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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파스카 축제(탈출기12,1-51)/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09-07-24 조회수955 추천수3 반대(0) 신고
2009년 7월 24일 금요일 탈출기12장
 
과월절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페사흐'이고 아람어로 '파사하'이고
그리스어(헬라어)로 '파스카'이며,
영어로는'passover'라고 하는데,
'뛰어 넘다.' '넘어가다.' '지나가다.'란 뜻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 파라오왕의 종살이에서 자유로,
죽음에서 삶으로 건너가게 하는 구원을 베푸셨다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과월절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삼대의 중요한 절기이며
과월절(유월절),오순절,초막절등입니다.
 
과월절은 구약의 십자가 사건의 시작이며 완성인데
신약에서는 성만찬 즉 성체성사를 의미하며,
과월절의 희생양은 일 년 된 어린양이나 염소를 제물로 잡아
생명을 상징하는 피를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바르고
 
어린양을 불에 구워 서서 먹었던 이스라엘민족의 장자와 짐승의 맏배는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피를 발라 놓았던 집을
살인자가 지나갈 때 죽이지 않았으나
피 발림이 없는 이집트 민족의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는 다 죽었던 것입니다.
 
오늘날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어린양의 희생으로
피 흘리시고,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들을 구원하신 희생양이 되시고 대사제가 되셨듯이
우리들도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한 성체를 받아 모심으로써
악의 세력으로부터 보호 받고 구원 받는 신약의 십자가 사건이
오늘날에 미사성체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예수님의 부활시기에 성 목요일날 성찬의 전례와
성 금요일날 예수님의 십자가 경배와
성 토요일날 빛의 예절을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들의 생명의 양식으로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성체를 받아 모실 때마다
구약의 예표인 과월절을 생각하면서
흠도 티도 없는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 모실 때
예수님께서는 성체로 우리 손에 오셔서 우리 손을 꼭 잡아 주시고
우리 가슴 안에 오셔서 피와 살이 되어
사랑으로 계시는 사랑의 하느님이심을 깨닫고
감사 찬미 영광과 흠숭을 드립시다.
 
부활절은 이집트 탈출사건을 구원사적인 사건으로 의미를 두기 때문에
부활절이 해마다 바뀌는 원인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 일요일이라는 점을 중심으로
예수님 시대 태음력인, 유대교의 절기인 닛산 달 3월~4월, 
출애굽 다음인 첫 번째 달인 과월절의 의미를 살려서
춘분 후 첫 만월 보름달이 뜬 다음 오는 일요일에 부활축일을 지내며,
 
 
춘분 후 첫 만월 보름달이 언제 오느냐에 따라서 
부활절과 연중시기가 결정이 되면,
부활축일을 이렇게 정하기로 한 것은 325년 제1회 니케아 공의회입니다.
유대인들은  달()을 정할 때도
보름달을 중심으로 하루가 시작이 되어
칠 일씩 1주간으로 해서 4주간을 한 달로 합니다.
 
출애굽은 과월절에서부터 시작이 되고 진행이 되며
과월절에서 구원의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파스카 축제
 
파스카 축제 때는 일 년 된 어린양이나 염소를 제물로 바쳐야 되는데
일 년이란 말은 완전 숫자를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 말씀, 빛, 생명을 상징하는 숫자이며
2000년 전에는 어린양은 예수님을 상징했지만
 
