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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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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祝福
영어
Blessing
축복이란 단어는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하느님
만 축복하실 수 있다. 엄밀히 말해 축복이란
하느님
께서 사람과 사물을 호의적으로 보신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1) 축복하시는
하느님
의 행위는
인간
에 대한 그분의 돌보심,
인간
에게 베풀어 주시는 호의 그리고 그에 따른 선물들을 나타낸다. 우리는 그 예들을 창조 때부터 시작하여 노아와
아브라함
과
이사악
등
성조
들을 통해 계속되었던
하느님
의 축복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신약성서
에서는 어린이와 빵과
물고기
를 축복하시고
최후 만찬
때 빵과
포도주
를 축복하시며 당신의
승천
때에는
사도
들을 마지막으로 축복하시는
그리스도
를 볼 수 있다.
2) 엄밀한 의미에서는 아니지만
하느님
을 찬미하고 그분께 찬미 노래를 부르며 찬탄과
흠숭
과 감사를 표현하는 등 좋은 어떤 것을 말하는 모든 행위를 축복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시편
과
찬가
(canticles)는 모든 피조물에게 주님을 찬미하도록 초대한다.
가톨릭
전례는
감사송
의
환호송
,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받으소서”,
시간전례
에서 “주님을 찬미합시다”라고 환호하는 데에서 이렇게 찬미하도록 초대한다.
3)
예수
께서는 제자들에게 축복할 수 있는 힘, 특히
평화
를 줄 수 있는 힘을 부어 주셨다. 흔히 주님을 부르며
안수
하는 데에서 이런 힘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축복이란 교회가 사람들과
경배
대상 또는
자연
사물에
하느님
의 호의가 내리게 하고 그 사용을 거룩하게 하는 성스러운 예식이다. 축복은 언제나 축복 문구와
십자성호
를 긋는 것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축복할
권한
을 받은 사람의 생각과
의지
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미사
끝의
강복
에서처럼 그와 같은 전례적 축복은 인류에게
하느님
의 호의를 가져다준다. 책이나 크리스마스트리의 축복에서처럼 축복은 대상을 거룩하게 하는 것을 가리키는 표지와 함께 말로 표현된 문구로 되어 있을 수도 있다.
현행
교회법
에서는 전례적 축복의 두 가지 유형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1) ‘구성적’ 축복. 이 축복은
주교
를
축성
하거나
제대
를 축복하는 것처럼
봉헌
된 사람이나 교회를 위해 사용될 대상을 축복하는 것이다. (2) ‘기원적’ 축복. 이 축복은 병자를 축복하거나 배를 축복하는 것처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나 축복된 대상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도와 주시도록
하느님
께 청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전례적 축복은 말과 동작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며 대개 십자표를 긋는데 이 표시는 사람이나 사물 또는 활동을 거룩하게 하거나
축성
하는 것을 뜻한다.
1987년 축복에 관한 「로마
예식서
」의 잠정적 번역이 완성되었다. 축복에 관한
신학
적 · 전례적 배경을 설명하는 서문을 제외하면 이
예식서
의
대부
분은 다섯 단락으로 나누어진 축복 문구들로 되어 있다. ① 사람 축복. ② 건물과
그리스도
인들의 다양한 활동 축복. ③ 전례 생활과 거행에 직접 연관되는 요소와 대상 축복. ④
신심
을 함양하는 대상 축복. ⑤ 다양한 필요와 기회가 있을 때 축복. 각 예식은 두 개의 본질적인 부분, 곧 짧막한
성서
독서
와
하느님
의 선하심을 찬미하면서 그분의 도우심을 구하는
청원
기도
로 이루어져 있다. 더욱 장엄하게 축복할 때에는 대안적인 축복 문구를 사용한다. 부록에는 그 성격으로 볼 때 위에 열거한 축복에 속하지 않는
청원
기도
들이 포함되어 있다.
미국에는 두 권의 축복
예식서
가 나와 있다. 한 권은
주교
, 사제,
부제
들이 사용하는 통상적인 축복
예식서
이다. 다른 한 권은 집에서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가톨릭
가정
의 축복과
기도
」(Catholic Household Blessings and Prayers)라는 명칭으로 되어 있다. 이 축복
예식서
에는 공식적인 「축복
예식서
」를 요약하여 소개한 것 외에 교회 밖의 집이나 어떤 장소에서든
성직자
나
평신도
봉사자
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기도
들이 들어 있다.
4) 전에는
하느님
의 교역자들만 교회의 행위로 축복할 수 있었고,
평신도
는 개인적 행위로 축복할 수 있었다. 전형적인 예로 자기 자녀들을 축복하는
부모
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는 다음과 같이 공포하였다. “어떤
준성사
들은 적어도 특수한 사정에서
직권자
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자격을 갖춘
평신도
들이
집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전례 헌장」 79항). 그래서
경신성사성
은 이 점을 검토하여 1972년
평신도
들이 축복하며, 특히 일상생활과 활동을 축복하는 것이 좋다고 진술하였다(1972년 4월 Notitiae).
달리 말해
평신도
들은
세례성사
와
견진성사
를 통해 받은 보편
사제직
덕분에 축복을
집전
할 수 있다.
평신도
들은 축복
예식서
에
평신도
를 위해 실려 있는 예식과 형식문들을 사용할 수 있다.
평신도
들이 축복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직무, 곧 자녀들을 대신한
부모
의 직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또는 특수한 전례 직무나 교회 안에서 특수한 일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사목
교육을 받은
수도자
들이나
교리교사
들은
교구
직권자
의 허락을 받아 자주 이러한 축복을 한다. 그러므로 그 지역
주교
는
경당
을
축성
(축복)하고,
사목
자와 그의 협조자,
부제
,
시종
또는
독서
자는
공동체
생활에 영향을 주는 축복을 하며,
부모
는
가정
생활에서 축복한다.
5) 미국의 축복
예식서
에는 다음과 같은 축복들이 포함되어 있다. 자녀 출산 전의
부모
축복, 어머니날 어머니 축복, 아버지날 아버지 축복, 수양
부모
와 양자 축복,
생일
을 맞은 사람 축복, 유산한
부모
축복, 물질 남용으로
고통
받는 이를 위한 축복, 범죄나 억압으로
희생
된 사람 축복, 교사들을 위한 축복, 학생들을 위한 축복, 만남을 위한 축복, 교회 일치 모임을 위한 축복, 다른
신앙
을
고백
하는 이들의 모임을 위한 축복, 공적인 직무를 시작할 때 축복, 고기잡이 배와 전동 장치를 위한 축복, 씨를 뿌릴 때 씨앗 축복,
성토요일
의 음식 축복, 추수감사절의 음식 축복, 목(throats) 축복,
위령의 날
무덤을 방문할 때 축복, 대림
시기
의
대림환
축복,
성탄
절 때
구유
축복, 크리스마스트리 축복,
주님 공현
대축일
때 집 축복, 부활
시기
의 집 축복,
종교
신심
과 연관된 음식이나 요소들(곧 빵,
포도주
, 꽃, 초, 올리브 기름) 축복.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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