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마싸와 므리바의 물 (탈출기17,1-16)/박민화님의 성경묵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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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9-08-28 | 조회수518 | 추천수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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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8월 28일 금요일 탈출기17장
창세기에서
하늘에 있는 물과 땅 안에 있는 물이 갈라지며
물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사람의 인체 안에도
어린 아이에서는 체중의 74%가 물이고
어른에서는 체중의 60%가 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우주에 살고 있는 인간과 모든 생물들은
땅 위에 있는 공기 중에 물과 습도와 땅에 있는 물을 통하여
생명을 유지할 수 있으며
태아도 양수라는 물 가운데서 살아가는 것처럼
우리 인간들도 땅 위에 있는 물과 하늘에 있는 물,
습도와 땅에 있는 수분을 섭취하면서 살아 가는데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데는 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들이 단식할 때도 물만 먹으면
인간의 한계가 40일까지는 살아갈 수 있지만,
물을 먹지 않고 단식하면
72시간이 지나면 우리 인체내의 대사의 물질때문에 고열이 나서
열성 경련및 대사성 질환으로 72시간 이상 단식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물도 영원한 생명을 주는 생수가 있고, 먹을수 없는 건수가 있는데
나무나 물이나 돌들을 의인화해서
성경에서는 비유로, 상징으로 말씀드리기 때문에
성경 읽을 때는 깊이 묵상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나무도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고 했는데(마태 7,15),
좋은 나무는 생명나무인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나쁜 나무는 선악과나무 열매이며 원죄가 있는 사람을 상징하며,
돌도 산돌과 바위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돌은 율법을 상징하고 모래는 육을 상징하며,
물도 생수와 샘 솟는 물은(요한 4장) 성령을 상징하며
건수와 육수는 육에 있는 사람들을 상징하기 때문에
창세기 2,12과 에제키엘서 47,1; 묵시록 22,1 에 나오는 생명수도
의인화해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생명수는 성령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마싸라는 말은 시험, 고난이라는 뜻이고,
므리바 라는 뜻은 싸우다, 다투다 라는 히브리어입니다.
선악과가 있는 우리 인간들은
세례을 통하여 원죄의 사함은 받았지만 원죄의 여독인 선악이 있기 때문에
늘 불평하고,수군거리고 자기의 결점은 못 보고
다른 사람들의 결점을 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말씀이라는 거울에 내 자신의 마음을 비춰 보고
매일 어둠을 하나씩 묵상하고 버리면서 정화의 과정을 통하여
주님과 일치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아멘.
마싸와 므리바의 물
이스라엘 민족들이 과월절 사건을 통하여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가 살아 남은 기적을 보고
또 홍해를 건너는 기적과
양식으로 만나와 메추라기를 하느님께서 보내 주시는 기적을 보았지만,
먹을 물이 없다고 불평을 하는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주는 메세지와 비슷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면
주님께서 무엇이든지 다 해주시겠다는 성경 말씀을 믿읍시다(요한 14,14).
하느님께서는 공의의 하느님이시기도 하지만
사랑과 자비의 하느님이시기 때문에 물이 없다고 하니까
다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 바위를 모세에게 치라고 명령하셔서
바위를 통하여 생명수를 이스라엘 민족들이 마실 수 있었으며
바오로 사도는 코린토 전서 10,4에
모두 똑같은 영적 양식을 먹고 모두 똑같은 영적 음료를 마셨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을 따라오는 영적바위에서 솟는 물을 마셨는데
그 바위가 곧 그리스도이셨습니다.
오늘날 생명수이며 생수를 마시기 위해서는
산 돌이시며 영적 바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가셔야 하며
미사 전례에서 말씀의 전례 중
성경 말씀과 예수님의 몸과 피를 상징한 성체를 받아 모심므로써
영생을 주는 생명의 양식을 받아 모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칠성사를
생수가 흘러 나오는 일곱 개의 수도 꼭지로 설명할 수 있으며
칠성사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레마 말씀 성취로
빵이 예수님 몸으로 변하고 포도주가 예수님의 피로 변하며,
고해성사 때 죄 사함도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신부님께서 '나도 이 분의 죄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말씀)으로 사해 줍니다.' 라고 하셨을 때
고해 보는 신자가 '아멘' 했을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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