오늘날에는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을 말하며, 
밀이 밀가루가 될 때
깨지고 부서지는 고통을 통하여 밀가루가 되는 것처럼
한 알의 밀알이 죽고 썩어져야 많은 밀알이 되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온 인류를 구원하실 것을 말하며,
우리들도 빵이 되기 위해서는
미리 깨지고 부서지는 아픔과 희생을 통하여 이웃을 사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쓴나물은 이스라엘 민족들이 이집트에서 종살이 할 때 받은 고통을 상징하며
누룩은 죄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1 주님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너희는 이달을 첫째 달로 삼아,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
3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에게 이렇게 일러라. ‘이달 초열흘날 너희는 가정마다 작은 가축을 한 마리씩, 집집마다 작은 가축을 한 마리씩 마련하여라.
4 만일 집에 식구가 적어 짐승 한 마리가 너무 많거든, 사람 수에 따라 자기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과 함께 짐승을 마련하여라. 저마다 먹는 양에 따라 짐승을 골라라.
5 이 짐승은 일 년 된 흠 없(죄 없는)수컷으로 양이나 염소 가운데에서 마련하여라.
6 너희는 그것을 이달 열나흗날까지 두었다가,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가 모여 저녁 어스름에 잡아라.
7 그리고 그 피(생명=말씀=예수그리스도상징)받아서, 짐승을 먹을 집의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라.
8
그날 밤에 그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 불에 구워, 누룩 없는 빵과 쓴나물을 곁들여 먹어야 한다.
 
설명:
'불에 구워 먹는다.'는 의미는 말씀을 성령으로 먹으라는 말이고,
누룩이 없는 빵은 죄가 없는 예수님 즉 진리 말씀을 상징하고,
쓴나물은 고통과 희생을 상징하기 때문에
거룩하신 예수님의 살과 피인 성체를 모실 때
죄가 없는 영혼으로 매일매일 고통과 희생을 통하여
주님의 성체를 모시라는 뜻이며,
 
그래서 세례 받은 성도들이 대죄가 없을 때 성체를 모실 수 있으며
세례 받지 않은 사람들은 성체를 모셔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9
그것을 날로 먹거나 물에 삶아 먹어서는 안 된다. 머리와 다리와 내장이 있는 채로 불에 구워 먹어야 한다.
 
설명:
날로 먹지 말라는 뜻은
구약에서는 피는 생명을 상징하기 때문에 피를 먹는 것을 금했지만
신약에서 예수님께서는 생명이시고 말씀이시고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에
짐승의 피를 먹거나 사람의 피를 수혈 받아도 괜찮으며
하느님 말씀이 생명이기 때문에 하느님 말씀을 먹으라는 의미이며,
 
날로 먹지 말고 불에 구워 먹으라는 말은
성령으로 하느님 말씀을 먹으라는 뜻이기 때문에
성경은 성령의 감도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육안인 사람의 관점으로 보지 말고
차원을 달리해서 영안으로 볼 때 하느님 뜻을 깨달을 수 있으며,
말씀의 능력으로 우리들의 삶에 변화가 오는 것입니다.
 
머리와 다리와 내장도 구워 먹으라는 말은
성경 말씀을 성령으로 하느님의 관점으로 읽고 묵상하고 먹으라는 의미입니다.
 
10
아침까지 아무것도 남겨서는 안 된다. 아침까지 남은 것은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설명:
불에 구운 어린양을 다 먹으라는 뜻은
성경 말씀을 창세기부터 요한묵시록까지 다 읽고 먹으라는 뜻이며,
미사 중에 성체의 부스러기마저 신부님께서 다 모시는 것처럼
생명의 말씀을 남기지 말고 다 묵상하고 먹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성경 말씀을 다 깨닫고 먹을 수는 없지만
'한 말씀만 하소서. 내 영혼이 곧 나으리이다.'라고 신앙고백하는 것처럼,
한 말씀만 은혜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신앙은 믿음으로 시작 되고 믿음으로 진행하고 성장하며
믿음으로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아멘
 
11
그것을 먹을 때는, 허리에 띠를 매고 발에는 신을 신고 손에는 지팡이를 쥐고, 서둘러 먹어야 한다. 이것이 주님을 위한 파스카 축제다.
 
설명:
허리에 띠를 맨다는 뜻은
에페소서 6,14의 진리의 말씀의 띠를 상징하며
발에는 신을 신고 라는 뜻은
시편 119, 105에서
"당신의 말씀은 제 발에 등불,저의 길에 빛입니다."
지팡이는 교도권과 말씀을 상징하며
서둘러 먹으라는 뜻은
곧 출발할 것을 대기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12
이날 밤 나는 이집트 땅을 지나면서,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이집트 땅의 맏아들과 맏배를 모조리 치겠다. 그리고 이집트 신들을 모조리 벌하겠다. 나는 주님이다.
 
