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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전례적 범주의 성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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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典禮的 範疇~ 聖人~
영어
Saints, Liturgical Categories of
옛
관습
에 따라 전례 때
기념
하는 성인들을 배열한 범주를 가리킨다.
이 범주들은 전례에서 각 성인에게 부여된 칭호에 기반을 둔다.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에 따르면 성인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칭호가 부여된다.
(1) 전통적 칭호.
사도
,
복음사가
,
순교자
,
동정녀
.
(2) 위계 등급의 칭호.
주교
(교황),
탁덕
(사제),
부제
. (Pope란 단어는
교황
의 직무가 지닌 완전한 역할을 Supreme Pontiff보다 더 잘 드러낸다.
교회 학자
라는 칭호는 위계상의 인물을 특별히 가리키지는 않지만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와
예수
의
성녀
데레사에게
교회 학자
란 칭호가 부여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사실상 위계상의 인물만을 가리켰다.)
(3)
수도회
의 서열 칭호.
아빠스
(수도승,
은수자
),
수도자
.(‘아빠스’라는 칭호는 성
베르나르도
처럼
신부
라 하더라도
수도승
회를 통치하는 이들에게 부여된 칭호이다. ‘수도자’(Religious)란 말은
신부
가 아닌 사람들과
수도회
에 들어오기 전에
결혼
했던 여자들을 가리킨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여자
수도자
들은 전통적 칭호 ‘동정녀’로 불린다.)
「로마 미사
전례서
」와
시간전례
에서 이 칭호들을 언급하며
순교자
, 사목자,
교회 학자
,
동정녀
또는 성인
성녀
등, 각 성인에 대해 따라야 할 특정한
성인 공통 부분
을 지적한다. 예전에 전례에서 사용된 세 가지 칭호, 곧 ‘고백자’, ‘동정녀도
순교자
도 아닌 성인’그리고 ‘과부’(더 이상
종교
적 의미를 갖지 않기 때문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새
전례서
에서 현대적 칭호, 이를테면 ‘의인’, ‘평신도’, ‘어머니’ 또는 ‘성녀’의 칭호를 주장하지 않은 것이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교회는 개정된 「로마 미사
전례서
」와 더불어
신도
들에게 성인들의
덕행
을 포착하고 삶 속에서 성인들을 본받을 수 있도록 훌륭한 도구를 마련하였다. 교회는 성인들의 다양한 범주에 맞는 충만한
독서
들을 제시하였다. 각 성인이 걸은 길을 지적해 주는 것은
하느님의 말씀
이다.
하느님의 말씀
은 우리에게 성인들이 걸은 길을 더욱 명확히 보고 그 길에 더욱 탄탄히
의지
하게 해 준다. 동시에 우리는 각 성인이 참으로 고유한 그 무엇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무이한 방식으로 그리스도를
모방
하는 길을 걸었음을 훨씬 더 깊이 깨닫게 된다.
순교자 -
순교자
이신 그리스도의 본보기
순교자 공통 미사에는 열 개의 미사 형식문과 세 개의
기도
문이 들어 있다.
순교자
들은 아주 특수한 방식으로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의
신비
에 참여했기 때문에 부활
시기
에
순교자
들을
기념
할 때에는 그들을 위한 전례가 특별한 중요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미사 형식문들은 ‘부활
시기
아닌 때
순교자
’와 ‘부활
시기
순교자
’로 구분되어 있다.
이 공통 부분은
그리스도교
순교자
들이
신앙
때문에 단순히 물리적인
생명
을 내놓은 사람들인 것만이 아님을 보여 준다. 그들은 주님께서 그들에게
계시
하신
사랑
의
신비
속으로 충만히 들어갔던 사람들이기도 하다. 그들은 죽은 뒤에 승리할 것을
희망
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이
사랑
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생명
이
죽음
을 이기고 승리하는 생생한 실재를 체험하였다. 그들은 아버지로부터 오는
사랑
의 움직임에 사로잡혔고 자신들의 몸으로
파스카
신비
를 다시 살아 스승이신 주님과 일치해 있음을 발견하였다.
