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묵상과 대화 <불행한 삶에서 행복한 삶으로>
작성자김수복 쪽지 캡슐 작성일2009-09-26 조회수368 추천수1 반대(0) 신고
 

<<가난한 사람들은 불행한 삶에서 행복한 삶으로

건너가기를 열망합니다>>(출애 12,1-15,21)

 

* 얼마간 폭력적인 이 싸움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홍해를 건너감으로써 끝납니다. 그들은 마침내 노예살이하던 이집트 땅의 경계를 벗어난 것입니다(출애 14).


억압적인 이집트의 사회구조로부터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비겁함이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승리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들은 투쟁을 감행하기보다 오히려 착취자들에게 복종하고자 했습니다(출애 14,11-12).

그러자 모세가 다시 한번 하느님의 힘에 의지한 영도력을 드러내 자기 백성이 하느님을 신뢰하고 승리를 확신하도록 만듭니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군대도 없고 경제력도 없지만 항상 가난한 사람들을 편드시는 하느님께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출애 14,13-18).

하느님만이 억압과 착취를 당하는 사람들을 해방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마지막 승리를 거둔 뒤 자기네 하느님의 위력과 자기들에게 베푸신 구원을 열정적으로 노래하기 시작합니다(출애 15,1-21).

 

* 이스라엘 사람들은 노예살이에서 벗어나 형제자매들로 이루어진 나라를 향하여 나아갑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사건을 ‘파스카’(과월, 건너감)라고 불렀습니다.

 

파스카는 ‘하느님의 지나가심’입니다. 하느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셨고, 오늘날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가난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실 것입니다.

파스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시작한 출발점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때를 출발점으로 하여 달수를 계산하였습니다(출애 12,2). 그 때가 모든 것의 중심이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마다 자기네가 노예살이로부터 탈출한 사실을 기념하기 위하여 특별한 만찬을 거행했습니다. 이 만찬이 파스카 만찬입니다(출애 12,2-27). 파스카 만찬에서 그들은 어린 양을 잡습니다.

파스카 축일마다 거행하는 이 만찬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해방되기 전에 거행한 맨 첫 만찬처럼, 늘 형제자매가 어우러지는 특별한 분위기 속에서 거행되어야 하고, 마치 또다시 곧 탈출을 감행할 사람들처럼 거행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늘 어떤 노예살이에서도 탈출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 줄 수가 있습니다.

파스카 만찬은 우리가 노예 같은 삶에 맞서 벌이는 끊임없는 투쟁을 하느님께서 돕고 계심을 상징하고 하느님의 도우심이 새롭게 베풀어짐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파스카 만찬은 온갖 억압에서, 모든 사람이 형제자매로 살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반대하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는 해방을 나타냅니다. 파스카 만찬은 가난한 사람들의 희망을 나타냅니다.

 

묵상과 대화


1.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파스카 만찬’은 무엇을 의미했습니까? 무엇 때문에 그들은 파스카 만찬을 해마다 거행했습니까? 그들은 파스카 만찬을 어떻게 거행했습니까?

2. 우리 그리스도신자들에게 ‘파스카 만찬’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우리는 언제 어떻게 파스카 만찬을 거행합니까?

3. -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탈출하고

  - 홍해를 건너서 광야를 지나고

  - 약속된 땅에 도착한 사실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