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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악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레위기14,1-57)/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10-12-17 조회수403 추천수9 반대(0) 신고
 
2010년 12월 17일 금요일 레위기14장
 
레위기 13장에서는
악성 피부병인 나병환자의 진단에 중점을 두고 말씀하셨으나,
레위기 14장에서는
앓고 있는 나병환자가 치유되었음을 정결례 예식을 통하여
사제가 완치되었음을 선포하고
이스라엘 공동체로 복귀시켜 주는 치료의 과정인데
이 정결례식 때는 향백나무와 다홍색과 우슬초를 사용하였는데,
 
이 향백나무는 좀이 먹지 않고 썩지 않는 성질은
영원한 생명의 능력을 상징하기 때문에 사용하였으며, 
다홍색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생명을 상징하기 때문에 사용하였으며,
우슬초는 정화능력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였는데
 
이 정화예식을 통하여
정상적인 사람으로 복귀시키는데 차원을 달리하여
신약에서 예수님께서 나병 환자를 열 명을 치료하시고
열 명 중 이방인 한 명이 찿아와
예수님께 감사,찬미,찬양을 드리는 과정이 나오며(루카복음 17,11~19),
 
 
2열왕기 2,10에 엘리사 예언자가
나아만의 나병을 치유해 주시는 과정이 나오는데,
나병에 걸리면 죽는 것처럼
영적인 나병인 원죄가 있으면 원죄의 벌로 죽기 때문에
예수님과 복음을 믿고 세례 받아 원죄 사함 받고 구원 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 나라에 가게되는 영적인 치유과정을
구약에서는 치료 불가능한 나병이나 중풍병자나 출혈병 등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계시가 되는 것입니다.
 
악성 피부병 환자의  정결례
 
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 “악성 피부병 환자를 정결하게 하는 날에 지켜야 할 법은 다음과 같다. 그를 사제에게 데려가면,
3 사제는 진영 밖으로 나간다. 사제가 살펴보아 악성 피부병 환자가 그 병에서 나았으면,
4
사제는 정결하게 되려는 그 사람을 위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향백나무와 다홍실과 우슬초를 가져오도록 지시한다.
 
5
사제는 또 옹기그릇에 담긴 생수 위에서 새 한 마리를 잡도록 지시한다.
 
설명:
코린도후서 4,7에 질그릇이 나오는데
이 질그릇은 사람들의 육체를 말하며
사람들 몸 안에 담긴 생수는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말씀을 상징합니다.
 
6
그러고 나서 그는 살아 있는 다른 새와 향백나무와 다홍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이 물건들과 살아 있는 새를, 생수 위에서 잡은 새의 피에 찍어,
 
설명:
새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잡아 피를 내어 뿌리는데
이 피는 죄사함을 상징하며
살아 있는 새 한 마리에 피를 뭍혀 날려 보내는데
이 뜻은 죄사함 받고 자유롭게 됐다는 것을 상징하며
그리스도의 부활생명으로 다시 살아남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7
악성 피부병에 걸렸다가 정결하게 되려는 이에게 일곱 번 뿌린다. 그런 다음 그를 정결한 이로 선언하고, 살아 있는 새를 들로 날려 보낸다.
 
설명:
일곱 번 뿌리는 이유는 7은 완전 숫자이기 때문에
피부병인 나병이 완전히 치유되었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8 정결하게 되려는 이는 자기 옷을 빨고 털을 모두 민 뒤에 물로 몸을 씻으면 정결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진영으로 들어가 자기 천막 밖에서 이레 동안 머무른다.
9 이레째 되는 날에 그는 다시 털을 모두 민다.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까지 털을 모두 민다. 그런 다음 옷을 빨고 물에 몸을 씻으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
10
여드레째 되는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 곡식 제물로 바칠 기름 섞은 고운 곡식 가루 십분의 삼 에파와 기름 한 록을 가져온다.
 
