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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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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書
라틴어
Prophetia Malachiae
영어
Prophecy of Malachias
1. 구조와 내용 : 말라기서는 열 두 소예언서 중 맨 마지막에 자리잡고 있으며 그 표제는 ‘선포’ 혹은 ‘신탁’(massa’)으로 번역할 수 있다. 말라기라는 서명(書名)을 많은
성서
학자들이 ‘나의 사자’(∼使者, male’aki)라는 3장 1절에서 따온 것으로 보나 후나커(Van Hoonacker), 융커(Junker), 다이슬러(Deissler), 샤리(Chary) 등은 실존 인물로 보고 있으니, 모음 ‘이’로 끝나는 이름은 ‘우리’(Uri, 출애 31:2), ‘애트니’(Etni, 1역대 6:26), ‘부시’(Buzi, 에제 1:3) 등
성서
에서 가끔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대
유다
전승은 말라기를 에즈라와 동일 인물로 보았으니 그 제시하는
종교
적 이상, 시대적인 상황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말라기서의 구조는 여섯 개의
설교
와 하나의 발문으로 짜여져 있는데 논쟁언사(論爭言辭, Disputation sworte)로 무질서하게 나열하고 있다. 논쟁은
예언자
의 질책, 청중의 항변,
예언자
의
응답
순으로 이어지는데 아마도 아모 5:18-20, 에제 12:21-28, 이사 40:27-31 등에서 그
수사
법을 빌어온 듯싶다. 그 짜임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도입부(1:1-5) :
하느님
께서는
이스라엘
을 순전히 거저
사랑
하신다. 반대로 ‘에사오-에돔’은 미워하신다. 당시 에돔은 유배 후부터 차지하고 있던
유다
의 영토에서 쫓겨나게 되었었다(예레 49:17-19, 오바 1-15; 요엘 4:19), ② 사제들에게 한 경고(1:6-2:9) :
하느님
께 합당하게
제사
를 드리고 백성들을 가르쳐야 하는 사제들이
예배
를 더럽히며 백성을 타락시키고 있으므로
하느님
의 엄벌을 받을 것이다(2:1-9). 한편
하느님
은 깨끗하고 거룩한
제사
를 바치도록 해 주실 것이다. ‘깨끗한
제물
’은
이스라엘
뿐 아니라 전인류가 바치게 된다(1:11). ③ 잡혼과
이혼
(2:10-16) :
이방인
들과 잡혼(2:11-12)과 쉽게 하는
이혼
(2:13-16)으로
신성
한
결혼
을 욕되게 하는 것은 바로
하느님
을 배신하는 행위이다. ④
야훼
의 날에 대한 예고(2:17-3:5) :
정의
가 짓밟히는
세상
에
실망
하는 ‘야훼의
가난
한 자들’에게
하느님
은 당신의 ‘날’과 사자(使者)의 도래를 예고함으로써
응답
한다. 3장 3b에 언급된 레위는
사제직
과
하느님
이 서두르시는
정화
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후대에 첨가시킨 구절인 것 같다. 3장 1c의 ‘계약의
천사
’라는 표현도 에즈라의 사명을 재강조하기 위해 첨가시킨 구절인 것 같다. ⑤
종교
세(3:6-12) :
예언자
는
십일조
헌납이 백성이 당하고 있는 재앙을 면해 주리라 강조한다. 어떤 주석가들은 3:6-12를 1:5뒤로 옮겨야 논리적인 전개가 이루어진다고 하지만 두 단락이 제시하는
설교
의 대상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⑥ 인과응보의 문제(3:13-21) : 2:17에서도 인과응보에 대해 말하고 있으나 이 단락은 2:17보다 좀 더 후대에 씌어진 것 같다. 이 구절은 의인과 악인을 뚜렷하게 구별하고 사후의 인과응보 사상을 준비시키고 있다. ⑦ 발문(3:22-24) : 이 단락은
신명기
의 용어를 고스란히 빌어 왔는데 에즈라의 사명이 반드시 성취되어야 한다는 뜻에서 첨가시킨 것으로 본다. 22절은
모세
의
율법
준수를 강조하고 있으며, 23-24절은 3:1에서 무명의 사자로 나타난 인물을 엘리야와 동일시한다. 엘리야는
메시아
의 도래를 준비시키기 위해
사회
질서를 사로잡은
예언자
이다.
