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1일 금요일 레위기19장
레위기에서' 레위'란 말은
히브리어로 '연합하다. 일치하다' 란 뜻인데
야훼 하느님과 하나 되기 위해서는
원죄가 있는 사람들이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거룩한 하느님과 하나될 수 있기 때문에
레위기에서는 죄를 사함 받기 위하여
제물과 제사를 지내는 제사장과 제사를 지낼 때
규정을 지켜 제사를 지내는데,
하느님은 공의의 하느님이고 사랑의 하느님이시기 때문에
죄 있는 사람을 적당히 무조건 죄를 사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지은 사람이 소나 양이나 염소나 비둘기에게 안수를 하여
사람 대신에 짐승이 죽고 짐승의 피를 뿌리고 희생제물로 제사를 지낼 때
지은 죄를 용서받을 수 있도록 사랑으로 제사를 통하여 죄사함 받고
거룩한 하느님과 하나될 수 있도록 자비를 베풀어 주셨지만,
구약의 제사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때마다 제사를 지냈지만
신약에 와서
예수님 자신이 희생제물이 되고 예수님 자신이 대사제가 되어
원죄가 없는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완전한 제사를 지내며,
예수님의 성혈로 구약의 모든 율법과 원죄를 해결해 놓으시고
신약의 백성들은 세례를 통하여
원죄 사함 받고 하느님의 자녀들이 되며
무혈의 제사인 미사 성제 때 예수님의 살을 상징한 빵과
예수님의 피를 상징한 포도주를 먹음으로써
새 계약이 이루어져 사랑의 성도들이 되는 것입니다.
거룩하게 되는 것은 요한복음 17,17에
"진리로 거룩하게 하소서."
진리는 하느님의 말씀입니다."라고 하셨고
요한복음 15,3에서
"내가 한 말로 너희는 이미 깨끗해졌다." 라고 말씀하시며
말씀을 읽을 때마다
우리 안에 말씀이신 하느님이 오셔서 거룩하게 되며
성령이 거처하는 성전이 우리 몸 안에 이루어져
하느님이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느님의 자녀들이 되는 것입니다.
거룩한 백성이 되어라
거룩하다는 뜻은 히브리어로 '카도시' 인데
거룩한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원죄인 죄사함을 받고
하느님의 계명인 십계명을 지킴으로써 거룩하게 되는데
부모에게 효도하고, 안식일을 지키고,
우상숭배를 하지 말아야 거룩하게 되며,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세상에서 우리를 낳아 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도 되지만
영적으로는 하느님을 부모라고 하며
주일을 지키고 우상 숭배를 하지 말아야 거룩한 백성이 되며,
신약에 와서는
예수님께서는 십계명을 사람들이 지킬 수가 없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오셔서 사랑으로 십계명을 완성하셨는데
우리들에게 아가페 사랑이 오면
살인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으며,
남의 아내를 원치 않고, 우상숭배를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말씀의 하느님이 계시면
'성인' 또는 '성도'들이 되는 것이며
질그릇 같은 우리들의 몸 안에 복음 말씀이 계시면
하느님이 계신 거룩한 성전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말씀이 계시냐 안 계시냐에 따라
기도하는 성전인지 장사하는 성전인지 결정이 되는 것입니다.
1 |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
2 |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에게 일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3 |
너희는 저마다 어머니와 아버지를 경외해야 한다.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4 |
너희는 몸을 돌려 우상들에게 가서는 안 된다.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어서는 안 된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5 |
주님에게 친교 제물을 바칠 때에는, 너희를 위하여 호의로 받아들여지도록 그것을 바쳐야 한다. |
6 |
제물은 너희가 바친 그날과 이튿날까지 먹을 수 있다. 사흘째 되는 날까지 남는 것은 불에 태워야 한다. |
7 |
사흘째 되는 날에 그것을 먹으면, 그것은 부정한 고기가 되어 호의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
8 |
그것을 먹는 자는 그 죗값을 져야 한다. 그는 주님에게 거룩한 것을 더럽혔다. 그런 자는 자기 백성에게서 잘려 나가야 한다. |
9 |
너희 땅의 수확을 거두어들일 때, 밭 구석까지 모조리 거두어들여서는 안 된다. 거두고 남은 이삭을 주워서도 안 된다.
