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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인쇄
한자
連禱
영어
Litanies
청원
기도
나
탄원
기도
로 만들어진 대중적인 화답
기도
이다. 주송자가 연도를 노래하거나 외면,
신도
들은 고정된
응답
으로 대답한다.
교회
는 처음부터 연도들(‘간구’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을 이용하였다. 연도는
유다
경배
의 일부였다(시편 136편에서 “그분의
자애
는
영원
하시니”라는
후렴
이
반복
되는 것에 주목하라). 사도
바오로
는 에페소의
그리스도
인들에게 이를 권장하였다(1디모 2,1-4). 또한 연도는
성체성사
거행에 관해 현존하는 초기 이야기의 주된 모습이기도 하다(히폴리토의
사도전승
과
세라
피온의
아나포라
).
신도들의
기도
는
예물
봉헌
전에도 들어 있다. 4세기에는 안티오키아에서
부제
와
신도
들이 유사한
기도
를 바쳤다. 이것이 나중에는 로마
전례
에 편입되었다. 교황
젤라시오
(492-496년)는 그러한 연도들의 새 본문들을 만들어
독서
전에 사용하도록 하였다. 교황
대 그레고리오
(590-604년)는
축일
에만 연도들을 사용하도록 제한하였고 모든
미사
에는
기리에
엘레이손만 보존하였다. 고대에 연도들을 사용한 흔적은
주님
수난
성금요일
말씀
전례
의 보편
지향
기도
에 남아 있다.
연도가
행렬
을 가리킨 때도 있었다.
행렬
을 하면서 연도를 바쳤기 때문이다. 이와 연관하여 교황과
신도
들이
미사
를 거행하기 위해 특정한
성당
(경배하는
그리스도
인들에게 적용된 일반적인
라틴어
에서 유래한 단어로 station, 곧 교황 순회
미사
로 알려져 있음)으로 장엄하게
행렬
해 가던
사순절
주교
집전
성당
이 생겨났다(7세기). 이런
행렬
에서 4월 25일
대
기원
의 날과
주님
승천
대축일
전의
탄원의 날
로 지내던
소
기원
의 날이 생겨나기기도 했다.
게다가 점점 더 많은 연도들이 성행하게 되었다. 1601년에는 80여 개의 연도들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러자
교회
가 개입하여
전례
경배
에서만 연도들을 사용하도록 제한하였다. 오늘날
미사
에서
자비송
과
하느님의 어린양
은 연도의 형태로 되어 있다. 말씀
전례
끝에 나오는 새로 개정된 보편
지향
기도
는 고대의 연도였다. 병자들에 대한
사목적 배려
에는 크게 단축된 형태의 연도(성인들의)가 들어 있는데 여러 가지
선택
가능성이 있다.
가장 대중적인 연도들은 명확한 구조로 짜여져 있다.
삼위일체
의 각
위격
을 부르는 것으로 시작하여 특별한 주제에 따라 일련의
청원
기도
로 이어진다. 그러면서
하느님의 어린양
을 세 번 부른 다음 위에서
기도
한
청원
기도
들을 아우르는 짤막한
기도
가 나온다.
공적
경배
에서 사용하도록 인준된 연도들은 「로마
예식서
」에 실려 있다. 「대사 편람」에서도 연도를 지적하며 이를
기도
하는 이들에게
부분 대사
가 주어진다고 한다. 현재 인준된 연도들은 일곱 가지이다. 예수의 거룩한 이름
호칭
기도
, 예수
성심
호칭
기도
, 예수
성혈
호칭
기도
, 복되신
동정
마리아
호칭
기도
(로레토의
호칭
기도
와
마리아
의 모후성
호칭
기도
두 형태인데, 후자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
-
화관
예식서
의 일부임), 성
요셉
호칭
기도
그리고 성인
호칭
기도
(두 가지 형태). 성청은
신도
들이 개인적으로
기도
할 수 있도록 다른 많은 연도들도 인준하였다.
대
기원
의 날(大 祈願~ Greater Litanies),
소
기원
의 날(小 祈願~ Lesser Litanies), 주교
집전
성당
(主敎 執典 聖堂 Stational Churches)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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