2. 말라기서의 연대 : 타락한
예배
행위와 사제들에 대한 보도(1:7-10, 1:14, 2:3, 3:6-12)를 보면 하깨와 즈가리야 두
예언자
의
설교
로 열성이 불붙은 때와는 상당한
시간
차가 있는 것 같다. 느헤 10:32과 13:10에도
종교
세를 바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는데 느헤미야의 시대에
사회
정의와
결혼
에 대한 질책이 언급되고 있다(말라 3:5와 에즈 9-10, 느헤 5:1-13과 비교). 말라기의 비판을 보면 아직 느헤미야의
개혁
(기원전 445년, 느헤 2:1)이 시작되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불메링크(A. von Bulmerincq)나 절랭(A. Gelin)의 주장처럼 말라기가 느헤미야의
개혁
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는 볼 수 없다. 말라기서에
신명기
의 문학적 배경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집필연대를 에즈라의 ‘제관계 법전’ 공포 이전으로 잡아야 할 것이다. 에즈라가 활약하던 시대에 대해 아직 논란이 거듭되고 있으므로 어림잡아
기원
전 460년경으로 말라기서의 집필연대를 말한다.
3. 메시지 : 말라기는
예언자
들의 전통적인 가르침을 재삼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
의
종교
적 이상은
하느님
의
선민
답게 생활하는 것이니(1:1-5, 3:17)
하느님
의 경외하고 섬기며(1:6, 2:1-2) 이웃사랑의 척도인
사회
정의를 실천하는 데 있었다(2:10, 3:5). 말라기가 특히 강조하는
종교
심은 거룩한
하느님
께
사랑
의
예배
를 합당하게 드려야 한다는 것이다(1:6-2:9, 3:6-12).
이스라엘
과 전인류는
하느님
께 드리는
예배
를 새롭게 해야 한다(1:11). 그리고 사제란 전능하신
주님
의 사자이므로
제사
를 바치는 직무 못지않게 ‘하느님의 길을 가르치는’ 교사의 직무가 있다고 말한다(2:5-9).
이교
도들과의
결혼
은 언제나 순수한
야훼
신앙
을 파괴할 위험이 있으므로(2:11-12)
신도
들끼리의
결혼
은
신앙
의 보호를 위해 필요불가결한 조건이 된다. 말라기는
창세기
2장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신약성서
가 말하는
결혼
의 불가해소성과 일부일처제에 대한 가르침을 준비시켰다(말라 2:13-16). 따라서 그는
결혼
에 대한
신학
을 기초 놓았다고 하겠다.
말라기의
메시아
대망은
신약성서
의
메시아
대망을 준비시킨다(마태 17:1-8 참조). 다윗의 후예 즈루파벨 이후 하깨와 즈가리야 시대에 나타난
메시아
에 대한 열망은 말리 시대에 와서 다소 힘을 잃는다. 제2 즈가리야는 다시 이
메시아
대망을 치솟게 하고 승화시켰다(즈가 9:9-10, 12:9-13:1). 말라기는
메시아
라는 인물보다는 '야훼의 날', 갑자기 다가오는 이 종말의 날을 열심히 기다리라고 설파한다.
야훼
의 날은 기대치 않은 때에 갑자기 오므로(3:1-5, 3:19-21, ‘그날의
징표
’ 3:23-24) 언제나 깨어 기다려야 한다. 그의 메시지는 오늘의
그리스도교
신도
들에게 참된
공동체
를 이룩하여
야훼
와 이웃에 대해 철저하게 책임감을 가질 것을 호소한다.
예배
를
쇄신
하고 개인생활의 윤리를 새롭게 하며
생명
을 존중하고(2:15) 엘리야의
모세
처럼 선(善)의 연대성을 확대시켜 구체적인 노력으로
회개
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徐仁錫)
[참고문헌] {주해서} A. von Bulmerincq, Kommentar zum Buche des propheten Maleachi, Dorpat, 1932 / J.M.P. Smith,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alachi, ICC, Edinburgh 1961. {연구논문} T. Chary, Les prophetes et le culte a partir de l'exil, Paris 1955 / A. Pautrel, Malachie, SDB, t. V / E. Tobac, Malachie, DTC, t. IX / B. Mariani, De Sacrificio a Malachia Praedicto, Antonianum, 9, 1934/ M. Rehm, Das Opfer der V lker nach Mal, I, II, in: Lex tua Veritas (Festschrift H. Junker), Trier 1961 / G.J. Botteweck, Schelt und Mahnreden gegen Mischehen und Ehescheidungen, Bul I, 1960 / M.J. Stiassny, Le prophete Elie dans le Judaisme, Etudes Carmelitaines, 35, 1956.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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