설명:
여드레째 되는 날에
즉 8이란 숫자는 7이란 완전 숫자를 지나 다시 시작되는 새 날
즉 새로 부활하는 날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11 정결례를 거행하는 사제는 정결하게 되려는 사람을 이것들과 함께 만남의 천막 어귀, 주님 앞에 세운다.
12 그리고 사제는 어린 숫양(예수그리스도 상징) 한 마리를 끌어다 기름(성령 상징) 한 록과 함께 보상 제물로 올리는데, 그것들을 주님 앞에 흔들어 바치는 예물로 드린다.
13 그러고 나서 그 어린 숫양을 속죄 제물과 번제물을 잡는 거룩한 곳에서 잡는다. 이 보상 제물은 속죄 제물과 마찬가지로 사제의 것이 된다. 그것은 가장 거룩한 것이다.
14 사제는 보상 제물의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정결하게 되려는 사람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15 그런 다음 사제는 기름 한 록에서 얼마쯤 가져다 자기 왼 손바닥에 붓는다.
16 사제는 자기 왼 손바닥에 있는 기름을 오른쪽 손가락으로 찍어, 그 손가락에 묻은 기름을 주님 앞에 일곱 번 뿌린다.
17 그러고는 손바닥에 남은 기름을 정결하게 되려는 이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 곧 보상 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덧바른다.
18 또 사제는 자기 손바닥에 아직 남아 있는 기름을 정결하게 되려는 사람의 머리(머리는 사람 전체를 상징함)에 바른다. 그런 다음, 사제는 주님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 예식을 거행한다.
19 곧 사제는 속죄 제물을 바쳐, 부정한 상태에서 정결하게 되려는 이를 위하여 속죄 예식을 거행한다. 그러고 나서 번제물을 잡고,
20 번제물과 곡식 제물을 제단 위에서 바친다. 이렇게 사제가 그를 위하여 속죄 예식을 거행하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
21 그러나 그가 가난하여 그것들을 다 마련할 힘이 없으면, 그는 자신을 위한 속죄 예식을 거행하기 위하여, 흔들어 바칠 속죄 제물로 어린 숫양 한 마리, 곡식 제물로 바칠 기름 섞은 고운 곡식 가루 십분의 일 에파, 그리고 기름 한 록을 가져온다.
22 또 힘이 닿는 대로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를, 한 마리는 속죄 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마련한다.
23 여드레째 되는 날에 그는 정결 선언을 받기 위하여 이것들을 사제에게, 곧 만남의 천막 어귀, 주님 앞으로 가져온다.
24 그러면 사제는 보상 제물로 드릴 어린 숫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흔들어 바치는 예물로 그것들을 주님 앞에 올린다.
25 그러고 나서 보상 제물로 바칠 어린 숫양을 잡는다. 사제는 그 보상 제물의 피를 얼마쯤 가져다가, 정결하게 되려는 이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른다.
26 그리고 사제는 자기 왼 손바닥에 기름을 얼마쯤 붓고,
27 그 왼 손바닥에 있는 기름을 오른쪽 손가락으로 얼마쯤 찍어 주님 앞에 일곱 번 뿌린다.
28 그러고는 손바닥에 있는 기름을, 정결하게 되려는 이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 곧 보상 제물의 피를 바른 바로 그 자리에 덧바른다.
29 또 사제는, 주님 앞에서 그를 위한 속죄 예식을 거행하기 위하여, 자기 손바닥에 아직 남아 있는 기름을 정결하게 되려는 사람의 머리에 바른다.
30 그런 다음, 정결하게 되려는 이가 힘이 닿는 대로 마련한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한 마리씩 바친다.
31 곧 그의 힘이 닿는 대로 마련한 것들 가운데에서, 한 마리는 속죄 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물로 곡식 제물과 함께 바친다. 이렇게 사제는 정결하게 되려는 이를 위하여 주님 앞에서 속죄 예식을 거행한다.
32 이는 정결 선언을 받는 데에 필요한 것을 다 마련하지 못하는 악성 피부병 환자에 관한 법이다.”

