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믿음이 흔들리는 진짜 이유 7가지 / [복음과 묵상]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9-12-29 조회수583 추천수4 반대(0) 신고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주 우리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지극히 거룩하시고 만군의 왕이시며 살아 계신 하느님, 자비를 베푸소서.
*~*~*~*~*~*~*~*~*~*~*~*~*~*~*~*~*~*~*~*~*~*
[ 평화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성탄과 힘찬 새해를 맞으시길 바랍니다 ♬♪♬♪
♬♪♬♪♬♪ Merry  Christmas  &  Happy  New  Year ♬♪♬♪♬♪


믿음이 흔들리는 진짜 이유 7가지


사람들은 믿음이 흔들리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라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의 말을 들었기 때문이라고...
어려운 환경 때문이라고...
누구누구 때문이라고...
바라던 시험에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그러나 그것은 충분한 이유로 볼 수 없다.
진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첫째,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마음이 작아질 때
둘째, 성경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시간이 없거나 줄어들 때
셋째, 주님과의 일대일 진지한 교제가 식어질 때
넷째, 말씀을 듣는 시간을 소홀히 다룰 때
다섯째, 진정한 믿음의 사람들과 교제하지 않을 때
여섯째, 죄를 짓고 회개하지 않을 때
일곱째, 사람만 바라보고 하느님을 바라보지 않을 때
비로소 믿음이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

(홍일권님)




[12월 30일] 거룩한 생명의 말씀 '복음' 
<루카 2,36-40>
[오늘의 묵상 - 신은근 바오로신부님, 마산 호계성당]


[복음]
 그때에 한나라는 예언자가 있었는데, 프누엘의 딸로서 아세르 지파 출신이었다. 나이가 매우 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 해를 살고서는,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식하고 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 예수님의 부모는 갈릴래아에 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오늘의 묵상]
‘한나’는 유다인 여성들에게 흔했던 이름입니다. ‘우아함’이란 말뜻 때문입니다. 구약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한나는 ‘사무엘의 어머니’입니다. 사무엘은 마지막 판관이며, 사울과 다윗을 임금으로 선포했던 분이지요. 그의 출생에는 어머니 한나의 애절한 기도가 담겨 있습니다. 사무엘기 상권에 따르면, 한나는 아이를 낳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주님께서 훗날 사무엘을 주시려는 섭리였습니다. 그런데 한나의 남편 ‘엘카나’에게는 ‘프닌나’라는 또 다른 아내가 있었고, 그녀와 사이에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한나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낙심하지 않고 기도에서 위안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아들을 주시면 주님께 바치겠다고 선언합니다. 이렇게 해서 사무엘이 태어났습니다.

복음의 한나 예언자도 ‘한이 많은’ 분입니다. 혼인하여 일곱 해 만에 남편을 사별하고, 기도와 헌신으로 살았던 분입니다. 그러기에 아기 예수님을 만나 뵙는 은총을 받았습니다. 고통 없이는 은총도 없습니다. 누군가 ‘거저’ 축복받는 듯이 보여도, 사실은 누군가가 그를 위해 기도했거나 희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불평과 낙담 속에서도 새로운 마음을 지니도록 힘써야 합니다. 마음을 바꾸어야 세상도 바뀌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변화되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에도 변화가 옵니다. 죽음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변화입니다.


*~*~*~*~*~*~*~*~*~*~*~*~*~*~*~*~*~*~*~*~*~*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