설명:
곡식 이삭(말씀 상징)을 남겨 두는 이유는
가난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눔하기 위하여 이삭을 남겨 두며,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하느님의 자비를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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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너희 포도를 남김없이 따 들여서는 안 되고, 포도밭에 떨어진 포도를 주워서도 안 된다. 그것들을 가난한 이와 이방인을 위하여 남겨 두어야 한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11 |
너희는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속여서는 안 된다. 동족끼리 사기해서는 안 된다. |
12 |
너희는 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히게 된다. 나는 주님이다.
설명:
탈출기 20장에 나오는 십계명을
다시 사랑으로 풀어 주시며,
우리 안에 말씀이 아니 계시면 십계명을 지킬 수가 없으며
사랑할 수도 없고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마치 내 주머니에 십 만원이 있으면 가난한 사람에게 십 만원짜리
선물을 줄 수 있지만
내 주머니에 돈이 없으면 말만하고 실행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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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너희는 이웃을 억눌러서는 안 된다. 이웃의 것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품팔이꾼의 품삯을 다음 날 아침까지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
14 |
너희는 귀먹은 이에게 악담해서는 안 된다. 눈먼 이 앞에 장애물을 놓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하느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
15 |
너희는 재판할 때 불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너희는 가난한 이라고 두둔해서도 안 되고, 세력 있는 이라고 우대해서도 안 된다. 너희 동족을 정의에 따라 재판해야 한다.
설명:
물질적으로 가난한 사람과 신체적인 장애인을 무시하거나
불이익을 주어서도 안되며,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풀어 주시며
마태복음 25,31~46에서
배고픈 사람, 목마른 사람, 병든 사람,
감옥에 가는 사람에게 해 주는 것이
예수님께서 나에게 해 주는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가장 소자에게 해 주는 이웃 사랑을 풀어 주시고,
우리가 만난 한 사람 한 사람을
예수님으로 맞아 들이고 사랑하는 것이 사랑의 계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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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너희는 중상하러 돌아다녀서는 안 된다. 너희 이웃의 생명을 걸고 나서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님이다. |
17 |
너희는 마음속으로 형제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 동족의 잘못을 서슴없이 꾸짖어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그 사람 때문에 죄를 짊어지지 않는다. |
18 |
너희는 동포에게 앙갚음하거나 앙심을 품어서는 안 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이웃 사랑) |
19 |
너희는 나의 규칙들을 지켜야 한다. 너희는 종류가 서로 다른 가축끼리 교배시켜서는 안 된다. 너희 밭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씨앗을 뿌려서는 안 된다. 서로 다른 두 가지 옷감으로 만든 옷을 걸쳐서는 안 된다.
설명:
종류가 다른 가축끼리 교배시키지 말고 두가지 씨앗을 뿌리지 말라는
뜻은 육적으로 보면 소는 소 말은 말 끼리 교배 시키라는 말이지만
차원을 달리해서 영적으로 보면 영과 육을 섞지 말라는 뜻이며
요한묵시록 3,15에 뜨겁던지 차겁던지 해야지 미지근하면 벹어
버리겠다고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이유는 뜨거운것로 표현된 복음
말씀이나 차거운거로 표현된 율법말씀을 말하는 것이며 복음과
율법을 섞어서 먹지 말라는 뜻이며 즉 복음으로 살아가면 은총이고
정죄가 없으며 율법으로 살아갈때는 율법을 다 지키면 구원되나
복음과 율법이 섞으면 안되며 영과 육이 섞으게 되면 안되며
현재 이말씀을 육적으로 보면 나무를 접목 시키거나 종류가 다른
동물을 교배하거나 유전자 변형으로 곡식을 재배하는것은 잘못으로
볼수 있지만 성경적인 뜻은 영과 육을 섞으지 말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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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한 남자가 여자와 동침하였는데, 그 여자가 다른 남자에게 가기로 되어 있는 여종으로, 속량되지도 않고 자유가 주어지지도 않았을 경우, 배상은 하지만 그 둘이 사형을 당하지는 않는다. 그 여자가 자유의 몸이 아니기 때문이다. |
21 |
그 남자는 자신을 위한 보상 제물을 만남의 천막 어귀로 주님에게 가져온다. 그 보상 제물은 숫양이어야 한다. |
22 |
사제는 그 보상 제물인 숫양을 가지고, 그 남자가 저지른 죄 때문에 그를 위하여 주님 앞에서 속죄 예식을 거행한다. 그러면 그 남자는 자기가 저지른 죄를 용서받는다. |
23 |
너희가 그 땅에 들어가 온갖 과일나무를 심을 경우, 그 과일들을 할례 받지 않은 포피로 여겨야 한다. 세 해 동안 그것들은 할례 받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과일들을 먹어서는 안 된다.
