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지상권력(자)의 절대적 종속을 배격 [그리스도 중심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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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장이수 | 작성일2010-04-21 | 조회수456 | 추천수2 | 반대(0) 신고 |
흔히 신자들 주위에서 빛의 천사와 같이 탈을 쓰고 나타나는
지상의 어느 권력에 절대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사람은 대체로
교회의 교리교육을 무시하며 율법주의자, 바리사이들의 행태로 경멸한다
교회의 교리는 그 원천이 성경과 성전, 즉 하느님의 말씀임에도 불구하고
가톨릭 교회의 교리를 업신 여기는 까닭은 그리스도의 중심성에서 벗어나서
세상의 지상 권력에 자신의 자유를 기꺼이 속박시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거짓된 메세지'에 매료를 갖고 자신의 지혜에 대하여 자만하여
복음 메세지의 삼위일체적 그리스도 중심성에서 과감하게 일탈하기도 한다
자신의 자유를 세상의 우두머리에게 결박 당함을 허용해서 이다
누구나가 예외없이 평신도들 마저도 알게 모르게
저마다 작은 교리교사로써 각자가 수행하고 있는 바인데
성경과 성전에 근거를 둔 교리를 부정하며
온갖 '어둠의 세력'을 끌어들여 교회를 억누르고자 하려 한다
여러 지상의 권력(자)에 대한 절대적 종속을 배격할 때
복음 메세지의 진정성에 이르게 되며
자유자는 치우치지 않는 '참 해방자'로 나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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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 메시지의 그리스도 중심성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기만 하시는 분이 아니다. 그분께서 바로 하느님의 말씀이시다. 그러므로 교리교육은 그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교리교육이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중심성”이라는 특징을 지닐 수밖에 없다. 이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이해된다.
복음 메시지의 삼위일체적 그리스도 중심성 99.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아들 나자렛 예수님으로 강생하신 하느님의 말씀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세상과 대화하시는 성부의 말씀이시다. 예수님께서는 성부와 성령께 관하여 끊임없이 말씀하셨으며, 또 당신께서 성부의 외아들이시며 성령께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것을 알고 계셨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가장 깊은 신비로 이끄는 “길”이시다. 교리교육의 그리스도 중심성은 그 내적인 역동성으로 하느님이신 성부, 성자, 성령께 대한 신앙 고백으로 이끈다.
100. 복음 메시지의 삼위일체적 그리스도 중심성은 교리교육이 특히 다음 사항에 주목하게 한다.
또한 그것은 “위격 서로간에 친교”를 이루시는 하느님의 모습대로 창조된 인류가 형제애로 가득 찬 사회를 이루도록, 곧 같은 아버지의 아들딸로서 동등한 인격의 존엄성을 지니는 사회를 이루도록 요청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느님께 대한 그리스도교의 개념에 내포된 인간적 사회적 의미는 대단히 크다. 교회는 삼위일체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고 그것을 세상에 선포하며, 자신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일치 안에 모인 백성”으로 이해한다.
<출처 : 교황청 성직자성, '교리교육 총 지침'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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