설명:
이집트인들은 미신을 믿었기 때문에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맏아들과 맏배를 치시고
이집트인들이 믿는 신까지 심판하고 치시는
전지전능하신 주 하느님의 능력을 보여 주시며
모든 사람들이 하느님의 능력을 보고 하느님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13 너희가 있는 집에 발린 피(생명=말씀)너희를 위한 표지가 될 것이다. 내가 이집트를 칠 때, 그 피를 보고 너희만은 거르고 지나가겠다. 그러면 어떤 재앙도 너희를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14 이날이야말로 너희의 기념일이니, 이날 주님을 위하여 축제를 지내라. 이를 영원한 규칙으로 삼아 대대로 축제일로 지내야 한다.’

무교절
 
15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아예 첫날에 너희 집 안에서 누룩을 치워 버려라. 첫날부터 이렛날까지 누룩 든 빵을 먹는 자는 누구든지 이스라엘에서 잘려 나갈 것이다.
 
설명:
누룩은 죄를 상징하는데
예수님께서 바라사이들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하셨을 때
바리사이들의 누룩은 율법을 상징하며
복음에서 누룩은
사도들을 통하여 전도하는 진리의 복음 말씀을 상징하기 때문에 
 
신약에 와서는 바리사이들의 누룩은 율법과 비진리을 상징하며
사도들의 누룩은 진리의 복음 말씀을 상징하기 때문에
성경 말씀을 문자로만 보지 말고
문자 안에 있는 하느님의 뜻을 알아야
누룩 없는 빵이 되며 진리의 말씀이 되기 때문에
문자나 토씨(조사)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는 것도 소홀히 해서는 안되지만
하느님의 관점으로 진리의 뜻을 보고 느끼고
깨달을 수 있는 은총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아멘
 
16 첫날에 거룩한 모임을 열고, 이렛날(완전숫자)에도 거룩한 모임을 열어라. 이 두 날에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너희가 저마다 먹어야 할 것만은 준비해도 된다.
17 너희는 무교절 축제를 지켜야 한다. 바로 이날, 내가 너희 부대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너희는 이날을 영원한 규칙으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 한다.
18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달 스무하룻날 저녁까지, 너희는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19 이레 동안 너희 집 안에 누룩이 있어서는 안 된다. 누룩 든 것을 먹는 자는 이방인이든 본토인이든 누구든지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잘려 나갈 것이다.
20 누룩 든 것은 아무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가 사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파스카 축제에 대한 지시
 
21 모세는 이스라엘의 원로들을 모두 불러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가서 저마다 제 집안을 위하여 작은 짐승을 한 마리씩 끌어다 파스카 제물로 잡아라.
22
그리고 우슬초 한 묶음을 가져다가 대야에 받아 놓은 피에 담가라. 그것으로 그 대야에 받아 놓은 피를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라. 너희는 아침까지 아무도 자기 집 문 밖으로 나가서는 안 된다.
 
설명:
집 안에 있는 두 문설주와 상인방은
신약에서는 성도들의 몸을 상징하기 때문에
구약에서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생명을 상징한 피를 발라서 구원 받는 것처럼
 
신약에 와서는 성도들의 몸에
창세기부터 묵시록까지의 말씀으로 짜진 그리스도 옷을 입은 성도들은
사탄이나 뱀이나 독침으로부터 보호를 받아
지 않고 구원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3 주님께서 이집트인들을 치러 지나시다가,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바른 피를 보시면, 그 문은 거르고 지나가시고 파괴자가 너희 집을 치러 들어가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
24
너희는 이것을 너희와 너희 자손들을 위한 규정으로 삼아 영원히
지켜야 한다.
25 너희는 주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실 땅에 들어가거든, 이 예식을 지켜라.
26
너희 자녀들이 너희에게 ‘이 예식은 무엇을 뜻합니까?’
하고 물으면,
27 이렇게 대답하여라. ‘그것은 주님을 위한 파스카 제사이다. 그분께서는 이집트인들을 치실 때, 이스라엘 자손들의 집을 거르고 지나가시어, 우리 집들을 구해 주셨다.’” 그러자 백성은 무릎을 꿇고 경배하였다.
28 이스라엘 자손들은 가서 그렇게 하였다. 그들은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열째 재앙: 이집트 맏아들과 맏배의 죽음
 
