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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전례서◆
인쇄
한자
典禮書
영어
Liturgical Books
노래하거나 낭송해야 할 본문들, 실천해야 할 예식들, 공적
경배
에서 따라야 할 규칙들을 모아 놓은 공인된(자격 있는
권위
에 의해 인준된) 모음집을 가리킨다. 그와 같이 공인된 책을 발간하도록 인준하는 것은
성좌
나
성좌
에서 위임한 자격 있는
권위
자에 유보된다.
표준판
은
경신성사성
의 통제를 받아
바티칸
출판사에서 인쇄한다. 이
표준판
을 다시 만들어 내는 것, 흔히
모국어
로 다시 발행하는 것은
주교회의
에 위임되었다.
주교회의
는
검열관
을 두어
모국어
전례서가
표준판
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게 한다. 이 경우 출판 위임을 받은 전례서의 발행인은 Concordat Cum Originali, 곧 “원본과 일치한다”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개별 전례서는 각 기도자가 전례 행사에서 해야 할 역할에 필요한 전례의 일부만을 포함한다. 모든 것은 예식 주관자에 의해 통제된다. 예식 주관자의 개인 전례서인 「예식서」(Ordo)에는 본문이 실려 있지 않고 모든 부분의 시작과
예식 거행 지침
, 곧 예식 때 따라야 할 규칙들만 적혀 있다.
1946년 8월 10일 예부성성은
교령
을 반포하여 「로마
미사 전례서
」, 「로마
예식서
」, 「로마
주교
예식서
」, 「로마 성인
축일표
」, 주교들의 「예식서」, 「메모리알레 리뚜움」, 「옥따바리움 로마눔」 그리고 예부성성의
교령
들(Decreta Authentica) 모음이
로마 예식
의 전례서들이라고 하였다. 「로마 전례 성가집」이나 로마 「따름노래집」과 같은 성가책들과 전례서들의 일부인 로마 「달력」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트리엔트
공의회
이후 이 전례서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성체성사
를 위한 「로마
미사 전례서
」(1570년), (2) 「로마
주교
예식서
」(1596년), (3) 다른
성사
들과 예식들을 위한 「로마
예식서
」(1614년) 그리고 교회의 일상 기도를 위한 「로마
성무일도서
」(1568년)이다. 이
예식서
들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변함 없이 비교적 그대로 보존되었다. 그러다가
교황
비오 10세
, 비오 12세 그리고
요한 23세
부터
바오로 6세
에 이르기까지(제2차
바티칸
공의회
를 거쳐) 이
예식서
들은 완전히 수정되었다.
라틴어
표준판
은 1969년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로마
미사 전례서
」는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미사 통상문」(1969년 4월 6일), (2) 「미사 전례
성서
」(1969년 5월 25일에 발행한 독서집이며 두 번째
표준판
은 1981년 1월 21일 발행), (3) 「미사 전례서」(주례자의 기도 또는
미사 전례
기도집
으로서 1970년 3월 26일 발행).
「로마
예식서
」는 아홉 권으로 발행되었다. ① 혼인
예식서
(1969년 3월 19일). ② 어린이 입교
예식서
(1969년 5월 15일). ③
장례 예식
서(1969년 8월 15일). ④
수도
서원
예식서
(1970년 2월 2일). ⑤ 어른 입교
예식서
(1972년 1월 6일). ⑥
병자성사
예식서
(=
병자성사
와 병자들에 대한
사목
예식서
. 1972년 12월 7일). ⑦ 미사없는
영성체
와 성체
신심
예식서(1973년 6월 21일). ⑧ 고해성사
예식서
(1973년 12월 2일). ⑨
축복
예식서
(1984년 5월 31일).
