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천주교 4대강 서명운동 돌입>-한상봉
작성자김종연 쪽지 캡슐 작성일2010-02-20 조회수330 추천수5 반대(0) 신고
천주교, 4대강사업 전면재검토 서명운동 돌입해
천주교연대, 4대강사업 반대하는 '전국사제선언'과 낙동강에서 미사 예정
 
2010년 02월 11일 (목) 12:15:52 한상봉 isihan@nahnews.net
 

2월 11일 오늘 오전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 연대'(이하 천주교연대)는 전국의 본당과 사제들에게 호소문을 보내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것을 청했다. 

천주교연대는 "현 정부의 4대강 사업은 일부 재물과 권력을 탐하는 자들의 욕심을 채우는 사업일 뿐"이며, "그들이 무리한 사업을 강행하면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대자연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급되던 최저생계비마저 삭감되었으며, 부익부빈익빈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4대강사업은 "향후 우리 사회의 정체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금석"이며, "우리 사회가 맘몬의 성채, 탐욕의 망루만을 높이 세우며, 무죄한 이들과 빈곤한 이들을 거침없이 팔아넘기는 폭력과 억압의 사회로 갈 것인지를 가늠하는 잣대"라고 말했다. 

따라서 "4대강사업은 사회적 문제 이전에 신앙의 문제"이기에 4대강 사업반대를 "좌우의 이념적 잣대에 의해 폄하되거나, 정부 정책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로 치부될 수 없는 세상을 향한 회개의 외침이며 복음의 선포"라고 전했다.

이에 전국의 모든 사제들에게 ▲ ‘전국 사제 선언’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3월 8일의 기자회견과 한겨례 신문의 광고란을 통해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전국사제들의 뜻을 표명하고자 하며, 여기에 필요한 약 1천5백만원에 해당하는 광고비용을 사제들이 내어주는 1만원 이상의 후원금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 2월 22일 오후2시 낙동강 함안 보 생명평화미사에 참석하고 ▲ 4대강사업 전면 재검토 국민서명운동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천주교연대는 전국으로 보낸 호소문과 함께 4대강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국민서명운동이 전국의 모든 본당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서명 용지를 첨부해서 발송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nahnews.net>

전국 사제들에게 보내는 호소문
 


존경하는 전국의 모든 신부님들께!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에서 발간한 ‘창조질서 거스르는 4대강 사업은 당장 멈추어야 합니다.’라는 만화 흥보물에서 잘 알려주고 있듯이 4대강 사업은 잘못된 정책임에 분명합니다. 그들의 주장 즉,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는 것도 거짓이요, 홍수예방도 거짓이요, 수질개선을 위한다는 것도 거짓입니다. 4대강 사업은 창조질서를 거스르는 죄악의 행위일뿐더러, 실정법들을 어기는 가운데 부정과 부패, 야합이 난무한 불법행위입니다.

현 정부의 4대강 사업은 일부 재물과 권력을 탐하는 자들의 욕심을 채우는 사업일 뿐입니다. 그들이 무리한 사업을 강행하면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대자연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급되던 최저생계비마저 삭감되었으며, 부익부빈익빈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4대강사업은 단순히 환경을 파괴하는 대규모 토건사업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4대강사업은 향후 우리 사회의 정체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금석입니다. 우리 사회가 맘몬의 성채, 탐욕의 망루만을 높이 세우며, 무죄한 이들과 빈곤한 이들을 거침없이 팔아넘기는 폭력과 억압의 사회로 갈 것인지를 가늠하는 잣대입니다.

우리 신앙인들에게 있어서 4대강사업은 사회적 문제 이전에 신앙의 문제에 관계합니다. 때문에 4대강사업의 중단을 촉구하는 그리스도인들의 응답은 좌우의 이념적 잣대에 의해 폄하되거나, 정부 정책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로 치부될 수 없는 세상을 향한 회개의 외침이며 복음의 선포입니다.

사랑하는 전국의 모든 신부님들에게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전국 사제 선언’에 함께 하여 주십시오.
3월 8일의 기자회견과 한겨례 신문의 광고란을 통해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전국사제들의 뜻을 표명하고자 합니다. 약 1천5백만원에 해당하는 광고비용은 우리 신부님들이 내어주시는 1만원 이상의 후원금으로 십시일반하여 마련하였으면 합니다.

둘째, 2월 22일 오후2시 낙동강 함안 보 생명평화미사에 함께 해주십시오.
처참히 죽어가는 낙동강의 생명들과 그 강을 따라 살아가는 농민들을 위해 생명평화 미사를 봉헌합니다. 참 생명과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가 되살아나기를 기도하며 전국의 사제들과 신자들이 한마음으로 봉헌하는 거룩한 미사가 될 수 있도록 신부님들의 도움을 청합니다.

셋째, 4대강사업 전면 재검토 국민서명운동에 동참해주십시오.
4대강사업은 국가재정법, 하천법, 환경영향평가법, 문화재관리법을 위반하는 불법사업이며, 살아있는 강을 죽이는 일에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4대강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국민서명운동이 전국의 모든 본당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서명 용지를 함께 보내드립니다. 회수처는 서명용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2월 11일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 연대
[서울대교구환경사목위원회,서울대교구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의정부교구환경농촌사목위원회,인천교구정의평화위원회,인천교구환경사목위원회,인천교구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인천교구가톨릭환경연대,수원교구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가톨릭농민회수원교구연합회,원주교구정의평화위원회,대전교구정의평화위원회,광주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부산대교구환경사목위원회,부산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마산교구정의평화위원회, 대구교구평화연대, 안동교구생명환경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수원교구공동선실현사제연대]

추신 : 전국사제선언 참여 방식은 빠른 시간내에 (늦어도 3월5일까지) 메일과, 문자, 팩스로 소속교구와 신부님 성함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이메일 peaceant1@hanmail.net, 문자 010-5410-8024, 팩스 02-727-2279
광고비 모금계좌 : 외환은행 620-192037-777 예금주 : 서상진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