열 번째 재앙은 숫자적으로 열 번째란 뜻도 있지만
숫자의 상징적 의미는 십이란 숫자는 완전을 나타내기 때문에
마지막 최후의 재앙이란 뜻이며,
 
 
자연적인 재앙을 통하여 인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가축을 통하여
맨 마지막에는
인간 중에서도 첫 열매이며 첫아들과 짐승의 맏배를 치는 최후 재앙을 통하여
사탄의 지배를 받는 세상 왕인 파라오왕을 심판하시는 예화를 통하여
만물의 창조주이신 주 하느님의 전지전능하신 능력을 계시해 주시며
주 하느님을 믿고 구원 받는 길을 보여 주시는 것이며,
 
 
때로는 우리들이 말씀하고 멀어질 때는 
마음이 파라오왕처럼 완고할 때가 있으며,
말씀을 읽고 말씀에 순종할 때는
모세처럼 주 하느님 말씀에 순종하는데
사랑이 충만할 때만 주님이신 하느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것입니다.
 
29 한밤중에 주님께서는 이집트 땅의 맏아들과 맏배를, 곧 왕좌에 앉은 파라오의 맏아들부터 감옥에 있는 포로의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까지 모조리 치셨다.
30 그러자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과 이집트인들이 모두 그 밤중에 일어났다. 이집트에 큰 곡성이 터졌다. 초상나지 않은 집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31 파라오는 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 말하였다. “너희도 이스라엘 자손들도 어서 일어나 내 백성에게서 떠나라. 너희가 말하던 대로, 가서 주님께 예배드려라.
32 너희가 말하던 대로, 너희의 양과 소도 데리고 가거라. 그리고 나를 위해서도 복을 빌어 다오.”
33
이집트인들은 “우리가 모두 죽게 되었구나.” 하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기네 땅에서 어서 떠나가라고 재촉하였다.
 
설명:
하느님을 떠나는 것이 즉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이 죽음인데
이집트 백성들이 모세와 함께 계신 주 하느님을 받아들여 믿어야
구원을 받는데,
모세와 하느님을 떠나는 것이 죽음이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떠나라고 하는데,
우리들도 주님과 관계를 못 맺는 것이 죽음이기 때문에
요한복음 1,12 에서
주 예수님을 받아 들이고(세례) 믿는 사람들은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신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34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빵 반죽이 부풀기도 전에, 반죽 통째 옷에 싸서 어깨에 둘러메었다.
35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가 일러 준 대로, 이집트인들에게 은붙이와 금붙이와 옷가지를 요구하였다.
36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인들에게 호감을 사도록 하시어, 요구하는 대로 다 내주게 하셨다.
이렇게 그들은 이집트인들을 털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오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오는 것이 첫째 출애굽이고, 
두 번째 출애굽은 이스라엘 민족이 바빌론으로 잡혔갔다가
이스라엘로 귀향하는 것이 두 번째 출애굽이고,
 
 
세 번째 출애굽은 육인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 들이고 세례 받아 믿고 신앙생활 하는 사람들이
세 번째 마지막 출애굽의 삶을 살아 가는 사람입니다.
 
오늘날에도 내가 이집트(세상=육)에 있는가?
광야 교회에 있는가? 가나안 땅인 은총의 교회에 있는가?
나 자신을 성찰하고 묵상합시다.
 
 
저는 에집트에 있다가 광야 교회 있다가 은총의 교회에 있다가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왔다 갔다 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37 마침내 이스라엘 자손들은 라메세스를 떠나 수콧으로 향하였다. 아이들을 빼고, 걸어서 행진하는 장정만도 육십만가량이나 되었다.
38 그 밖에도 많은 이국인들이 그들과 함께 올라가고, 양과 소 등 수많은 가축 떼도 올라갔다.
39 그들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온 반죽으로 누룩 없는 과자(진리 말씀 상징)를 구웠다. 반죽이 부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쫓겨 나오느라 머뭇거릴 수가 없어서, 여행 양식도 장만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40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에서 산 기간은 사백삼십 년이다.
 
