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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선과 악의 거대한 문제ㅣ 오늘의 묵상
작성자노병규 쪽지 캡슐 작성일2010-07-24 조회수533 추천수9 반대(0) 신고
 
 
 

                                 선과 악의 거대한 문제

 

 

                                  밀과 가라지의 비유.

                                 매우 거대한 담론이 가능한 비유입니다
.
                                 하느님께서 선이라는 씨앗을 심으셨는데

                                 악마가 악이라는 가라지를 덧뿌렸다고 이 비유는 얘기합니다.
                                 그러면 선과 악은 2원론적인 것인가
?
                                 선과 악이 공존하는 세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이런 거창한 질문을 이 비유는 하게합니다
.
                                 그러나 오늘은 악과 악인에 대해서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얘기하고자 합니다
.

                                 철이 들면서 세상에 악이 있다는 것에 대해 대단히 분노했습니다
.
                                 거대한 악을 저지르고도 뻔뻔스러운 악인에 대해서도 분노하였지만

                                 악을 저지르고도 그들이 잘 사는 이 세상에 대해서 분노하였고,
                                 세상을 이렇게 만드신 하느님께 대해서도 분노를 하였습니다
.
                                 그리고 악은 제거되어야 하고

                                 특히 사회의 구조적인 악은 깨부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매번 걸리는 문제가

                                 악은 제거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악인도 제거해야 하는가였습니다
.

                                우리는 연쇄 살인 사건이 나거나 끔찍한 성범죄가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을 이 사회에서 영원히 제거하는 차원에서
                                 사형을 시켜야 한다는 얘기가 강력한 힘을 얻습니다.
                                 그러나 가톨릭을 비롯한 생명존중론자들은

                                 그들을 영원히 사회 격리시키더라도 사형은 시켜서 안 된다 합니다
.
                                 오늘 복음에서는 가라지를 뽑으려다 밀까지 뽑을 수도 있으니

                                 그대로 놔두라고 합니다.

                                 이 말씀을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싶습니다
.
                                 누가 밀이고 누가 가라지입니까
?
                                 하느님 앞에서 악하지 않은 사람 하나도 없는데

                                 누가 나는 밀이라고 하면서 가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까?
                                 다윗 시편이 얘기하는 대로

                                 주님께서 죄악을 헤아리신다면 감당할 자 하나도 없습니다.
                                 그런데 다행이도 주님께서는

                                 죄악을 지금 당장 헤아리지 않고 미루시겠다고 합니다
.
                                그러니 결국 이런 셈입니다
.
                                 악이 하나도 없으신 하느님께서는 악을 참으시는데

                                 악한 우리 인간은 조그만 악도 참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는 죄 없으신 주님께서는 간음한 여자를 용서하시는데

                                  죄 많은 사람들이 그 여자를 죽이려는 것과 같습니다.

                                  사실 우리는 조그만 악도 견디지 못합니다
.
                                  액자가 조금만 기울어져 있어도 반듯하게 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
                                  진짜 사나운 개는 짓지 않고 두려움이 있는 개가 짓는다고 하지요
.
                                  그렇습니다
.
                                  우리의 선은 조그만 악에도 위협을 받을 만큼 작은 선이기에

                                  조그만 악도 견디지 못하고
,
                                  우리의 사랑은 조그만 고통도 감당할 수 없는 사랑이기에
 
                                  조그만 악도 참지 못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하느님은 전능하시기에 만민에게 자비로우시고

                                  그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죄를 살피지 않으시며,
                                  생명을 사랑하시는 주님은 모든 것이 그분 것이기에

                                  모든 것을 용서하십니다(지혜 11,23 26).
                                  프란치스코는 하느님의 선에 대해서 자주 얘기합니다
.
                                  하느님은 지상선, 완전한 선, 충만한 선, 모든 선이십니다
.
                                  하느님의 선은 지극히 높고 너무 크고 완전하여

                                  어떤 악도 범접치 못하고

                                  아무리 큰 악도 깜냥이 되지 못합니다.
                                  냇물이 바닷물을 오염시킬 수 없고

                                  오히려 바닷물이 모든 물을 받아들여 정화시키듯이
                                  어떤 악도 하느님의 선을 침범할 수 없고
                                  오히려 하느님의 선이 모든 악을 무력하게 하기에
                                  하느님은 어떤 악도 참으시고 인자하십니다.
                                  이 하느님의 선과 사랑 때문에 오늘도 우리 생명은 부지합니다.

 

                                - 김찬선(레오나르도)신부 작은형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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