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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의 복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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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福音書
라틴어
Evangelium secundum Marcum
1. 필자 및 독자 : 소아시아 지방에 있는 히에라폴리스의
주교
파피아스가 전하는 말과 신약성경에 나오는 말들(사도 12:12·25, 13:5 · 13, 15:37-39, 필레 24, 골로 4:10, 2디모 4:11, 1베드 5:13)을 근거로 하여
바울로
의 협조자요
베드로
의 통역이던 마르코가 이 복음서의 필자라는 통설이 나오게 되었다. 그렇지만 ①
마르코 복음서
에는
바울로
특유의 낱말, 소재, 사상이 거의 없으며, ②
마르코 복음서
에 수록된
예수
의 말씀이 50년대 아니면 60년대에 편찬된
예수
어록의 말씀보다 많이 변질되었고, ③ 또한
베드로
가 전한
예수
이야기를 그대로 기록했다고 보기에도 어렵다. 이 복음서의 치유 이적사화,
구마
이적사화, 논쟁사화, 대담사화를 보면 목격자
베드로
가 바로 전한 이야기가 아니라
대부
분 그리스사화 양식을 따라 엮어져 있는데 이는 오랜 전승과정을 거쳐 가능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편의상 마르코가 필자였다고 할뿐이고 사실상의 필자는 밝힐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히브리어와
아람어
, 그리고 유태인들의 풍습을 안 사실, 아울러 그리스어로 집필했을 뿐 아니라
이방인
풍습까지 안 사실로 미루어 볼 때
복음사가
는 해외문물을 익힌 해외 유대계 그리스도인이었으며, 민족주의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온 인류의 구원을 부르짖은 도량이 넓은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르코
복음사가
는 명백히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상대로 복음서를 집필하였다. 히브리어나
아람어
를 수록한 경우에는 그리스어로 번역해 놓은 점이라든지(마르 3:17, 5:41, 7:11 · 34, 14:13, 15:34),
이방인
들에게는 생소한 유태인들의
관습
을 풀이한 점이라든지(마르 3:7-14, 14:12, 15:42), 또는
이방인
들의 생활상을 참작하고(6:48, 10:12, 12:42, 13:35), 시로페니키아 부인(7:28)과
로마
백부장(15:39)을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의 귀감으로 내세운 점 등을 고려할 때 이 복음서의 독자층은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임이 분명하다.
2. 집필 장소와 연대 및 범위 : 이 복음서가
로마
에서 집필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는 너무나 단정적이다.
복음사가
가 강조한 보편적
구원론
이
이스라엘
에서보다는 해외에서 성립될 수 있었다고 보아,
마르코 복음서
는
이스라엘
밖에서 집필되었으리라는 막연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집필 연대는 13장의 해설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만일 13:1-2 · 14-23의 말을 예언으로 본다면 70년 이전으로, 보도로 본다면 70년 이후로 그 집필 연대를 잡을 수밖에 없다. 현재 신약학계에서는 이 두 가지 설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 이런 점으로 보아 막연히 70년경에 집필되었다고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다.
3. 전승과 양식 :
복음사가
는
예수
님의 정체를 밝히는 환호성
신조
와
예수
의
구원사
건을 밝히는 선포문, 일명
고백
문
신조
를 전승요소로 물려받아 이 복음서를 편집하였다.
①
예수
의 정체 ㉮ ‘하느님의 아들’ :
마르코 복음서
에는 '하느님의 아들'이란 존칭이 꼭 일곱 번 나오는데(1:1 · 11, 3:11, 5:7, 9:7, 14:61, 15:39, 참조 1:24, 8:38, 13:32) 이는
부활
하신
예수
(로마1:3-4,
사도
13:33),
수난
하신
예수
(갈라 2:20,
로마
8:32, 참조 마르 14:61, 15:39), 장차
재림
하실
예수
(1데살 1:9-10, 참조 마르 8:38, 14:61), 하늘에 선재하다가 이
세상
에
파견
되신
예수
(갈라 4:4-5,
로마
8:3), 이렇게 네 가지
신자
용법(神子用法) 중 선재
파견
용법만 빼고 다른 용법들은 물려받았다. ㉯ ‘그리스도’와 ‘다윗의 아들’ : 마르코
복음사가
는 초대교회로부터 ‘하느님의 아들’과 같은 뜻으로(1:1, 14:61-62), ‘그리스도’ 존칭(일곱 번 1:1, 8:29, 9:41, 12:35, 13:21, 14:61, 15:32)과 ‘다윗의 아들’ 존칭(네 번 10:47 · 48, 12:35 · 37, 참조 11:10)을 물려받았으나 전자는 애용하고 후자는 다소 경원시한 것 같다(12:35-37). ㉰ ‘인자’ :
복음사가
가 초대 교회로부터 물려받아 애용한 존칭으로 ‘인자’가 있는데 이 존칭의 용법을 보면 이승에서 활약하신
인자
(2:10 · 28),
수난
하고
부활
하신
인자
(8:31, 9:9·12 · 31, 10:33 · 45, 14:21(두 번) · 41),
재림
하실
인자
(8:38, 13:26, 14:62)로 대별된다. 이 존칭은 이 복음서에 열네 번 등장한다.