집에 생기는 곰팡이(사람의 정결례와 같다) 
 
레위기 13장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입은 옷과 가죽에 생기는 나병을 진단하고
레위기 14장에서는
사람의 몸과 사람이 사는 집에 생기는 나병을 진단하고 치유하며
정결례하는 과정이 계시되는데,
 
레위기13장에서는 진단에 관점을 두고
레위기14장에서는 치료와 정결례을 통하여
이스라엘 공동체로 돌아와 정상적인 신앙생활하는 모습을 보여 주시며
예수님께서도 신약에서
나병과 중풍병과 간질병을 고쳐주시고
"네 죄사함을 받았다."고 말씀하시는데
육적인 병은 치유하면서 영적인 병인 죄사함 받는 과정을 말씀하시고
환자에게는 의사가 필요하나
죄인에게는 영적인 의사인 예수님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며,
육적인 병을 통하여
영적인 죄사함 받는 과정을 점진적으로 계시해 주시는 것입니다.
 
집에 생기는 나병의 진단은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한 점으로 되어 있고,
다른 벽면보다 깊이 들어가 보이면
그 집에 나병이 전파되는 것이며
정결례는 사람의 정결례와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입니다.
 
33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34 “내가 너희에게 소유로 주는 가나안 땅으로 너희가 들어갔을 때, 너희 소유가 된 그 땅의 어떤 집에 내가 곰팡이 병(나병)을 생기게 하면,
35 그 집 임자는 사제에게 와서, ‘저의 집에 어떤 병 같은 것이 보입니다.’ 하고 알려야 한다.
36 사제는 자기가 그 병을 살펴보러 가기 전에 집을 비우도록 지시한다. 비우지 않으면 그 집 안에 있는 것이 모두 부정하게 된다. 그렇게 한 다음에 사제는 그 집을 살펴보러 간다.
37 병든 곳을 살펴보아, 집 벽에 생긴 그 병이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한 점으로 되어 있고, 다른 벽면보다 깊이 들어가 보이면,
38 사제는 그 집 문밖으로 나와 이레 동안 그 집을 잠가 둔다.
39 이레째 되는 날에 사제가 다시 가서 살펴보아, 병이 그 집 벽에 번졌으면,
40 사제는 병든 돌들을 빼내어 성읍 밖 부정한 곳에 버리도록 지시한다.
41 또 그 집 안벽을 돌아가며 긁어내어, 긁어낸 흙도 성읍 밖 부정한 곳에 쏟아 버리게 한다.
42 그러고 나서 다른 돌들을 가져다 그 돌들 대신 끼우고, 다른 흙을 가져다 그 집 벽에 바르게 한다.
43 그 돌들을 빼내고 집 벽을 긁어내어 다시 바른 다음에, 그 병이 또 생겨 집에 퍼지면,
44 사제가 가서 살펴본다. 그 병이 과연 집에 번졌으면, 그것은 집에 생긴 해로운 곰팡이다. 그 집은 부정하다.
45 그러므로 그 집을 허물고 돌과 나무와 그 집의 흙을 모두 성읍 밖 부정한 곳에 내다 버리게 한다.
46 그 집을 잠가 둔 동안, 그 안에 들어가는 이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47 그 집에 누워 자는 이는 옷을 빨아야 하고, 그 집에서 음식을 먹는 이도 옷을 빨아야 한다.
48 사제가 가서 살펴보아, 그 집을 다시 바른 다음에 그 집에 병이 번지지 않았으면, 병이 나은 것이므로 사제는 그 집을 정결한 것으로 선언한다.
49 그 집을 정화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향백나무와 다홍실과 우슬초를 가져온다.
50 먼저 옹기그릇에 담긴 생수 위에서 새 한 마리를 잡는다.
51 그런 다음에 향백나무와 우슬초와 다홍실, 그리고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생수에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린다.
52 이렇게 새의 피와 생수, 그리고 살아 있는 새와 향백나무와 우슬초와 다홍실로 그 집을 정화한다.
53 살아 있는 새는 성읍 밖 들로 날려 보낸다. 이렇게 그 집에 대한 속죄 예식을 거행하면, 그 집은 정결하게 된다.
54 이는 온갖 악성 피부병과 백선,
55 옷과 집에 생기는 곰팡이,
56 그리고 부스럼과 습진과 얼룩에 관한 법으로서,
57 언제 부정하게 되고 언제 정결하게 되는지를 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악성 피부병에 관한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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