설명:
나무도 의인화해서 생명나무와 선악과나무로 구별하는데
과일 나무를 심을 때 할례(세례)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삼 년 동안 과일 나무 열매를 먹지 못하며
사 년째 되는 해에는 과일을 주님께 축제 제물로 바쳐야 하고
오 년째부터 먹을 수가 있는데
이 규정을 어기면 부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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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넷째 해의 과일들은 주님에게 축제 제물로 바쳐야 하고, |
25 |
다섯째 해부터는 너희가 그 과일들을 먹을 수 있다. 이는 너희의 소출(열매)이 많아지게 하려는 것이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26 |
너희는 아무것도 피째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점을 쳐서도 안 되고, 요술을 부려서도 안 된다. |
27 |
너희는 관자놀이의 머리를 돌아가며 깎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수염 끝을 잘라서는 안 된다.
설명;
이방인들이 종교의식으로 수염을 깎기 때문에
수염을 자르는 것은
우상숭배하는 것이므로 금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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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너희는 죽은 이를 위하여 너희 몸에 상처를 내서는 안 된다. 너희 몸에 문신을 새겨서도 안 된다. 나는 주님이다.
설명:
팔레스타인 이방인들은 저승에 있는 신들을 달래기 위하여
몸에 상처를 주고 문신을 생기고 춤을 추는 이방인들의 종교 예식을
행하는 것이 미신이기 때문에(바알신)
하느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금하는 것입니다.(2코린토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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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너희는 너희 딸을 창녀로 내놓아 그를 더럽히지 마라. 딸을 창녀로 내놓으면, 그 땅은 창녀처럼 되고 더러운 짓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설명:
이방인들의 신전에서 매춘(창세기 38,15)을 하는 것이
육계명인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을 범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하며
영적인 간음은 그리스도가 우리안에 아니 계시면
세상과 짝짝꿍하기 때문에 영적으로 간음하는 것입니다(야고보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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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고, 나의 성소를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
31 |
너희는 영매들과 점쟁이들에게 가지 마라. 너희가 그들을 찾아다녀 그들이 너희를 부정하게 만드는 일이 없게 하여라.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32 |
너희는 백발이 성성한 어른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을 존경해야 한다. 너희는 하느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설명:
백발이 성성한 어른이란 말은
육적으로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을 말하지만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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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너희 땅에서 이방인이 너희와 함께 머무를 경우, 그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 (이웃 사랑) |
34 |
너희와 함께 머무르는 이방인을 너희 본토인 가운데 한 사람처럼 여겨야 한다. 그를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인이었다. 나는 주 너희 하느님이다. |
35 |
너희는 재판할 때나 물건을 재고 달고 될 때에 부정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공의의 하느님) |
36 |
너희는 바른 저울(말씀)과 바른 추, 바른 에파와 바른 힌을 써야 한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 하느님이다. |
37 |
너희는 나의 모든 규칙과 나의 모든 법규를 지키고 그것들을 실천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