목자 -
착한
목자
이신 그리스도를 본받음
목자 공통 미사에는 열두 개의 미사 형식문이 들어 있다.
교황
이나
주교
를 위한 두 개의 미사,
주교
를 위한 두 개의 미사,
목자
를 위한 한 개의 미사, 여러
목자
들을 위한 두 개의 미사, 교회 설립자를 위한 한 개의 미사, 여러 교회 설립자들을 위한 한 개의 미사 그리고
선교사
로 일한
주교
를 위한 세 개의 미사가 마련되어 있다.
목자들은 그리스도 자신을 본받은
주님의 종
들이다. 그들은
신앙
안에서 우리의 아버지요
형제
들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양 떼의 일원이기도 하다. 치유된
고르넬리오
가
사도
베드로
의 발치에 엎드려 절하자
베드로
의 반응은 “나도 역시 사람입니다”(사도 10,26)라는 것이었다. 하느님의 백성 가운데에서 부름을 받은
목자
들은 우리 모두에게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봉사
하는 사명이 있음을 알게 해 준다.
교회 학자 - 스승이신 그리스도를
모방
함
교회 학자 공통 부분에는 두 개의 미사 형식문들만 소개된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 범주에 속하는 몇 안 되는 성인들이 다른 범주, 예를 들어
목자
나
수도자
범주에도 속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 학자
를 위한 미사 형식문들을 다른 범주들에 나오는 본문들과 혼용하면 참으로 다양한
기도
문을 얻을 수 있다.
교회 학자들은 우리에게 올바른 지식을 통해서 든 일상 삶의 체험을 통해서든 다른 이들에게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그리스도를 위해
세상
일에 종사하며 우리 삶의 도처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데 우리 재능을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교회 학자
들은 우리 삶 안에서 매일 부어 주시는 하느님
사랑
의 ‘박사’가 되도록
용기
를 북돋아 준다.
동정녀 - 독신으로 사신 그리스도를
모방
함
동정녀 공통 부분에는 네 개의 미사 형식문들이 있다. 세 개는 한
동정녀
를 위한 미사이고 마지막 한 개는 여러
동정녀
들을 위한 미사이다.
동정녀
인 성인은 많은 경우 다른 범주, 예를 들어
순교자
,
교회 학자
,
수도자
에도 적합하다. 각 미사 거행을 위해 본문을
선택
하여 두 범주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성인으로서
동정녀
들은 다른 모든
사랑
을 능가하는
사랑
을 증거한다. 그
사랑
은 하느님 자신에게서 오며,
인간
관계 안에서 표현되기는 하지만 훨씬 더 근본적인 것이다.
동정녀
들은
세상
으로 하여금 다른 모든
사랑
에 앞서 첫째
사랑
, 곧 하느님께로 돌아가도록 호소한다.
동정녀
들이
사랑
하는 유일한 이유는
사랑
의 하느님 때문이다.
성인
성녀
- 그리스도의 인성을
모방
함
성인
성녀
공통 부분에는 열두 개의 미사 형식문들이 나온다. 첫 여섯 개는 일반적인 성인들을 위한 미사 형식문들이고 나머지 여섯 개는 어떤 특수한 분야나 영역에서 뛰어난 성인들, 곧
수도자
,
자선 사업
가, 교육자, 거룩한 부녀를 위한 미사이다.
이 성인들은 그리스도께서 충만한 삶을 사셨음을 상기시킨다. 그리스도께서는 참으로 완전한 사람이셨고 다른 이들을 위한 사람이셨다. 누구든지 “완전한
인간
이신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 더
인간
답게 된다”(「사목 헌장」 41항). 성인들은 모든
인간
이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될 수 있음을 참으로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그들은
세상
의 삶이 내세에서 완성될 것을 바라며
세상
을 ‘전부’ 이용하면서도 “세상의 모습은 사라진다”(1고린 7,31)는 것을 알고 하느님을 위해
세상
을 이용하였다. 성인(聖人 Saints),
성인
고유 부분
(聖人 固有 部分 Proper of the Saints),
성인 공통 부분
(聖人 共通 部分 Common of the Saints)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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