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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 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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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葬禮 禮式
영어
Funeral Rites and Ceremonies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에서 반포한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의 정신에 따라 곧바로 개정된 장례
예식서
가 발표되었다. 장례
예식서
는 그리스도인의
죽음
이 갖는 파스카적 성격을 더욱 명백히 표현하였고 각 나라의 전통과
환경
에 맞추어 충분한 변화를 허락하였다. 우리는
세례성사
를 통해
부활
하신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었고 성인의
통공
에 들기 위해
천국
에 받아들여질 것을 기대한다.
예수
께서는 당신이
재림
하실 때 우리 육체를
부활
시켜
주기
로
약속
하셨다.
그리스도인들은 장례 예식을 거행하면서 상을 당한 사람들의 슬픔을 무시하지 않고 영원한
행복
에 대한
희망
을 확신한다. 이와 같은
부활
신앙
을
고백
하기 위하여 장례 예식 때
관습
과 전통을
복음
과 연결시켜야 한다.
성서
독서
를 사용하여
죽은 이
에 대한 존경과
천국
에서
하느님
과 일치하리라는
희망
을 표현하고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증언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장례 예식에서 고인이
영원한
생명
에 들리라는
믿음
을 표현하는
기도
를 바치는 것은 물론 슬픔에 싸여 있는 유가족들을 위해서도
기도
한다.
위령
성무일도
를 바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현재의
밤샘
기도
, 곧
말씀의 전례
는
성무일도
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화장
하는 이들을 위해서도
그리스도교
장례 예식을 거행할 수 있다.
그리스도교 장례에서는
예비신자
들도 가톨릭
신도
들과 동일한 특권을 갖는다.
부모
가 어린이의 세례를 원했지만
세례성사
를 받기 전에 어린이가 죽었더라도
직권자
의 허락을 받아
교회
예식을 거행할 수 있다.
가톨릭교회
의
신도
는 아니지만 세례를 받은 이들이 죽었을 경우 그들 자신의
사목
자를 구할 수 없다면,
직권자
는
성당
에서 장례 예식을 허락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뜻과 반대되어서는 안 된다.
장례식을 준비하면서
사제
는 최선을 다해 고인과 그의
죽음
과 관련된 상황뿐 아니라, 가족들의 슬픔과
신앙
생활의 필요에 관해서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파스카
신비
와 육체의
부활
에 대한
믿음
이 더욱
강화
될 수 있다. 장례식에 참석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흔히
성체성사
에 한 번도 참여하지 않았거나 드물게 참여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주례자는
독서
를 잘
선택
하고
강론
때 이를 잘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주례자는 장례식을 철저히 준비하여 모든 이에게 그리스도의
기쁜 소식
을 선포해야 한다.
미사
없는 장례식은
부제
도
집전
할 수 있다.
사목
상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평신도
를
선택
하여
말씀 전례
와
임종을 돕는 예식
중에
기도
하게 할 수 있다.
장례식을 준비하는
사제
는 주위
환경
과 가족들이 원하는 것을 신중히 고려하고 다양한
기도
문을 폭넓게 사용해야 한다.
사제
가 온갖 정성을 다해 경건히 장례 예식을 거행하면 가족들에게 진정한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 된다. 그럼으로써
사제
는 그들을 위로하고
사랑
과 정성을 담아 예식에 참여하도록 그들을 이끌게 된다. 친지들이나
친구
들 가운데서
독서
자를
선택
하고
성체성사
준비 때 예물을
봉헌
하게 할 수 있다.
어느 양식의 예식이든지 보통 간단하게
집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주례자는 몇몇
상징
을 설명하면서
죽음
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를 드러낼 필요가 있다.
전례복
은 검정색과 보라색 또는 흰색(색깔 참조)을 사용할 수 있다.
대부
분의 경우 고인이
천국
으로 가고 있다는
기쁨
을 표현하기 위하여 흰색이 사용된다.
성수
는
세례수
와 연관되며 관을 덮는 흰색 천은 세례 때의 흰옷을 상기시킨다.
세례성사
때
파스카 초
를 사용하였듯이 장례
행렬
때
파스카 초
를 사용하며 고인 옆에 놓는다. 그리스도의
부활
로 인해
희망
이 있지만 모든 이가 가족들의 슬픔과 풍습에
신경
을 써야 한다.
장례 예식은 온 세계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3가지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제1양식은 고인의 집(또는 영안실),
성당
,
묘지
, 세 곳에서 장례식을 거행하던 이전의
로마 예식
과 유사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이 양식을 사용한다. 제2양식은
묘지
경당
과
묘지
, 두 곳에서만 예식을 거행한다. 이 양식은 장례식 전이나 후에
미사
를 거행하던
독일
의
관습
에 가깝다. 제3양식은
아프리카
의 상황에 맞추어 고인의 집에서 거행하는 예식이다. 어떤 양식으로 예식을 거행하든 장례식에는 큰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주교회의
는 많은 지역 풍습들을 허락할 수 있다.
죽음과 장례식 사이에는 특히
밤샘
기도
나 입관할 때 등
기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이
기도
들은
위령
성무일도
의 잔재이다(밤샘
기도
참조).
제1양식
제1양식의 주요 부분은 ① 고인의 집이나 영안실 또는 장례식 전에 시신을 안치하는 어떤 곳에서 바치는
기도
, ②
성당
에서 거행하는
미사
, ③ 고별식 또는 도묘 예식으로 이루어진다.