「로마
주교
예식서
」는 여덟 권으로 발행되었다. ①
부제
,
사제
, 주교
서품
예식서
(1968년 8월 15일). ②
동정
생활
서원
예식서
(1970년 5월 31일). ③ 남녀
아빠스
축복
예식서
(1970년 11월 9일). ④
성유
축복
예식서,
축성
성유
축성예식서(1970년 12월 3일). ⑤
견진성사
예식서
(1971년 8월 22일). ⑥
독서직
과
시종직
예식서
(1972년 12월 3일). ⑦
성전 봉헌
과
제대
봉헌
예식서
(1977년 5월 29일). ⑧ 복되신
동정
마리아
.화관
예식서
(1981년 3월 25일).
「로마
주교
예식서
」와 연관된 「주교
예식서
」는 1984년 9월 14일에 발행되었다.
「로마
성무일도서
」는 1971년 4월 11일 「시간전례서」라는 새 명칭으로 발행되었다.
「단순 성가집」은 1967년과 1974년에 발행되었고 「로마
따름노래집
」은 1983년에 발행되었다.
1983년 1월 25일 반포된 새 「교회법전」은 교회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의 정신과 가르침을 염두에 두면서 자신의 소명을 실행할 수 있는
수단
이다. 교회법 제2조에서 명시하듯이 “현행의
전례법
들은 그 효력을 보존한다. 다만 그중의 어떤 것이 이 법전의 조문들에 어긋나면 그러하지 아니하다.” 따라서 1983년 9월 12일
경신성사성
은 「새
교회법전
에 따른 전례서 수정」을 내놓으면서 전례서들을 새로 발행할 때 적용해야 할 약간의 변경 사항들을 지적하였다.
모든 전례서들은 본래의 목적에 맞도록 품위 있게 제본해야 한다.
복음
서, 미사경본,
예식서
(Ritual) 등
행렬
때 사용되는 책들은 전례를 거행하는 동안 회중의 눈에 잘 띄는 것이므로 아름답게 장식할 필요가 있다.
고유 기도문
(固有 祈禱文 Propers),
달력
(Calendar),
따름노래집
(Antiphonary),
메모리알레 리뚜움
(Memoriale Rituum),
미사 전례
기도집
(~典禮 祈禱集 Sacramentary),
미사 전례서
(~典禮書 Missal),
미쌀레 빠르붐
(Missale Parvum),
성무일도서
(聖務日禱書 Breviary), 성인
축일표
(聖人 祝日表 Martyrology),
예식서
(禮式書 Ritual),
오르도
(Ordo),
옥따바리움 로마눔
(Octavarium Romanum),
의식서
(儀式書 Ceremonial),
전례 성가집, 로마
(~典禮 聖歌集 Gradual, Roman),
주교
예식서
(主敎 禮式書 Pontifical),
형식문, 전례
(典禮 形式文 Formulas, Liturgical) 참조.
동방 교회에서
시간전례
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 곧 주례자,
부제
,
성가대
등 각자에게 소용되는 부분만 따로 떼어 개별 책으로 묶었다. 전에는 라틴 교회에서도 이렇게 하였다.
비잔틴 교회의 가장 중요한 전례서들은 다음과 같다. ①
기도서
(Euchologion)(사제와
부제
용). ②
호롤로기온
(독서직과
성가대
를 위하여
법정 시간경
의 통상문을 포함하고 있음). ③
메나이온
(연중 고정 축일들의
고유 기도문
들). ④
티피콘
(과거
서방 교회
의
오르도
처럼 의식과
예식 거행 지침
을 포함하고 있음). ⑤ 아르키에라티콘(Archieratikon. 로마
주교
예식서
에 해당함). ⑥
메넬로기온
(성인
축일표
에 해당함).
성가대를 위한 책들도 있다. ① 옥토에코스 또는 파라클레티케(Oktoechos/Parakletike. 여덟 가지
주일
고유 기도문
). ② 트리오디온(사순
시기
고유 기도문
). ③ 펜테코스타리온(예수
부활
대축일
부터
성령 강림
대축일
까지
고유 기도문
).
마로나이트 예법과
말라바르 예법
은
로마 예식
의 유형을 따른다.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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