설명:
창세기 15,13에서
주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작은 새를 쪼개지 않았기 때문에
이집트에 가서 사백삼십 년간 종살이 한다는
말씀이 성취가 되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가 되기 때문에
성경말씀을 귀 담아 듣고 읽어야 하는 것입니다.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바로 그날, 주님의 모든 부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다.
42 그날 밤, 주님께서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시려고 밤을 새우셨으므로,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도 대대로 주님을 위하여 이 밤을 새우게 되었다.

파스카 축제 세칙
 
파스카 축제 때 참여하여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할례를 받아야 하고 
뼈를 부러뜨려서는 안되는 세칙이 있는데
율법에 의하여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할례는 육신에 주는 세례이며
신약에 와서는 마음에 심령에 주는 할례는
성령세례(말씀 세례, 불 세례)를 통하여 원죄와 본죄의 사함을 받고
하느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이
성만찬 미사 때 즉 미사의 성체성사 때
예수님의 몸과 피인 빵과 포도주를 영할 수 있으며, 
 
히브리어로 갈비뼈는 '쨀라으'인데
갈비뼈란 뜻도 있지만 편 또는 면(탈출기 26,20)이란 뜻도 있고
골방, 또는 겹방(에제키엘 41,5; 열왕기상 6,6)이란 뜻도 있는데,
 
이 '쨀라으'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며 말씀이란 뜻이 있기 때문에
뼈는 '에쨈'인데 (시편 34,20; 요한복음1 9,30; 에제키엘서 37,11),
꺽어져서는 안 되는 이유는 
하느님 말씀이 창세기부터 묵시록까지
말씀의 맥이 끊어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에페소서 5,31;창세기 2,22).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상에서 뼈는 꺽어지지 아니하고
창으로 늑방을 찌르는 것은
구약의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성취가 되는 것입니다.
 
마른 뼈(에제키엘서3 7,11)는 생명이 없기 때문에 인간의 뼈를 의미하지만,  
예수님의 뼈는 마른 뼈라고 하지 않고
인간의 뼈와 구별하여 뼈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뼈는 생명의 뼈이며 예수님이 말씀이기 때문에
말씀을 상징하는 것입니다(에제키엘서 37,1).
 
예수님의 몸과 뼈는 교회를 상징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뼈가 꺽어진다는 뜻은
교회의 몸인 성도들이 갈라지고 교회가 갈라지며,
말씀이 창세기부터 묵시록까지 맥이 통하지 않고 말씀이 갈라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뼈는 꺽어지지 아니해야 되고
구약에서는 그림자 예표이기 때문에
과월절에 어린양의 꺽어진 뼈에 있는 살을 먹어서는 아니 되는 것입니다.
 
43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파스카 축제 규칙은 이러하다. 외국인은 아무도 파스카 제물을 함께 먹지 못한다.
44 돈으로 사들인 종은 누구든 할례(세례 예표)를 받았으면 함께 먹을 수 있다.
45 거류민과 머슴은 함께 먹지 못한다.
46 어느 집이든 한 집에서 먹어야 한다. 고기를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면 안 된다. 뼈를 부러뜨려서도 안 된다.
47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가 이 파스카 축제를 지내야 한다.
48 네 곁에 머무르는 이방인이 주님을 위하여 파스카 축제를 지내려면, 남자는 모두 할례를 받아야 한다. 그러면 그는 본토인처럼 파스카 축제를 함께 지낼 수 있다. 할례를 받지 않은 자는 아무도 함께 먹지 못한다.
49
이 법은 본토인에게나 너희 가운데에 머무르는
이방인에게나 동일하다.”
50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두 그렇게 하였다. 그들은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51
바로 이날 주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부대로 편성하여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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