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강론] 연중 제 5주일 - 세상에 오신 뜻 (김용배신부님)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9-02-06 조회수578 추천수2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 평화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


연중 제 5주일
   
세상에 오신 뜻 (마르코 1,29-39)

주님은 오늘 여러 가지 병으로 고생하던 많은 사람들을 고쳐 주십니다. 그런데 주님은 병을 고쳐 주실 때마다 그 일을 밖으로 퍼뜨리지 말라고 당부하십니다. 마귀 들린 자를 고치시고(1,30), 또 나병환자를 치유하시고서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십니다(8,4). 또 맹인 두 사람을 치유하신 다음에도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 두시는가 하면(마태오 9,30), 야이로의 죽은 딸을 살려내신 기적을 보이시고서도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명령까지 하십니다(루카 8,56).

주님이 이렇게 하실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기적을 하시는 당신의 뜻이 사람들 사이에 잘못 받아들여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스도는 기적을 보이심으로써 당신은 하느님으로부터 왔음을 증거하셨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게 하신 것입니다. 바로 거기에 기적의 뜻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심지어 당신의 제자들까지도, 그리스도는 마치 병이나 고치러 세상에 오신 분으로 생각했고 또 자기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도 쉽게 곧 해결해 주실 분으로 기대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사실 그런 분이 아니셨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들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아 줌으로써 당신이 엉뚱하게 전파되는 것을 막고자 말을 못하게 하신 것입니다.

사실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신 뜻은 오직 전도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1,38). 즉 세상에 기쁜 소식을 전파하시고자 오신 것입니다(루카 4,43; 요한 18,37).
바꿔 말씀드려서,
주님은 첫째,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생활태도를 바꾸고(1,15)
둘째, 하느님의 말씀(기쁜소식)을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이고(1,15),
셋째, 당신을 따르게(1,17) 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는 어떤지요? 우리도 그 시대 사람들처럼, 그리스도는 마치 우리에게 현세적 부귀 영화나 약속해 주실 분으로, 또 우리가 겪는 모든 어려움과 시련을 지금 당장 해결해 주실 분으로 기대하고 있지나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형제 여러분, 우리는 먼저 그리스도의 말씀부터 귀담아 들읍시다. “회개하여, 기쁜 소식을 믿고 나를 따라 오시오”(마르코 1,15.17). 우리가 주님의 이 중요한 가르침부터 먼저 성실히 이행해 나갈 때, 후일 주님께서는 틀림없이 우리가 바라는 것 이상으로 넘치게 갚아 주실 것입니다.

(김용배신부님 강론글에서)

*~*~*~*~*~*~*~*~*~*~*~*~*~*~*~*~*~*~*~*~*~*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