
을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되도록
주일
에 거행하는 것이 좋다. 이때 그 지역
공동체
가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세례성사
(洗禮聖事 Baptism)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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