②
예수
의
구원사
건 : 마르코는
예수
의 핵심적
구원사
건으로
죽음
과
부활
을 강조하는(1데살 4:13,
사도
4:10, 참조 1고린 15:3-4, 1데살 1:9-10) 선포문, 일명
고백
문
신조
들도 물려받아 복음서를 집필할 때 중요한
대목
마다 원용하였다.
신조
들 이외에 그는
예수
의 말씀과
예수
의 행적에 관한 사화도 물려받았다. 마르코는 구전(口傳)으로 전해온 단편적인 말씀과 사화 또는 그 집성문을 수집 · 정리해서
교회사
상 첫 복음서를 써냈다.
③
예수
의 말씀 ㉮
비유
: 한 가지 뜻을 전하기 위한 것으로 이야기의 흐름이 매우
자연
스럽다.
마르코 복음서
에는 다섯 가지
비유
가 수록되어 있다(4:3-9 · 26-29 · 30-32, 13:28-29 · 34-36). ㉯ 우화 : 여러 가지 뜻을 전하려고 한 이야기이므로 부자연스럽고 억지가 많다. 이 복음서에 우화는 단 한 건(12:1-12)만이 수록되어 있다. ㉰ 우의적 해설 : 초대 교회는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
(4:3-9)를 우화로 착각하여 우의적인 해석을 내렸다(4:13-20). ㉱ 단절어(일명 도막말씀) : 발설상황을 전혀 밝히지 않고 말씀만 전한 경우가 많다(2:21-22, 3:23-29, 4:11-12 · 21-25, 9:1 · 35 · 36-50a, 10:11 · 15 · 31 · 43-44, 11:22b-25, 12:38-40, 13:30·32). ㉲ 유행어 : 단절어의 일종이다.
신도
들 입에 자주 오르내린 단절어로 변체가 많다(9:35, 10:31, 10:43-44). ㉳
상징
어 : 역시 단절어의 일종이다. 간결한
비유
라 할 수도 있는데
상징
적 표현이 들어 있다(2:21-22, 3:24-25 · 27, 4:21 · 24, 8:15, 9:42-50a, 11:22b-23). ㉴ 묵시록
소품
: 1차 유대전쟁(66-70년) 직전, 초기 또는 직후 그리스도인들 사이에는 짤막한 묵시록이 유행한 것 같은데 마르코가 13장을 집필할 때 그것을 이용했으리라는 학설이 있다.
④
예수
사화 ㉮ 상황어 : 발설상황이 명시된 말씀. 상황묘사로 시작해서 말씀으로 끝맺는다(2:15-28, 3:20-21 · 31-35, 8:10b-12 · 31-33, 9:38-39, 10:13-16, 28-30 · 41-45, 12:41-44, 13:1-2). ㉯ 논쟁 :
예수
의 상대가 적의를 품고 그분의 처신이나 가르침에 반론을 제기하나 그분을 당해내지 못한다(2:1-12 · 15-17 · 18-20 · 23-28, 3:1-6, 7:1-7 · 9-13, 10:1-9, 11:27-33, 12:18-27). ㉰ 대담 : 상대가 반론은 제기하지 않고
예수
를 떠보거나 그분의 가르침을 받으려는 것이 특징이다(10:17-22 · 35-40, 12:13-17, 28-34). ㉱ 소명사화 :
예수
께서 이러저러한 상황에서 누구누구에게 제자가 되라고 명하시니 즉시
예수
를 따랐다는 간결한 이야기이다(1:16-20, 2:14, 3:13-15, 참조 10:17-22). 제자들에 관한 사화(3:16-19, 6:7-13, 10:35-45)도 참조해야 할 것이다. ㉲ 이적사화 :
구마
이적사화(1:21-28, 5:1-20, 7:24-30, 9:14-29), 치유 이적사화(1:29-31 · 40-45, 2:1-12, 3:1-6, 5:24-34, 7:31-37, 8:22-26, 10:46-52), 소생 이적사화(5:21-23 · 35-43),
자연
이적사화(4:35-41, 6:30-44 · 45-52, 8:1-9, 11:12-14 · 20-21)로 대별된다. ㉳
수난
사화(14:32-16:8)는 일관성이 있는 긴 이야기이다.
