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3월 5일 연중 제8주간 토요일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작성자노병규 쪽지 캡슐 작성일2011-03-05 조회수698 추천수17 반대(0) 신고

 

?

3월 5일 연중 제8주간 토요일-마르코 11장 27-33절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요?”

 

<아래로부터의 권위>

 

 

    오늘 복음의 관건인 권한, 권위에 대해서 한번 묵상해봤습니다. 권한, 권위 둘 다 단어 자체로 꽤나 부담을 주는 말이군요.

 

    권한, 권위를 의미하는 ‘Authority’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 ‘Augere'에서 왔습니다. 그런데 ’Augere'란 단어의 뜻은 ‘자라다’입니다.

 

    결국 그 누군가가 지닌 권한, 권위는 한 인간을 더 큰 자유와 정의, 더 큰 진리와 행복을 향해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많은 사람이 권위 있는 직책에 올라앉기만 하면 크게 착각합니다. 권한을 자신의 두 손에 넣었다고 생각한 그는 자신에게 부여된 권위를 물리적인 힘으로 생각합니다. 아랫사람을 내리누르는 통솔의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배려와 존중의 수단으로가 아니라 강압적 통솔과 지배의 도구로 사용합니다.

 

    참으로 큰 착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누군가에게 권위, 권한이 부여된 이유는 다름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맡겨진 아랫사람들을 좀 더 사랑하라고, 좀 더 봉사하라고, 좀 더 성장시키라고 권위나 권한이 주어졌는데, 그것을 반대로 악용하여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권위의 행사가 파괴적이지 않고 건설적이기를 바랍니다. 강압적 일방 통행식이 아니라 이성적, 논리적, 상호적이기를 원하십니다. 다시 말해서 ‘위로부터의 권위’가 아니라 ‘아래로부터의 권위’를 행사하라고 당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권한을 베푸셨는데, 그 권한은 군림하고, 섬김 받고, 억압하는 권한이 절대로 아니었습니다. 묶인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라고, 병자들에게 치유를 선물로 주라고,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다시 안겨주라고, 결국 봉사하라고, 더 많이 사랑하라고 제자들에게 권한을 베푸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행사하신 권한 역시 사랑 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사랑의 권한, 사랑의 권위, 아래로부터의 권위였습니다.

 

    오늘 제게 주어진 권한, 권위를 생각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왜 아무 것도 아닌 나, 내세울 것이라곤 쥐뿔도 없는 제게 이 권한, 권위를 부여하셨는가 생각합니다.

 

    예수님 당신께서 그러하셨듯이 제자들 앞에 무릎 꿇으라고, 오랜 여행길에 더러워지고 상처 난 제자들의 발을 깨끗이 씻어주라고, 그들이 입에 발을 맞추라고 권위를 주셨습니다.

 

    결국 권위, 권한의 배경은 겸손이며 봉사이며 사랑, 더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교회 안에서 직장 안에서 단체나 공동체 안에서 조금이라도 권한을 지닌 분들, 묵묵히 제자들의 발 앞에 엎드리신 예수님의 겸손한 얼굴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분의 제자들을 향한 자상하고 따뜻한 손길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살레시오회 수도원 수련원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돈보스코 /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 성지 순례단 모집

 

 ◎일시: 2011년 9월 28일(수)-10월 8일(토)

 

 ◎동반: 살레시오회 수도자들

 

◎주요 순례 장소

 

프랑스 안네시(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지), 이탈리아 토리노 발도코 오라토리오, 돈보스코 생가, 도움이신 마리아 대성당, 두오모, 꼬똘랭고, 산조반니 디 리바(사비오 생가), 키에리 신학교, 피렌체, 아시시, 오르비에토, 란치아노, 로마, 예수성심성당, 피사나 살레시오회 본부 등

 

◎일정

 

제1일 인천-밀라노

 

제2일 밀라노-안네시( F. 살레시오 성인 성지) 반일: 340Km, 4시간 소요

 

제3일 안네시 성지에서 하루 피정 후 호텔 투숙

 

제4일 안네시-토리노 반일: 약 260Km, 3시간

 

제5일 전일 토리노에서 순례 및 피정, 꼴레 돈보스코, 베키 생가, 발도코, 도움이신 마리아 대성전

 

제6일 토리노-피렌체 반일: 420Km, 5시간

 

제7일: 피렌체-오르비에토-아시시: 피-오 170Km, 2시간, 오-아 100Km 90분

 

제8일: 아시시-란치아노: 290Km, 3시간 30분

 

제9일: 란치아노-로마: 250Km, 3시간 예수 성심성당, 살레시오회 본부

 

제10일 전일 로마 순례, 저녁식사 후 공항으로 이동, 로마 출발

 

제11일: 인천 도착 후 해산

 

◎모집기간: 2011년 3월 1일-4월 30일(선착순 30명)

 

◎참가자격: 성인 가톨릭신자

 

◎담당자 연락처: (02) 828-3526(stellafma@nate.com)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