고인의 집이나 영안실에 들어가면서
사제
는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친절
히
인사
하고
시편
을 영송하는데
교우
들과 함께 영창식으로 낭송한 뒤에
기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첫째 부분은 자주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사제
는 흔히
성당
현관에서 시신을 맞이하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인사
한다. 그런 뒤에
사제
는 시신에
성수
를 뿌리고 고인의 집이나 영안실에서 외는
기도
문들을 바칠 수 있다. 흰
덮개
로 관을 덮는다.
성가
를 부르는 동안
성당
으로
행렬
하여 들어 간다.
복사
는
파스카 초
를 들고
행렬
을 한 뒤에
성당
앞 시신의 머리맡에 놓는다.
본기도
부터
미사
를 시작한다.
말씀 전례가 끝난 뒤에 회중을 위해
강론
을 한다.
강론
은 주님의
부활
과 영원한
행복
에 대한 우리의
희망
과 연관되어야 한다. 장례식 조사는 금지되어 있다. 보편
지향
기도
를 바친 뒤에
성찬 전례
가 시작된다. 유족이나
친구
들이
예물 준비
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물과
제대
와 시신에
분향
할 수 있다. 영성체 때에는 모든 이가
양형 영성체
를 할 수 있다.
영성체 후
기도
를 한 뒤에 곧바로 고별식을 거행한다. 시신 앞에 서서
교우
들을 향하여 간단한 권고의 말을 한 뒤에 잠깐 동안
침묵
으로
기도
한다.
침묵
기도
다음에 고인의 가족이나 친지 대표가
교우
들에게
인사
할 수 있으며 앞에서
성수
와 향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이때 시신에
성수
를 뿌리고 향을 드린다. 시신을 들어내 갈 때
후렴
을 노래한다.
미사를 드린 뒤에 고별식을 거행한다면 세 번째 장소, 곧
묘지
에서는 필요한 경우 무덤을
축성
하는
기도
를 바친다. 그다음
성서
의
독서
에 이어
화답송
을 노래하고
사제
의
기도
가 있은 뒤에 모든 이가 다함께
주님의
기도
를 바치는 것이 보통이다. 고인을 위해 간단한
기도
를 바친 뒤에 슬퍼하는 이들을 위한
기도
를 바칠 수 있다.
만약
미사
끝에 고별식을 거행하지 않고
묘지
에서 고별식을 하기 위해
사제
와 회중이
묘지
까지 간다면, 전에
축복
한 일이 없으면 이때
묘지
를
축성
할 수 있다. 그러고 나서 고인에게 고별
인사
를 하는
기도
를 바치며 가족이나 친지 가운데 한 사람이
인사
할 수 있다. 그다음
성서
독서
에 이어
화답송
을 노래하고 시신에
성수
를 뿌리고 향을 드린다. 주례자는 고인을 위한 마지막
기도
를 바친 뒤에 거기 있는 모든 이를 위해
기도
한다.
제2양식
제2양식에는 장례식 동안
미사
를 드리지 않는 것으로 꾸며져 있다. 시신 없이 적당한 때를 택해서
미사
를 드릴 수 있다. 제2양식의 첫 부분은
묘지
에 있는
경당
에서 이루어진다. 주례자가
인사
를 하고 다함께
성가
를 부른 뒤에
말씀 전례
에 이어
강론
을 한다. 그런 뒤에 위에서 설명한 대로 고별식을 거행한다.
보통 곧바로 무덤 또는
묘지
로
행렬
하는 동안
시편
을 노래한다. 이어서 제1양식에서처럼
묘지
에서 하는 둘째
단계
를 거행한다. 이때
말씀 전례
뒤에 고별식을 거행했는가 거행하지 않았는가에 따라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제3양식
제3양식은 고인의 집에서 하는
기도
이다.
말씀 전례
는
밤샘
기도
와 같이 한다. 교구 주교, 곧
교구장
은
사목
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고인의 집에서
장례
미사
를 드리도록 허락할 수 있다. 이어서 제1양식에서처럼 고별식을 거행한다.
어린이 장례식
분별력을 가지기 전에 죽은
영세
한 어린이 또는
부모
가 어린이의 세례를 원했지만 세례를 받기 전에 죽은 어린이를 위한 장례식이 있다.
전례복
은 축제의
색깔
이 사용된다. 이
색깔
을 통해 파스카의
상징
과 그리스교
희망
의
기쁨
을 표현한다. 이 예식에는 어른 장례식과 다른
기도
문이 사용되며
독서
와
기도
는 특수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영세
한 어린이 장례식의 여러 가지
독서
와
기도
문이 준비되어 있다.
밤샘
기도
(~祈禱 Wake Service),
위령
성무일도
(慰靈 聖務日禱 Office for the Dead),
장례
미사
(葬禮~ Mass of Christian Burial),
조사/축복
(弔辭/祝福 Eulogy) 참조.
개정된 장례
예식서
미국에서 개정된 장례
예식서
(Order of Christian Funerals)는 1989년 11월 2일부터 사용된다. 미국에서 개정된 장례
예식서
는 장례
예식서
본문과
예식 거행 지침
의 번역본을 수정한 것 외에도 사산아,
폭력
이나 사고의
희생
자,
화장
을 한 뒤에 재를 매장하는
기도
등
환경
을 고려하여
라틴어
판에 보충 본문들을 삽입하는 등
예식서
의 본문을
사목
적 필요에 따라 재조정하였다. 여기에는
위령
성무일도
의
아침
기도
와
저녁
기도
가 포함되어 있다.
사목적 효과를 최대로 살리기 위해 잘 정리된 세 가지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모든 이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더욱 적절한
주례자의
기도
를
선택
하는 것 외에는 다른 양식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상세한 지침을 싣고 있으며 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의무와 직무를 다루는 부분이 있다.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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