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랑이 흘러넘친 그리스도인공동체들>
작성자김수복 쪽지 캡슐 작성일2009-10-30 조회수365 추천수1 반대(0) 신고

<사랑이 흘러넘친 그리스도인공동체들>

 

* 초기 그리스도신자공동체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정신은 사도들의 편지에 나오는 권고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1테살 4장과 5장; 로마 12장에서 14장; 에페 4장에서 6장; 골로 3장과 4장; 1코린 13장; 야고보서; 베드로 1서; 요한 1서를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회소공동체들을 만드는 데 위와 같은 독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에 소개하는 바울로의 권고에서 우리는 형제자매들의 사랑을 생활화하도록 초기 그리스도신자공동체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준 정신을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바울로는 데살로니카 그리스도신자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교우를 사랑하는 일에 관해서는 이 이상 더 쓸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직접 하느님께로부터 서로 사랑하라는 교훈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 교훈을 실천해서 마케도니아 온 지방에 있는 모든 교우들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우 여러분, 여러분이 더욱 더 그렇게 하시기를 권고하는 바입니다.”(1테살 4,9-10)

“서로 화평하게 지내십시오. 교우 여러분,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게으른 사람들을 훈계하고 소심한 사람들을 격려하며 약한 사람들을 붙들어 주고 모든 사람을 인내로써 대하십시오. 여러분 중에는 악을 악으로 갚는 사람이 하나도 없도록 하고, 언제나 서로 남에게 선을 행하도록 힘쓰십시오. 또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하십시오.

항상 기뻐하십시오. 늘 기도하십시오. 어떤 처지에서든지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보여주신 하느님의 뜻입니다. 성령의 불을 끄지 말고 성령의 감동을 받아 전하는 말을 멸시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을 시험해 보고 좋은 것을 꼭 붙드십시오. 그리고 악한 일은 어떤 종류이든지 멀리하십시오.”(1테살 5,13-17)

그리고 로마에 사는 형제자매들에게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랑은 거짓이 없어야 합니다. 악을 미워하고 꾸준히 선한 일을 하십시오. 형제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고 다투어 서로 남을 존경하는 일에 뒤지지 마십시오.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일하며 열렬한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십시오. 희망을 가지고 기뻐하며 환난 속에서 참으며 꾸준히 기도하십시오. 성도들의 딱한 사정을 돌봐 주고 나그네를 후히 대접하십시오. 여러분을 박해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십시오. 저주하지 말고 복을 빌어 주십시오. 기뻐하는 사람이 있으면 함께 기뻐해 주고 우는 사람이 있으면 함께 울어 주십시오. 서로 한 마음이 되십시오. 오만한 생각을 버리고 천한 사람들과 사귀십시오. 그리고 잘난 체하지 마십시오.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이 다 좋게 여기는 일을 하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의 힘으로 되는 일이라면 모든 사람과 평화롭게 지내십시오.”(로마 12,9-18)

“악에게 굴복하지 말고 선으로써 악을 이겨 내십시오.”(로마 12,21)

골로사이에 사는 형제자매들에게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서로 도와 주고 피차에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용서해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용서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랑을 실천하십시오. 사랑은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완전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풍부한 생명력으로 여러분 안에 살아 있기를 빕니다.”(골로 3,13-15)

고린토 신자들에게는 형제자매의 사랑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습니다. 사랑은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자랑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교만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무례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사욕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성을 내지 않습니다. 사랑은 앙심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불의를 보고 기뻐하지 아니하고 진리를 보고 기뻐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 사랑은 가실 줄을 모릅니다.”(1코린 13,4-8)

 

묵상과 대화


1. 사도들이 초기 그리스도신자들에게 형제자매들로서 살아가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기 위하여 한 말 중에서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2. 위에서 제시한 성서 인용문을 자세히 읽어보고서,

- 우리 나이에 걸맞은 ‘양심성찰’ 거리를 찾아봅시다.

- 우리 시대의 그리스도신자공동체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준다고 생각하는 구절을 찾아봅시다.

- 우리 시대의 상황과 사건 속에서 사도들의 말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해 봅시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