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예수 그리스도◆
인쇄
영어
Jesus Christ
‘하느님’ 항목에서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예수님은
삼위일체
의 제2의
위격
이시다. 예수님은 모든
인간
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사람이 되시고 죽으셨으며 다시 살아나셨다. 예수님은 일차적으로 전례를 통해 온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교회를 세우셨다. 구원
역사
에서 그리스도 중심성은 그분의 네 가지 칭호를 통해 더욱 생생하게 드러날 수 있다.
(1)
중개자
. 이 칭호에는 예수님의
강생
부터
주님
승천
대축일
기간에
강생
하신 말씀께서
세상
에서 당신 사명을 수행하시며, 특히
수난
과
부활
을 통해 이룩하신 구원 업적이 뛰어나게 잘 표현되어 있다. 예수께서는 지금도 천상 어좌에서 중재를 계속하고
계시
며(히브 7,25) 교회의 가시적인 중재와 더불어 각자를 구원하시기 위해
성체성사
를 통해 중재하신다.
(2) 사제. 예수님은
강생
하시는 순간부터 사제이시다(히브 10,7 이하 참조). 사실 그분은 유일하고 참되며 최고이고 완전하며 영원한 사제이시다. 예수님은 당신의
사제직
을 위한 희생
제물
이시고
세상
의
구속
을 위하여
봉헌
된
제물
이시다. 그분의
희생
제사
는
십자가
의
제대
위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3)
예언자
. 예수님은
강생
하시어
세상
에
계시
된
하느님의 말씀
이시다. 그분의
강생
으로 말미암아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 알려질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예수님은 아버지의 위대한
예언자
이시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계시
를 완성하시고 모든
인간
에게 구원의
진리
를 선포하신다.
(4) 왕. 예수님은 당신의
인간
본성
을
삼위일체
의 제2의
위격
이 지닌 신적
본성
과 하나로 묶는
신비
한 일치로 인해 왕이시다. 예수님은 획득한
권한
에 의해서도 임금이시다. 곧 그분은 인류의
구속
을 완수하셨기 때문에 임금이시기도 하다. 또한 예수님은 자기 자신을 완전히 다 내어 주셨기 때문에
부활
과
승천
을 통해 아버지로부터 받으신
영광
때문에도 임금이시다. 예수님은 이 왕권을
영원히
행사하실 것이며 최후
심판
때에는 특수한 방식으로 왕권을 행사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몸, 곧 교회의 머리이시다(골로 1,18 참조). 그분은 당신 몸인 교회를 당신
은총
으로 채워 주시고 당신의 인성(人性)을 통해 신적
생명
(삶)을 끊임없이 부어 주신다. “그분한테서 온몸이 영양을 받아서 모든 기관이 관절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자 맡은 일을 하고, 그리하여 몸은 자라고 또 자라서
사랑
으로 스스로를 세우게 된다”(에페 4,16). 우리는 이를 하느님께서 영원으로부터 가지고 계셨으며
구약성서
에서 다양하게 드러났고
신약성서
에서 충만히
계시
되었으며
종말론
적 완성을 이룰 때까지 교회 안에서 영구히 남을 그리스도의
신비
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전례 -
신비
안의 그리스도
전례는 그리스도
신비
를 특수하게 실현한다. 그리스도의
위격
과
구속
행위는 교회와
인간
과 우주, 특히 전례에 계속 흐르고 있다. “전례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직
을 수행하는 것이다. 전례 안에서
인간
의
성화
가 감각적인 표징들을 통하여 드러나고 각기 그 고유한 방법으로 실현되며 그리스도의
신비
체, 곧 머리와 그 지체들이 완전한 공적
예배
를 드린다”(「전례 헌장」 7항).
전례는 또한 ‘기념’이기도 하다. 달리 말해 전례는 과거의 사건을 의식적(儀式的)으로 상기하고 현존하게 하며 미래에 완전히 실현되게 한다. 전례는 동시에 그리스도와 교회에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구원의 총체적
성사
이기도 하다.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원(元)
성사
이시고 교회는 구원의 보편
성사
이다(「교회 헌장」 48항 참조).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가 밝혔듯이 전례는 다양한 방식으로 그리스도를 현존케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언제나 교회, 특히
전례 행위
안에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미사
의
희생
제사
안에 현존하신다. (…) 곧, 그리스도께서는
주례자
의 인격 안에는 물론 특히
성체 재료
들 안에 현존하신다. 당신 능력으로
성사
들 안에 현존하시어 누가 세례를 줄 때에 그리스도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다. 당신 말씀 안에 현존하시어 교회에서
성서
를 봉독할 때에 당신 친히 말씀하신다. 끝으로, 교회가
기도
하고 찬양할 때에 ‘단
두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함께 있겠다’(마태 18,20)라고
약속
하신 바로 그분께서 현존하신다”(「전례 헌장」 7항).
그리스도의 현존은 유일무이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실현된다. 그분의 현존은 ‘참된’ 현존이다.
성체성사
의 현존만이 유일하게 ‘참된’ 현존이라 말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교황
바오로 6세
가 관찰한 것처럼 이는 다른 현존들이 참되지 않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초자연적 실재의 표지들을 통해 실현된다. 그분의 현존은 ‘인격적’ 현존이며 그리스도와
신도
들 사이에 인격적인 관계를 설정한다.
그리스도의 현존은 전례주년 전체에서 드러난다. 교회는 매주 주님의 날 주님의
부활
을
기념
한다. 교회는 매년 주님
수난
성지
주일
과 더불어 가장 장엄한
축일
인
예수
부활
대축일
에 주님의
부활
을
기념
하기도 한다. 더욱이 교회는 연중
주기
안에서
성령 강림
대축일
에
강생
과 탄생부터
승천
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의 전체
신비
를 나타내며 복된
희망
의 기대와 주님의
재림
을 표현한다.
그리스도를 만남
이처럼 교회는
구속
의
신비
들을
기념
하면서
신도
들에게 주님의 권능과
공로
의 보고를 열어 준다. 그래서 이 보고는 항상 현존하며,
신도
들은 그
공로
를 보존하고
은총
으로 충만하게 된다.
예수께서는 모든
성사
에 현존하신다.
용서
하고 치유하며 당신의
사제직
과
사랑
으로 우리를 감싸주시는 예수님은 항상
파스카
신비
의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은 또한 당신 생애의 정점이자 당신에게
영광
을 안겨 준 사건, 곧
죽음
과
부활
사건 안에서 영원한 예수님이시다. 모든
성사
는 우리를 죽으시고 새
생명
으로
부활
하신 예수님의 행위 안으로 ‘영적으로, 그러나 참으로’ 끌어들인다.
우리는 예수님을
만나
고 그분 안에서 변화된다. 우리는 각
성사
에 적합한 방식으로 그분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는 우리가
성사
거행에 온 마음으로 참여할 때에만 비로소 가능하다. 그러면 각 그리스도인은 “오 그리스도님, 저는 주님의
성사
안에서 주님을 뵙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한 성
암브로시오
의 말을
반복
할 수 있다. 그리스도(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축일
(~祝日 Jesus Christ, Feasts of), 하느님(God) 참조.
출처 : [전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