4. 편집사상 ① 범위 : 마르코는
예수
의 선재와 사생활에 관해서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오직
요한 세례자
의 출현부터(1:2-8) 빈무덤 발견까지의(16:1-8)
예수
의 활약상을 기록했을 따름이다.
② 구조 ㉮ 갈릴레아 활동기(1-9장) : 당신의 정체를 숨기신다. 몇몇 제자들이 스승의 정체를 알게 되나 스승의 함구령으로 인해 다른 이들에게 알리지 못한다. ㉯ 상경기(10장) :
예수
일행이 예리고에서 떠나갈 때 바르티메오라는 소경이
예수
님을 향하여 '다윗의 아들'이라고 외친다. ㉰
예루살렘
활동기(11-16장) : 갈릴레아에서 활약하실 때에는 당신의 정체를 숨기시다가(소위 ‘메시아 비밀’)
예루살렘
에서 고난을 받으실 때에야 비로소 당신의 신분을 드러내셨다.
③
그리스도론
: 사람들이
예수
를 이해하는 과정을 보자. ㉮
예수
는 놀라운 인물 : 그분의 언행이 율사들과 달랐고, 그분이 정신적 육체적 병을
기적
으로 고쳐 주셨기 때문이다(1:22 · 27, 4:41, 6:2). ㉯
예수
는
예언자
: 그분의 놀라운 언행을 보고 사람들은
예언자
로 여겼다(6:14-15, 8:27-28). ㉰
예수
는
메시아
-
하느님
의 아들 : 민중은
예수
를
예언자
로 여겼으나 제자들은
메시아
요
하느님
의 아들이심을 알아보았다(8:29, 9:7). ㉱
예수
는
수난
하고
부활
하실
인자
(예고) : 제자들이 당신의 신분을 알게 되자
예수
께서는 제자들에게만 당신의
수난
과
부활
을 세
차례
예고하신다(8:31, 9:31, 10:33-34). ㉲
예수
는
수난
하는,
하느님
의 아들 -
메시아
, 그리고
재림
하실
인자
:
수난
과정 중에
예수
의 정체는 환히 드러난다(14:61-62, 15:39).
이상으로 보아
예수
께서는 평소에 당신 신분을 감추셨다가
수난
하고
부활
하는 가운데 비로소 드러내셨다는 것이 마르코의
그리스도론
이다. 이는
역사
상
예수
의 인품과 업적을 올바로 알아듣는 관건을 제시하려고 그렇게 한 것 같다.
④
메시아
비밀과 관련된 소재 ㉮ 함구령 :
예수
님은 평소에 당신 신분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시어 어느 누가 당신의 정체를 알아차린 때에는 곧 함구령을 내린다(1:24 · 34, 3:12, 1:44, 5:43, 7:36, 8:26). ㉯ 제자교육 :
예수
께서는 제자들만 있는 데서 말씀하거나 행동하신 적이 많다(4:10-25 · 34, 4:35-41, 5:37-43, 7:17-23, 8:14-21 · 27-38, 9:1-13 · 28-50, 10:10-12 · 23-45, 11:20-25, 13장, 14:22-25 · 32-42). ㉰ 제자들의 몰이해 : 여러 번에 걸쳐 제자들을 따로 교육시켰건만 그들조차
예수
를 도무지 이해하지 못한다(4:13 · 40, 6:52, 7:18, 8:17-21 · 32, 9:6 · 10 · 32 · 33-35, 10:24 · 26 · 32 · 35-45, 14:32-42 · 43-45 · 50 · 66-72).
⑤
십자가
추종 :
예수
께서는 제자들에게
십자가
추종을 강력히 요구하신다. 마르코가 그처럼
십자가
추종을 강조한 것은 집필 당시
박해
를 받고
신도
들로 하여금 끝까지
신앙
을 간직하도록 격려하려는 것이었다(10:29-30, 13:9-13 참조). (鄭良謨)
[참고문헌] 정양모 역주,
마르코 복음서
,
분도출판사
, 1983 / 장 들로르므 저,
마르코 복음서
의 재발견,
분도출판사
, 1981.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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